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게에서 한 말리부 오너님이 순정차량 제로이백 24초 영상을 올리신게 발단이 되어 자료좀 모아 봤습니다 ★★★
※모 사이트에 올라온 글
제목:다이노를 보면 말리부 터보가 쏘나타 터보보다 빠른건 당연합니다
다이노 실측치를 보면 말텁은 205, 쏘텁은 180마력이니
무게까지 가벼운 말리부 터보가 당연히 빠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말리부 1470kg , 쏘텁 1570kg
쏘나타 터보 다이노가 200마력 넘는다는 분들도 있던데 그건 STD방식으로 측정하지 않았나 싶네요
예를 들어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154211
위 링크에서는 STD방식으로 200마력이나 나오는군요
우리팀이 사용하는 기준인 SAE는 일반적인 튜닝샵에서 접할 수 있는 STD 출력 대비 낮은 수치를 갖게 된다
쏘나타 터보의 성능이 통상 SAE 기준 180~190 마력을 전후하는 만큼 이보다 소폭 높은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
예상했던 것이다. 하지만 예상과 다른 결과가 나왔다. 말리부는 일반유를 넣은 환경에서 최고출력 205.4마력과
30.3kg.m의 토크를 보였다.
출처- 오토뷰-
※※※ 지금부터는 저에 반론으로 위의 내용을 기반하여 잘못된 지식을 짚어 보겠습니다
차량과 장비의 오차를 배제하고 위 두대의 엘텁과 말텁의 순정 휠 파워는
말리부:205마력 30토크 / 엘텁:180마력 28토크
당연히 최고 출력은 말텁이 높네요 위에 글쓴이 분도 그것을 이유로 당연히 말텁이 빠르다
말하고 있구요, 다음 보실 자료는 위에 다이노 자료를 근거로 두대가 "최대 출력으로" 가속시
다이노의 변화가 어떻게 전개 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엘텁 최대 가속시 다이노, 각 변속 단마다 이어지는 실제 rpm과 포지션과 속도를 반영 해봤습니다>
엘텁은 변속시마다 리턴 rpm이 조금씩 상이 합니다 그래프를 실제 상황에 그대로 반영해 보니
약165마력을 시작으로 175마력의 언저리를 멤돌며 최대 출력을 뽑고 있습니다(토크는 25 언저리로 시작해 20까지 떨어집니다)
◎3-4-5단에서 리턴rpm이 많이 늘어지며 특히 3-5단에선 160마력까지 떨어지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말텁(일반유 기준) 또한 변속시마다 리턴 rpm이 상이하나 그 변화의 폭이 엘텁보다
꽤 큰 차이를 보입니다 (토크는 5단을 제외하곤 30에서 시작해 22까지 떨어지는군요)
2단 리턴(190마력) - 3단(180마력) - 4단(205마력 4단빨 시작이 좋네요) - 5단(150마력 5단에서 리턴이 갑자기
늘어집니다)
둘의 차이를 비교해 보면 엘텁은 160마력에서 175마력 사이를 꾸준히 뽑아주며 가속하고
점차 마력이 상승하는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말텁은 5단(150마력)을 제외 하고는 180~205마력을 꾸준히 찍어주고 있습니다만 점차 마력이
하락세를 보입니다 여기서 보면 말텁의 가속시 출력이 엘텁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물론 최고마력도 높고요
하지만 가속의 절정을 지나가는 5500rpm을 기점으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엘텁은 모든 단수에서 175마력과 23토크를 일정하게 꾸준히 찍어주고 있습니다
말텁 또한 5500rpm 까지는 200마력과 27토크를 꾸준히 찍어주고 있네요
변속하고 한동안은 말텁이 치고 나가는 가속이 엘텁보다는 월등 합니다
다들 그래프를 미리 보셨겠지만 말텁은 5500rpm 부터 급격히 출력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6000rpm을 기준으로 다시 비교해 보죠
엘텁은 최고점인 180마력과 22토크를 꾸준히 뽑아주며 rpm이 상승 할수록 가속이 점차 빨라지는 추세 입니다
반면 말텁은 5500rpm부터 급 하강세가 이어지며 6000rpm 도달쯤엔 약175마력 20.5 토크까지 떨어지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대 가속의 하이라이트인 6000~6500rpm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엘텁은 170~175마력 20토크를 찍으며 약간에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말텁은
175마력 기점으로 150마력때까지, 토크는 17.5까지 떨어집니다 ㅜㅜ
지금까지를 정리해 보자면 가속중 변속후 5500rpm까지 말텁이 서서히 치고 나가는 패턴이나
이후 최고 rpm에 도달하기까지 말텁은 꾸준히 하락세이며 엘텁은 가속력이 증가하며
엘텁과 근사해 지거나 또는 후반 rpm에서 근소하게 추월하는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까
(파워트레인의 전달력과 중량의 차이에서 결과는 달라질수 있다 생각함)
합니다 여기서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건 최고출력이 높다고 무조건 빠른게 아니라
최고 출력까지 하락없이 얼마나 꾸준히 밀어주느냐가 관건인것 같습니다
그래프 나오는김에 제 벨텁 수동맵 그래프도 올려 봅니다 뽀나스^^
☆☆☆좀더 많은 설명과 자료를 구하고자 했으나 더이상의 집중은 병적인 증세로 이어질까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본문에 이견이 있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헌데 지금보니 그 영상과 본문은 삭제 했더군요 그럼 나만 이게 무슨 꼴이람 ㅜㅜ
제발 말텁 좀 많이사세요들 ㅎ
근데 예전 ats처럼 차량로직에 디튠설정이 엄청큰듯 합니다.
23초대 말텁도 있고 실제 오너들 인증샷이 마이 올라오고 있네요.
초창기 저도 이부분에 의문을 많이제기했고 태클도 많이걸었었죠
중량대비 252마력이면 충분히 가능한수치인데 한상기기자님 시승용차량 ecu가 ats처럼 출력제한을한게 아닌지 스스로 뇌피셜을 펼처봅니다.
한상기기자님 스팅어도 제로200 말이 많았지요..
두번 촬영했는데 꽤큰차이가 났습니다.
적분,미적분 개념으로 보는거라 배웟습니다.
말리부랑 많이달려봤습니다. ㄹㄹ 기준.
거의 차이없이 비슷합니다. (진짜 비슷할정도로 같이 갑니다.)
기어비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최고속도까지가면 근소하게 말리부보다 빠릅니다.
그리고 엘텁에는 고급유 인식 없습니다. 일반유넣으나 고급유 넣으나 맵잡기전까지는 같은 출력입니다.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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