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미션오일을 교환하고 미션 슬립을 경험하고 있는 아반떼 오너 입니다.
차가 년식이 조금 되기는 했지만 타고다니는 과정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먼저 증상을 말씀 드리면.
제가 미션오일 양이 조금 오버 되있어서 교환을 드레인으로 1회 진행하였습니다.
몰랐는데 오일상태는 생각보다 색상이 탁하고 안좋았던거 같습니다.
오일 교환후 D N R 변속시 충격은 현저히 줄고 기분 좋게 타고있었습니다.
그런데 1주일가량 있다가 보니 미션이 굼뜨는 현상(슬립)과 4속 변경이 이루어 지지 않았습니다.
이후 간헐적으로 미션슬립이 일어나고, 4속변속은 이루어 졌습니다.
미션 오일을 갈고나서 이런 현상이 일어날수도 있나요?
우연하게 시동을 껐다가 다시 켜니 괜찮아 지는것을 알아서 그런일이 있으면 잠깐 껐다가 켜고는 합니다.
시동끄고 조금있다가 켜면 D N R 변속충격도 조용해 집니다. 변속시도 안정적이구요.
현재 ECU 초기화 해둔 상태입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한번 가봐야 겠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오일 교체시기를 많이 초과해서 오일이 변질되거나 내부 마모로 인해 찌꺼기들이 생기면 밑으로 가라앉아 있는데 이런 것들이 오일 교체하는 과정에서 미션 내부로 들어가 여기저기 말썽을 일으키게 됩니다
오일 색이 안좋았던게 눈에 보일정도였으면 꽤 많이 변질된 상태였을겁니다
자동변속기는 변속 제어를 위해 여러개의 솔레노이드 밸브와 많은 미세 오일 순환통로들이 있는데 이런 찌꺼기들이 구멍을 막게되면 오동작을 합니다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상태가 개선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구요 자동변속기 전문점 가셔서 오버홀 하시거나 재생미션으로 교체하셔야 합니다
오버홀 하면 50-60정도라는데 가격이 생각보다 높네요..ㅠ
단기간만 더 타고 차 바꾸실거 아니면 그냥 수리하세요
계속 타다가 찌꺼기들로 인해 내부 마모가 심해지면 오버홀로 안되고 통째로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있구요
도로 주행중 갑자기 차가 멈춰버리면 사고가 날 수 있으니 그냥 수리하세요.
안전이 제일 아니겠습니까
쇼바 타이밍 하부 부싱.로워암 등속.... 이렇게 갈았는데 돈들인 만큼 이거 손좀 보고 한 몇년 타는게 낫겠죠?
게이지가 있는 차량의 경우 충분히 주행 후 평지에 정차한 상태에서 시동을 끄지 말고 R-N-D를 2회 이상 왕복시킨 후 N에서 게이지의 HOT범위에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게이지가 없는 차량의 경우 정량확인이 어렵다보니..
감사합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