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곱번째 수리기 입니다.
-----------------------------------------------------------------------------------------------------------------
*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v차량입니다.
입고 초기사진입니다. 실내내장제, 기다부속품 탈거후 사진입니다.
사고부위로 부터 퍼티가 보입니다..
다른각도 사진
뭔가...불안감이 엄습해옵니다...
반대쪽의 정상 패널입니다. 동그라미친 스폿용접자리와 실리콘라인이 깔끔합니다.
전 작업때 용접기 어스를 대기위해 도막을 벗겨내고 방청미처리로 인해 부식된부습...
부식이 심하진 않으나 세월이 지나면 관통부식으로 이어집니다.
사고부분 휀더 하단부분입니다. 작업 후 방청, 청소 불량으로 부식 진행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자세한 사진은 탈거 후 첨부토록 하겠습니다.
이쪽도 방청 미처리...부식진행되고있습니다.
마스크 단디쓰고 갈아내보기 시작합니다.
어마어마한 퍼티량 ㄷㄷ;;
이전 사고내용이 예상 됩니다...
내측 내장제 미탈거 후 작업, 망치로 두들겨도 안나오니 드릴로 구멍을 뚫어서 일부러 강성을 낮춰서 땡겨보려 했으나
잘 되지 않아서 용접으로 살을 올리고 모자라는 부분은 전부 퍼티로 메꿔놨습니다..
대충대충, 겉모양만 수리의 최종 결과입니다..
내측사진입니다. 이건뭐...
이것도 뭐..
초기입고는 판금작업이였으나 교체판정 되었습니다.
스폿커터로 탈거하는중입니다.
동그라미친 부분-스폿드릴로 스폿용접된 부분을 하나씩 탈거합니다.
손상된 패널 제거하였습니다. 내측에 부식된 부분과 오염된 부분이 보입니다.
탈거된 패널입니다. 부식이 꽤 진행되어 삭아있는 부분도 보입니다.
벌집을 만들어 놨군요....
구멍난 부분 보강, 방청작업.
부식된 부분도 보강, 방청작업.
바디패널의 접합부 부분도 추가로 방청처리 하였습니다.
신품 패널입니다.
필요한 부분만 절단 후 방음패드 부착 후 추가로 방청작업 하였습니다.
가조립 사진입니다.
데미지가 큰 차량이 아니라 대충올려도 단차는 잘 나옵니다.
차량 구조용 접착제 도포중입니다.(패널본드)
패널본딩이 들어간 차량은 그렇지 않은 차량보다 강성이 높습니다.
접합되는 모든면 패널본딩 도포하였습니다.
(실제 테스트 결과 스폿용접으로만 이루어진 패널보다 패널본딩으로만 이루어진 패널이 강성이 더 높음. 루프패널은 용접없이 패널본딩으로만 이루어진 차량들도 있음. 방청,방음 효과도 있음)
스폿용접 완료
필러 절단면 부분은 미그용접 하였습니다.
용접 후 내측에서 인너왁스 도포하였습니다.
모든 작업 완료 후 방청 방음 방수작업 완료 하였습니다.
도장 완료
깔끔하게 잘 나왔습니다. 퍼티 떡칠 되어있던 부분에 스폿용접 자리도 잘 살아있고, 휀더 하단부 부식이 진행되던 부분도
깔끔하게 방청 방수처리 하였습니다.
조립 완료 하였습니다. 내장제 조립, 쿼터픽스글라스 부착, 얼라이먼트 후 간단하게 시운전 다녀왔습니다.
이로써 작업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많은분들이 사고차를 기피하는 유형중에 하나였던 차량이었네요..
왜저렇게 수리를 했느냐 많은분들이 물어봐주시는데, 각자 사업장의 상황, 시간, 견적 등등...
많은 요인이 대충대충 빨리빨리 겉모양만 정비를 만드는것 같습니다.
물론 그게 틀렸다고 말하기도 좀 어렵습니다...
하지만 하지 말아야 할 정비는 안했으면 합니다.
----------------------------------------------------------------------------------------------------------------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질문 댓글로 달아주시면 대댓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차는 이런 명장님께 맡겨야 되는데.
