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이 안보이시는 분들은 이 링크에 올려놨습니다..
https://blog.naver.com/napido5/221832594864
안녕하십니까
하이브리드 dn8 쏘나타 차량 오너입니다.
12월 31일 출고하여 현재 6천km 주행했습니다.
2300km쯤 설명서 권장 오일(0w16순정)으로 교체 후 처음 인지한 이 소리가 현재는 계속 커지고 있어서 고견 듣고자 여러 카페 돌다가 여기까지 찾아왔습니다.
초반에는 40km, 얕은 오르막, 1700~2000rpm 조건을 맞춰줘야 간간히 들리던 이 소리가
그때는 크게 신경안썼고 엔진오일 갈아서 초반이라 그런가보다 했으나,
현재는 30km 부근 저속, 1600~2200rpm 뿐 아니라, 60~70때도 변속타이밍 쯤 해서 쁘르르르르릉 하며
저속 가속시 뿐 아니라 뗄때도 납니다.
이 소리에 대해 고치려고 일반 블핸, 1급 블핸 정비소, 지난주 사업소까지 다 찾아다녔지만
아무것도 해결을 못했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부품 몇가지 교체해보려고 이번 주 금요일 북부사업소 예약을 다시 잡아놨습니다.
카페 동호회에서 여러 사람들에게 들어보게 했고, 누구는 노킹음이다, 누구는 하이브리드 스타터 제네레다(HSG) 문제다, 누구는 오토텐셔너 문제다 의견이 분분하네요. 부품수급 문제도 그렇고, 어느정도 제가 알고가야할것 같아서요 보배드림 찾게됐습니다.
최근 사업소에서 시승차(dn8 hev)를 정비기사님과 함게 시승했을때도 동일한 소리가 비슷한 구간에서 났습니다. 크기는 저보다 작았지만요(시승차 주행거리 4,000km) 현재 비슷한 소음이 소나타 전반에서 나고있고 사업소에서 제대로 고친분들의 후기는 본적이 없습니다.
돌다 돌다 LF소나타 동호회 카페에서 텐셔너 바까서 해결봤다는 분도 계시고 알터풀리, hsg등에서 문제점을 찾으셨단 분의 후기도 몇분 봤습니다.
해서 보증수리 기간이고 하니 알터풀리, hsg, 오토텐셔너를 주문해놓은 상태입니다. 밑져야 본전이란 생각이죠.
엔진을 두어번 내린사람 역시 여전하다는 것 같습니다.
----------------------------------까지가 어제까지 제 고민이었고.
차량 초기부터 엔진에서 찰찰거리는 소리때문에, 문제점을 확인해본 결과, PCSV(퍼지컨트롤솔레노이드벨브, 연료통 유증기 순환)이 작동하는 소리라고 정상판정 받았었고, 추운날이 좀 가시니 소리도 줄어들고 해서 그냥 타고있었는데, 오늘 디자인커버를 까봤더니 PCV 벨브쪽 (Crankcase ventilation system에서 , 연소실 블로우바이가스를 흡기쪽으로 다시 돌려서 재연소되도록 하는 밸브)쪽이 누유가 조금 있는걸 확인했습니다.
사실 이정도 새는거는 크게 문제는 안될거같긴 한데, 제가 첫 엔진오일을 갈고 게이지를 확인한 결과 F선보다 높았고 한번 제거를 했습니다. 로우~풀 80% 수준으로. 혹시 그것과 연관되어있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과 함께
PCSV 나 PCV 밸브에 가스들이 점화타이밍을 조절하는 ECU에 영향을 주어 노킹이 실제로 발생하고 있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입니다.
평소 차 운전하면서 2~3일에 한번씩 '아 차가 왜이렇게 안나가지?' 또는 '엔진소리만 커지고 rpm은 정상같고' 같은 느낌을 좀 자주 받습니다. 이런날은 운전 마치고 나면 온몸이 피로에 쌓여서는..
아무튼 이번 금요일 사업소 방문을 대비해 또다시 공부 삼매경에 빠졌습니다. 정비사님도 해결하기는 커녕 짚히는데도 없다고 하시니 답답할 따름이네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고견 부탁드립니다.
주말 밤 편안히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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