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차 니로 18년식
스마트크루즈 o (정차 후 재출발x)
순정네비 o
LKA o
이정도만 되어도 꽤 쓸만합니다.
scc야 정차재출발은 안 되어도 10kmh만 넘어도 작동되니 엄청 불편하다 싶은 점은 없고요.
LKA도 능동조향 켜두면 생각보다 갈팡질팡 안하고 차로유지 잘 합니다.
요번에 태풍왔을 때 퇴근길에 강 건너면서 다리위에서 측풍 겁내 쎄게 맞았는데 차로 유지할라고 애쓰는거 보니 옵션 잘 넣었다 싶더라구요.
고속도로에서 발 편하고 손목 편한건 기본.
단속구간에서는 알아서 감속도 해주고요.
구식차도 이런데, 요새 HDA, LFA, 네비기반 코너감속 이런거 달려 나오는 차들은 진짜 더더욱 편할 것 같습니다.
시내에서 크루즈 쓰는 미친 짓은 당연히 시기상조 맞구요. 시내라도 어느 정도 속력낼 수 있는 구간에서 LKA 작동하면 손목은 편합니다.
도로망도 잘 정비되어가는 중이라 효율성이 점점 좋아지는듯
조금더 예측하자면 향후 스마트도로정보망이 구축된다면
차량의 자율주행기술과 실시간 도로정보(교차로신호. 도로공사및 트래픽 예측및 분산 등등)가 통합망이 구축되면 SF영화에서 보던 인공지능 드라이빙이 가능할듯.
교통사고율 '0'가 가능하게 되고 도로에서 운전자가 직접운전을 하는게 불법이 될지도..
얼마전에 미국뉴스보니까
특정전기차 메이커 자율주행 켜놓고 운전자와 동승자가 졸고있는 영상도 올라오더군요.
아직 기술이 완벽한건 아니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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