행여 내차 사고남 갈려고요~ ㅎㅎ
참... 도색 작업시.. 마스크가 아니라 방독면써야 할것 같더군요..
일반마스크는.솔까.. 보호받질 못합니다. 아무리 좋은 마스크여도.. 마스크는 마스크일뿐...
그나마 방독면 추천합니다.
잠수할때 사용하는 헬멧 (산소라인 연결) 그런것 사용하면 참 좋겟어요. 건강상..
분진 이나 페인트등.. ((도색작업 팀에서 오래 한 청년이 있엇는데.. 과거 같은 폐 전문 병원에 입원햇엇던적이... 참 전 담배때문에....ㅜㅜ) 항상 건강하세요.
Msds규정에 따라 분진작업시엔 분진마스크, 도료를 다룰땐 활성탄이 포함된 방독마스크를 사용합니다.(더워죽음 ㅠㅠ)
어떤작업 어떤상황에서든 안전보호장비가 필수죠. 좋은말씀 감사하며 하신말씀 유의토록 하겠습니다! 엔카님도 항상건강하시고 하시는일 건승 바라겠습니다!
나중에 제 차도 한번 ㅎㅎ.. 점검 받고 싶네요..!
너무 멀지만 않다면 나중에 제차 맡기로 가고 싶네요
언제나 메뉴얼대로 작업하시느라 수고가 많으십니다.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 혹시 용접 접합부위에 보강판넬(빳지) 삽입 후 용접하시는지요?
사진상으로는 보강판넬이 안들어가 있는듯 해서 여쭈어 봅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번거롭고 귀찮고 용접 후 변형(빨아당김)이 조금 있더라도 차체강성을 생각하신다면보강판넬을 넣으시는게 좋을듯 하네요.
이미 사용하고 계신다면 죄송합니다.
그리고 현대, 기아차는 무사고차량도 아무리 관리하더라도 차체부식이 발생하더군요.
국내 생산차량 중 삼성차 외에는 모두 원가절감 때문인지 방청이 많이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제가 작업하는 차량은 보강패널을 덧대진 않았습니다. 용접작업으로 열변형이 일어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기타 패널에 본딩작업과 함께 용입(백비드.오버랩,언더컷 발생되지 않도록)이 충분히 되었다면 강성확보에는 문제없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빠찌를 대는 경우엔 필연적으로 면에 용접이 들어가게 되는데 겹겹이 겹친 철판들 사이로 이너왁스가 침투하긴 어렵다 생각됩니다.
(작업 순서는 뒷부분부터 앞쪽으로 스폿용접을 진행하고, 맞대기 패널 가접 하기전에 스폿용접부터 마무리한 후 가접+본접 들어갑니다. 패널재질이 많이 바뀌었고 옛날 연강패널 때우듯이 지그재그로 용접하지 않고 미그용접으로 줄용접해도 열변형은 없었습니다.)
s사 입사했을때 공장견학에서 바디자체를 수조에 담궈 전착방청하는 과정을 봤습니다. 방청은 기가막힐듯 합니다.
h사도 yfmd를 기점으로 방청은 많이 발전되었다 생각합니다 ㅎㅎ
망치아티스트님이 말씀하신 방법도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품 페널 리어도어 아랫쪽 부분 신품이 의심스러울정도로 주름이 크네요~ㅎ
저도 얼마전 접속사고로 인해 운전석 앞 판금, 범퍼 도색 정도 수리를 해야되는데, 차종은 크루즈입니다.
가해자측이 워낙 착하게 나와서 원하는대로 해줄려고 가해자측이 원하는 공업사 방문했는데
견적 20에 수리시간 2시간 불르더군요... 혹시 모를 단차로 인해 단차좀 잘 잡아주세요 했더니
그냥 가라더군요. 단차 맘에 안들면 또 입고 시킬꺼 아닙니까 이런식으로 말하면서요..
공업사 사장 같았는데 그쪽 공업사는 눈길도 안주고 있습니다.
두판에 20이면 부속품 탈거 안하고 올마스킹 일듯 하네요 ㅠㅠ
수리 안될까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