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디오 DIY 초보 입니다.
10년 넘은 순정 스피커가 답답해서 저렴한 자출용 10만원대 2웨이 스피커(ads 236is 4옴)를 구매했습니다.
궁금한게 위에 BI-WIRE선이 무슨 용도인지 모르겠네요
트위터 따로 미드 따로 할려면 커트 해야 하나요?
그리고 패시브하나가 파손이 되어서 동일 모델을 구할수가 없어서 알아보던중
4옴 rms200w~max300w crx203모델을 구매 했는데 사용이 가능 할까요?
스피커 설명서에는 15~150w라고 적혀있는데 새로 구입한 패시브 설명에 200~300w가 눈에 들어 옵니다.
뭔가 스피커 용량이 맞지 않는듯 한데 패시브도 용량이란게 중요한지 이왕구매한거 장착해도 괜찮을까요? 헤드유닛은 75W * 4 제품입니다.
패시브 역할은 주파수를 컷팅하고 각 스피커에 맞게 분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역만 재생하도록 만들어진 트위터에 중저음이 같이 흘러가면 유닛이 대미지를 입거나 사망할 수 있으니까요.
그럼 풀레인지 신호가 한개 들어와서 각각 트윗과 미드우퍼로 나눠주는게 현재의 BE-WIRE 빨간선 컷팅하기 전의
셋팅 상태입니다. Y 자를 생각하시면 쉽게 연상 되시겠네요.
BI-WIRE 를 컷팅하게 되면, Y 자가 아니가 I I 자로 하겠다는 겁니다.
트윗을 위한 신호 하나, 미드우퍼를 위한 신호 하나.
알갈이를 하겠다고 하셨으니, 어떻게 해야 합니까? 라고 물으신다면 차종에 따라 다릅니다.
현재 차종의 배선 상태가, 신호선 하나에 패시브를 통해서 미드우퍼와 트위터에
분배하는 방식이라면 첫번째 방식을 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순정 차량 중에는...미드우퍼쪽에 그냥 풀레인지로 보내고(문짝에 있으니 고역은 어차피 잘 못올라오고 스피커
성능도 제한적이니...)트위터쪽에도 풀레인지로 똑같이 보내는데 중간에 컨덴서 하나 걸어서 컷팅하는 구성으로
셋팅된 차량도 많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첫번째 방식도 가능하지만, 두번째 방식도 가능 한 것입니다. 그리고 어쨌든 각 스피커마다 별도의
출력 라인이 있는거니까 이득입니다(물론 기계적 스펙 상으로 그렇다는 겁니다. 사람이 듣기엔 어떤 결과가 더 좋을지
사람마다 다르다고 생각해야죠....)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디지털 멀티와는 다르게, 패시브는 오로지 셋팅될 스피커의 스펙에 맞춰 제작됩니다.
새로 구입하신 패시브와 세트로 있던 스피커의 스펙이, 현재 ADS 스피커의 스펙과 동일하거나 비슷한 수준이라면
큰 문제가 없겠으나, 확연히 다르다면 소리가 이상하거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헤드유닛 채널당 75W 는 처음듣는데 순정 데크인건가요?
요즘 나오는 사제 자무출 데크도 평균 채널당 rms 18 ~ 22, max 55,
자출에서 출력 가장 높다는 소니 100bt 나 820bt 가 채널당 rms 40 ~ 45, max 100 내어줍니다.
4 옴 기준으로요. 순정에 채널당 75W 는 제가 모를수도 있지만...뻥출력일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