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유럽쪽 수출나가는 투싼ix (ix35) 의 2.0L 디젤모델의 경우,
136마력, 320Nm 사양과, 184마력, 383 or 392Nm (수동모델과 자동모델의 토크 수치가 차이가 있군요.) 사양의
두가지 사양으로 나뉘어 집니다.
우선 보어x스트로크, 배기량은 1995cc 인걸로 보아, D엔진이 아닌, R엔진이 맞구요,,,
(R엔진 보어x스트로크 - 84x90mm , 배기량 - 1995cc / D엔진 보어x스트로크 - 83x92mm , 배기량 - 1991cc)
요약하자면, R엔진은 136마력, 320Nm 사양과 184마력, 390Nm 사양으로 나뉜다는 정도 되겠습니다.
i30의 경우에도 1.6 디젤이 로우파워버젼 하이파워버젼 따로 있습니다.
왜 bmw나 벤츠 디젤보심 같은엔진이라도 여러가지 출력의 버젼이 있다는걸 아신다면 이해가 가시리라 봅니다.
140마력 버전, 170마력 버전으로 나뉘고,
크루즈(라프디) 도 125마력, 150마력 버전으로 나뉘구 말이죠.
충분히 136마력, 184마력 은 ECU 세팅으로,,,
이맛에 보배할맛이나!ㅋ~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또한 출력 줄여놓으면 아무래도 연비가 좀더 좋아지니 에코버젼으로도 나오죠..
뭐 최근에 바뀌었는지 모르겠지만요..^^
1995cc면 R엔진 맞습니다.
제가 불과 2주전에 영국 현대 홈페이지를 보았을때는 D엔진 1991cc로 표기되어 있었다는겁니다...지금 또 바뀌었는지는 모르지만요..
한달전..그러니까 7월24일에는 분명 1991cc D엔진으로 표기되어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