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일본에서 철수를 한다고 해서 일본내 발매 소문이 있었던 Genesis Coupe의 발매는 기대할 수 없을 줄 알았는데 자동차 튜닝 전문 업체들이 “Genesis Japan Project”라는 것을 결성하여 일본 국내에서 현대 제네시스 쿠페 2.0을 독자적으로 수입해서 판매한다고 한다.
홈페이지(http://www.genesis-japan.ico.bz/index.html)에 나온 프로젝트 설명은 이렇다.
2002년 여름에 닛산 실비아 (S15)가 생산종료됨에 따라 2리터 터보 엔진을 탑재한 FR쿠페는 일본에서 사라졌습니다. 지난 몇년간 일본 업체들이 생산한 스포티카는 300만-400만엔 이상의 고가품밖에 없었습니다. 세계적으로 보아도 FR형식의 2리터 터보 엔진 패키지가 존재하지 않았으므로 일본 국내는 물론 외국의 드리프트 팬들이 사용하는 자동차들도 대부분 240SX(일본에서는 180SX)를 베이스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자동차가 2008년 11월에 제네시스 쿠페를 한국 국내에 발매하여 2009년 5월에는 북미시장과 중국시장 수출도 시작되었습니다. 세계에서 유일한 2리터 FR터보가 부활한 셈입니다.
실비아KS를 판매하던 당시와 비슷한 가격으로 일본 업체들은 더이상 제조하지 않는 2리터 터보 FR쿠페를 일본에서도 구입할 수 있도록, 그리고 지금까지 오랫동안 국산차 튜닝을 통하여 쌓아 온 일본제 부품과 튜닝 기술로 세계 최첨단의 성능 향상 및 커스터마이징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애프터 마켓 업계 전부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젊은이들도 주목할 수 있는 스포츠카를 일본에도”
토요타 F86이 발표되었습니다만 그때까지만이라도 일본의 자동차 팬들이 즐길 수 있게 된다면 다행입니다.
판매하는 차량은 2.0터보 모델이며 3.8모델은 취급하지 않는다. 한국 국내 사양이 아니라 미국 사양을 수입해서 파는데 안전장치나 배기가스 규제등의 법규 때문이라고 한다. 오디오는 일본과 미국의 라디오 주파수가 달라서 라디오는 사용할 수 없지만 조만간 일본 국내에서 시판되는 카오디오를 장착할 수 있는 키트를 발매할 예정이라고.
가격은 기본형 246만 8천엔, 최상급인 2.0T Track이 291만엔이다.
지금까지 몇대나 팔았는지 정보는 없지만 세계 최고 드리프트 이벤트인 D1GP에 참가하는 드리프트 전문 집단 (드리프트 스쿨도 운영)인 Team Orange의 새로운 머신으로 도입될 예정으로 현재 개조 작업중이라고 한다. 2006년에는 Team Orange의 리더인 구마쿠보씨가 D1GP에서 우승했다고 하는데 구마쿠보씨의 블로그에 Genesis Coupe도입에 관한 기사에는 많은 일본인들이 관심을 보였다.
http://teamorange-drift.com/
참 아이러니한게 일본에 팔려는 차는 안팔리고 안파는 차는 수출을 하지 않아도 일부러 수입하는 업자들이 생긴다는 것이다. 대우 마티즈가 그랬고 이번에는 제네시스 쿠페이다.
현대차가 제네시스 쿠페 처럼 일본 국내에 존재하지 않는 종류의 차량을 팔아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쓴 것이 아니라 정면으로 대중차를 일본인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려고 한 것 같은데 처음부터 무모하게 보였다.
일본 도입 초기에 그런대로 화제를 모은 그랜저XG는 300만엔대의 크라운급의 자동차를 240만엔 정도에 발매한 것과 한국차 첫 진출이라는 점에서 호기심을 불러모았지만 그 후로는 Genesis Coupe처럼 일본에 없는 가치를 제공하는 상품을 전혀 발매하지 못했다. 정면으로 일본 업체들과 승부하는 것은 처음부터 딜러망 구축과 브랜드 이미지에서 불리했고 무엇보다 컴팩트카와 미니밴만 팔리는 시장에서 일본인들이 원하는 차를 팔지 않았으니… 이익을 도외시하고 일본 시장을 순수히 배우는 차원에서 일본 시장 진출을 하거나 일본에 없는 가치를 제공하는 극소수의 차량들만 엄선하여 최소한의 영업비용으로 판매하는 등의 전략을 쓰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개인적으로 일본 시장에서 나름대로 경쟁력이 있는 것은 브랜드 이미지보다 경제성을 중시하는 고속버스 업계용 버스와 일본에서 전멸한 FR2.0터보 쿠페인 제네시스 쿠페, 그리고 i10정도가 아닐 까 한다.
아무튼 이 프로젝트가 어떻게 될 지 앞으로 눈여겨 보고 싶다.
좌핸들 가져다가 쓸만큼 의미있는 모델인가..
지금에서야 뜨네요?
일본에서는 더이상 니센터보 차량이 없어서 d1선수들이 애먹고있었는데 ㅋㅋ
도리어일본에서 한국차를 쓰게 될날이 올줄이야~
분노의질주3에서 '한'이 했던 이야기가 떠올르네요.... ㅋㅋㅋ d1에서 한번 지켜봐야겠어요
주황색 젠쿱은 어떤 맛일까?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