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주행 연비, 일반 차보다 떨어져
하이브리드카, 무조건 연비좋다…누가 그래?
배터리·모터 추가로 적재공간 작아져
페차 시 환경 오염 발생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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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을 `확` 낮춘 2000만원대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등장하면서 차량 구매을 앞둔 드라이버들의 고민이 깊어졌다.
고유가 시대에 가솔린 차량보다 연비가 탁월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입할 것인지 아니면 아직까지 시기상조라는 생각에 상대적으로 선택의 폭이 넓은 가솔린 차량을 선택할 것인지 갈등하기 때문.
신차 광고에서도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탁월한 연비에 친환경을 강조하고 있으니 차량 교체를 앞둔 고객들은 그야말로 `진퇴양난`이다. 보통 차를 한번 구매하면 적어도 3~5년은 몰아야 하니 한 번의 잘못된 선택 돌이킬 수 없는 후회를 만들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막 자동차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말 좋기만 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꼭 그렇지는 않다`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저속에서는 전기로, 고속에서는 기름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얼핏 보면 연비가 정말 탁월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여기에 함정이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는 일반 자동차에 비해 약 100~300kg 무겁다. 자동차 엔진 외에 모터와 배터리가 추가로 탑재되기 때문이다. 실제 K5 하이브리드는 K5보다 120kg이 더 나간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고속 주행을 할 경우에는 같은 시간 더 많은 휘발유가 소모된다. 이는 일반 휘발유 차량보다 연비가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내 주행의 경우 저속 운전을 주로 하기 때문에 연비 효과를 보지만 고속도로나 차량이 없는 도로에서 속도를 높이면 이 때부터는 연비가 안좋아진다는 얘기다.
또 다른 단점은 모터와 배터리 추가 탑재로 휘발유 차량보다 적재공간이 작다는 것이다. 따라서 짐 등을 실을 때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다.
폐차 할 경우는 심각한 환경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친환경 차량으로 탄생했지만 폐차할 때는 일반 차량보다 오염도가 높다니 아이러니하다. 그 이유는 배터리, 납, 플라스틱 등 대당 상당한 양의 오염물질이 나오기 때문이다.
특히 하이브리드 차량의 핵심 부품인 리튬 배터리를 처리할 때 발생하는 오염은 불가피하다.
이 밖에도 비싼 배터리 가격, 충전소 인프라 부족 등도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단점으로 꼽고 있다.
고속도로 나가도 80~110 정속 주행 하는 사람 10에 2-3명 될려나;
한국 사람만큼 성격 급한 나라 있을까. 국민성 자체가 급발진인데;
고속주행을 많이 한다면 무조건 디젤이죠. 디젤이 시내도 잘 나오는 편이지만..
솔직히 지금의 하이브리드는 디젤만 못함.
꼭 현기차에서 하이브리드 만들어서 출시하니까 내놓는 거임?
현기차는 까야 제맛이니까?
옘병...
첫째로 급가속시 연료가 많이 소모됩니다. 이때 모터로 가속을 도와서 체감하는 가속대비 연료소모를 줄입니다.
둘째 브레이크를 밟으면 운동에너지가 소모됩니다. 이때 배터리를 충전하면 역시 연료를 줄일수 있습니다.
세째 정차중에는 엔진을 정지시킵니다.
그 외에는 플러그인 충전이 아니라면 결국 저속구간에 사용되는 전기라 할 지라도 제너레이터를 돌려서 충전을 해야하므로 연료소모를 줄이는것하고는 상관이 없습니다.
세가지를 만족하는데 대용량 배터리가 필요없죠.
독일식의 세미하이브리드가 정답인거죠.
연비 좀 더 나오게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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