◇ 최대출력 기관차
스위스의 Re6/6교류전기기관차로, 축배치 C-C, 운전정비중량 120t, 정류자 주전동기 출력 7,900kW, 1976년제. 스위스와 이탈리아를 잇는 알프스를 넘어가는 고탈드선의 26‰ 구배구간에서 화물열차 견인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최대출력 디젤기관차
미국의 DD40A형으로, 축배치 D-D, 운전정비중량 230t, 기관출력 3,300PS×2, 전기식, 중량당 기관출력 28.7PS/t, 1965년제. 그후 본기와 같은 최대출력형식은 제작하지 않고 대단위열차 견인의 대출력 요청시에는 2,000~3,000PS급을 중련편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 최강 견인력의 기관차
최근의 근대화 기관차는 견인력 강화 요청에 대하여 유니트를 늘린다든지 중련등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영구연결구조기에서 선택하면 스웨덴의 Dm3형 교류전기기관차로 축배치 1D+D+D1, 운전정비중량 273t, 주전동기출력 7,200kW, , 연결봉구동식, 1967년제. 스웨덴 북부의 키루나광산의 철광석을 노르웨이의 나루빅항으로 수송하는 5,200tdufck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 1형식 최다량수 기관차
1형식으로 최다량수에 달한 기관차는 1912년 제작을 시작한 구 소련의 덴타증기기관차(축배치E, 중량81+62t, 동륜경 1,320mm, 보일러압력 12kgf/㎠)으로 40년에 걸쳐 스웨덴, 독일제도 합하여 14,000량에 달하였다. 구 소련의 계획경제의 소산으로 회물열차 견인에 사용되었습니다.
◇ 최고속도기록
1990년에 프랑스의 TGV-A가 개업전에 기록한 515,3km/h로, 양단동력차와 부수차 3량(영업운전은 10량)의 편성(전출력 12,800kW, 중량 259t, 열차중량당 출력 49kW/t)에 의해 수립되었습니다. 특히 편성중량당 출력을 강화하고, 동륜경을 크게하여 구동치차비를 바꾸고, 가선전압을 높여(25→28kV) 만든 기록으로 프랑스 철도기술의 높은 수준을 과시하면서 점착운전의 한계에 도전한 시험이었죠. 협궤의 최고속도 기록은 1978년에 남아프리카에서 6E형직류전기기관차(축배치 B-B, 운전정비중량 89t, 출력 3,492kW)가 객차 1량을 견인하여(열차중량당 출력 28kW/t) 3km에 걸쳐 기록한 245km/h로, 범용의 전기기관차 전두를 유선형으로 개조하고 구동치차비를 변경하여 달성하였습니다. 남아프리카에서는 당시 재래선의 획기적인 고속화를 계획하고 있었지만 그후 실현되지 않았죠. 일본의 최고속도기록은 1993년에 JR상월신간선 연삼조-신갈간 하구배선에서 달성된 고속시험전차 TART21(편성중량당 출력 33kW/t)에 의한 425km/h로, 동력분산열차로는 세계기록입니다. 영업열차의 세계최고속도는 프랑스의 TGV-A, 유로스타의 300km/h, 협궤의 최고속도는 일본의 특급전차와 특급디젤동차의 130km/h. 디젤차량의 최고속도는 영국에서 1973년에 HST 선행차가 기록한 229km/h. 또 내연차량의 최고속도는 1978년에 프랑스의 시험제작 터보TGV가 기록한 318km/h. 입니다.
◇ 최대중량철도
1989년에 남아프리카의 광석전용철도(궤간 1065mm로 1067mm와 실질적으로는 같고, 전기방식 교류50kV)로, 중량 71,600t 열차의 경이적인 기록이 수립되었습니다. 9량의 교류전기기관차와 7량의 디젤기관차에 의해 660량의 광석적재화차를 견인하여 광산에서 항만까지 861km를 평균속도 38km/h로 주파하였습니다. 편성은 최전위에 5량의 전기기관차, 중간에 4량의 전기기관차, 최후위에 7량의 디젤기관차로 하여, 서로 무선교환으로 연락하면서 협조운전 하였습니다. 동 철도의 평상시의 운전은 전기기관차의 중련견인으로 14,500t 단위로 하고 있으며, 이상의 운전기록은 장래의 수송력증강을 위한 시험이었지만 세계기록을 염두에 둔 것일 것입니다. 그러나 협궤이면서 이같은 기록에 도전한 적극성은 높게 평가되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 통상 운전되고 있는 최대단위의 열차는, 1966년에 개통한 서부오스트레일리아의 하마스레광산에서 항만까지 광석차편성 24,000t. 입니다.
