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4월에 출고된 쏘렌토 리미티드 모델입니다. VGT 엔진 달려 있구요, 5단 기어 장착되어 있습니다.
2010년도 말에 중고 구입해서 지금까지 잘 타고 있구요, 현재 주행거리는 16만이 좀 넘었습니다.
2011년도 여름 폭우속에 몇 일 주행했는데 아침 출근길에 속도가30KM 정도에서 더 올라가지 않더라구요. 그 상태로 출근하고 점심나절에 차 시동을 함 걸어보니 RPM이 급격히 올라가며 차가 요동을 치는 지라 겁이 나서 바로 시동을 끄고 오후에 조퇴를 하고 오는데 한동안 잘 오다가 또 다시 차가 속도 30KM 정도에서 더 나가지 않았습니다. 시동 끄고 몇 시간 세워두니 정상으로 돌아왔구요. 카센터에서는 미션불량이라고 했는데 여기저기 알아보니 ECU에 습기가 차서 생긴 오작동일 확률이 크니 ECU 바짝 말려보라고 하더군요. 해서 다음 날 출근길에 바닥 매트 걷어 내고 히터 잔뜩 틀어서 습기 말리니 멀쩡 해 졌고 그 후 지금까지 7년 이상 아무 문제 없이 잘 탔습니다.
한데 2주 전쯤 기어변속이 안되는 증세가 또 다시 생겼는데 D 모드에서 자동차전용도로를 한참 달리고 있는데 시속 70KM 정도에서 차가 더 나가지 않더군요. 악셀레이터 밟아도 RPM은 올라가는데 차는 더 나가지 않고 기어를 수동으로 올려봐도 안 올라가구요.
차를 세우고 시동을 껐다가 다시 거니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2주정도 문제가 없다가 몇 일전 출근길에 또 문제가 생겼는데요, 아침 출근길에 D 모드에서 주행 중 신호 걸려 정지 후 다시 출발하는데 출발하자 마자 RPM은 올라가는데 차가 속도가 나지 않네요. 이땐 시속 20KM 정도 되었나 그랬구요. 다시 시동 끄고 재 시동 거니 정상으로 돌아왔네요.
미션오일은 지난 겨울에 싹 교체했구요, 색깔도 밝은 자주색이고 양도 정상입니다.
목요일 퇴근하고 미션전문수리점에 차를 맡겼는데, 금요일 하루종일 점검 해 봤으나 미션쪽은 아무 문제 없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EGR 밸브쪽 문제 같다고 오토큐 같은 곳 가보라네요. 한데, 집근처 카센터에서는 제 차는 기계식이라 EGR 문제는 전혀 아니라고 하면서 ECU에 습기차서 그럴 수 있다고 합니다.
동호회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ECU 문제라고 하는 분도 있고 TCU(미션 제어 컴퓨터?) 문제라고 하는 분도 있네요.
오늘 오전에 차를 한적한 곳으로 끌고 나가서 1시간 반정도 급출발/급정지/급가속도 해 보고 수동모드로 바꿔 기어도 수동으로 조작을 해 봤는데 정상동작 하네요. 급가속을 하니 RPM 4000 정도에서 기어변속이 정상으로 루어지고 정속으로 주행 해 보니 RPM이 2000 좀 넘어가니 변속이 되구요.
그러면서 히터 왕창 틀어서 ECU 습기 완전히 말려놓고 휴즈 빼서 ECU 초기화 시키고.. 지금까지는 그렇게 해 봤습니다.
혹.. 이 증세 해결방법이 뭔지 알 수 있을까요? 언제 또 다시 기어변속이 안될지.. 불안합니다..
비가오면 그곳에 물이흘러들어갑니다 쏘렌토다발생이구요 ㅠ
알피엠급상승 차안나감 등등 증상은 많아요
커넥터들 죄다뽑아서 에어로 충분히말려주시고 다시 꼽아보시면 멀쩡해질겁니다
전혀 엉뚱하게 퓨즈박스에서 살짝 튀어나온놈이 하나있어서 꼿아눴다고하신후론 그런일 없더라구요
제경우긴하지만 한번 확인해보세요 ㄷㄷㄷ
예전에 뉴코란도로 옹벽 혼자
들이받았는데
차는 폐차시키고
저는 걸어서 내렸습니다ㅋㅋㅋㅋ진짜튼튼
테스터기 물려보니 미션이 죽었다고하더군요.
웃긴게 증상이 냉간이면 정상이다가 일정거리 운전후 미션이 열받으면 현상이 나타납니다.
같은증상같지는 안은데 비슷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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