◇ 최대중량화물
1965년에 미국의 알라바마주 버밍검에서 오하이오주의 테레드에 36축 특대화물차로 수송한 중량 560t, 길이 32m의 변압기입니다.
◇ 최장거리 운행 여객열차
러시아의 시베리아철도를 운행하고 있는 모스크바-블라디보스톡간 9,297km를 달리는 1일 1왕복의 "러시아"호 객차열차로, 그 가운데 약 1,000km 구간을 디젤기관차로 견인하는 외에는 전기기관차 견인으로, 6일 23시간 16분(표정속도 56km/h)이 걸리고 있습니다,.
◇ 최호화여객열차
호화의 시각은 여러 가지이지만, 일반의 평가와 열차의 정원수 등에서 보면, 남아프리카의 프레트리아-케이프다운간 1,608km(표정속도 61km/h)에 운행되고 있는 "블루트레인"객차열차가 세계 최고등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기기관차 견인의 편성은 전원차를 포함한 16량, 정원은 108명으로 넓은 개인실 실내배치로 최고의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주2왕복으로 상당히 빨리 예약하지 않으면 지정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최급구배 철도
랙크식철도의 최급구배는 스위스의 피라스트등산철도의 롭휄식에 의한 480‰ 전장 4.6km, 최고역의 표고 2,070m, 고도차 1,629m로 1889년에 개통하였습니다. 최초에는 증기기관차 운전이었지만 1937년에 전차화되었습니다. 점착운전 보통철도의 최급구배는 프랑스의 샤모니선의 90‰. 철차륜과 철레일과의 마찰계수는 약 20%여서 이론적으로는 전 동륜(全 動輪)의 동력차라면 200‰ 가까운 구배에서도 오를 수 있지만, 우천시에는 마찰계수가 떨어지고, 속도를 올리면 마찰계수가 급감하기 쉽기 때문에 실용에서는 이러한 구배가 한계로 되어 있죠.
◇ 최고표고 철도
페루의 수도 리마에서 안데스산맥으로 들어가는 중앙철도의 서미트를 넘는 4,783m가 가장 높습니다. 43‰의 연속구배를 14의 스위치백을 반복하면서 디젤기관차 견인으로 올라갑니다. 표고가 높아 공기가 희박하기 때문에 승객의 응급대처용으로 산소흡입기가 설비되어 있습니다.
◇ 최장직선의 철도
오스트레일리아의 대륙 동서횡단선의 나라바대평원을 지나는 연장 478km로, 기복이 적은 사막같은 지형입니다.
◇ 최장터널
1988년에 개통한 JR해협선 청함터널의 53,850m. 다음은 1994년에 개통한 프랑스와 영국을 잇는 유로터널로 50,500m. 입니다.
◇ 최장 다리
미국의 뉴오리온즈 부근의 미시시피강을 지나가는 도로와의 병용교로 7,090m. 입니다.
◇ 1시간당 최대수송인수의 노선
JR중앙쾌속선의 10량편성전차로 편도 1시간 30개, 약 10만명을 수송하는 세계적으로 최대의 실적 입니다.
◇ 최대수송밀도의 노선
1일 노선 km당 수송인키로를 나눈 수송밀도의 최대실적은, JR산수선의 71만명 입니다.
◇ 최악의 철도사고 사망자수
최다의 철도사고는 1917년 12월 12일 프랑스 남서부 알프스지역의 센스터널부근에서, 제1차세계대전중에 크리스마스로 귀성하는 군인들을 태운 하중을 초과한 열차가 하급구배로 브레이크제어를 잃어 속도초과, 곡선부 나무다리 위에서 탈선전복하여 화재를 일으켜 543명의 생명을 잃었습니다.
잘읽고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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