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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은 위의 링크로 봐주세요...몇 시간째 영상 업로드 시도했으나 결국 실패했습니다.ㅡㅡ;
참고로 제 차는 2005년식 그랜저 TG 풀옵션 차량입니다. 그동안 별다른 사고나 큰 문제 없었고 나름 관리도 잘해왔습니다.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늘 있었던 일입니다.
연휴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오늘 휴가를 얻어 아내와 아이들을 태우고 부푼 마음으로 여행을 떠나던 길이었습니다.
오전 11시경 에버랜드 인근 국도에서 교차로 정지신호에 교차로와 사이에 앞차량 한 대를 두고 일상적인 신호대기중이었습니다.
기어레버는 D에 놓여있었고, 브레이크를 밟은채였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부우웅~~하는 소리와 함께 RPM이 올라갑니다.
처음엔 어어...하며 브레이크를 밟은 발끝에 힘을 더 줍니다. 평소 공회전중 제 차량의 rpm은 500~600 사이에 있습니다. 그런데 rpm이 2000까지 올라갑니다. 부우웅~ 하는 소리와 함께...
어....급발진....???!!! 하는 생각에 일단 브레이크를 있는힘껏 밟습니다. 그런데도 차량은 조금씩 앞으로 움직입니다. 아주 천천히지만요...
다행히 마침 신호가 파란불로 바뀌고 앞차량은 출발합니다. 차량이 천천히 움직이기는 하지만 아직 컨트롤할 수 있을 것 같고 여차하면 기어를 빼거나 시동을 끄려고 준비를 한 뒤 증거를 남겨야겠다고 생각하게 됩니다.(제차는 블랙박스가 없습니다.)
재빨리 휴대폰 동영상 촬영을 시작하고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와 악셀레이터는 밟지 않은 모습, 그리고 rpm이 올라가 있는 계기판을 카메라에 담습니다. 차가 제 의지와 상관없이 천천히 움직이던 상태라 브레이크만 꼭 밟은채로 방향을 바꿔가며 안전한곳으로 옮기고 점점 빨라지는것 같아 결국은 기어를 N으로 풀었습니다. 그런데 기어를 빼는 순간 차는 더이상 움직이지는 않았지만 갑자기 이전보다 더 큰 굉음과 함께 RPM이 4000이상으로 치솟습니다. 이대론 안되겠다싶어 촬영을 멈추고 시동을 꺼버렸습니다.
더이상 제 차로 여행을 떠나느건 무리라는 판단에, 여행계획은 취소하고 아내와 아이들은 집으로 돌려보냈습니다. 현대자동차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상황을 알리니 상담원이 우선 근처에 있는 엔지니어를 보내준다하더군요... 이에 저는 상황을 설명하고 그냥 오시는 건 도움이 안되니 견인과 함께 서비스센터 입고를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일단 현상태 확인이 우선이라길래 저는 기다리고, 얼마지 않아 근처 블루핸즈에서 엔지니어가 오십니다. 상황을 설명하고 찍어놓은 동영상을 보여드리니 scan하는 장비로 확인을 하십니다. 예상했지만 scan상에는 이상이 없답니다. 출장나온 엔지니어께서 본사와 통화하시고 입고가 필요하다고 하자 가장 가까운 수원센터에 연락을 취하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AS기간이 지나 견인지원은 어렵다고 하네요...
급발진 사안은 고객센터에서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거라 예상했지만 전혀 그렇지 않더군요...
다시 운행하다 또다시 상황이 발생해 사고라도 나면 책임을 지겠다는 건지...
결국 보험회사 견인차량을 부르고 추가 거리는 제가 요금을 지불하고 수원 서비스센터에 도착합니다.
그런데 여기서도 본사에서 연락은 받았다면서도 아까 출장나온 분과 똑같이 스캔만 한번 하고, 시동을 몇차례 켰다끄고, 기어레버 좀 옮겨보고는 괜찮답니다...이런...
이대로는 운행할 수 없으니 원인을 규명하던가 대안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니, 작업차량이 밀려있어 기다리랍니다. 오후 네시가 넘을때까지 기다리고 결국 오늘은 작업이 밀려 확인이 어려우니 차를 두고가랍니다. 연휴 다 보내고 월요일에 출근하면 꼼꼼히(?) 확인하겠다고 하더군요...
어렵게 만든 휴가와 여행을 망친것도 억울하고, 차량도 어찌해야할지 난감해 답답했지만 거기서 기다려봐야 당장은 건질게 없을듯 하여 결국 차량을 센터에 둔채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아무래도 점검 후에도 제차를 계속 타기는 어려울 것 같고...
기존 블랙박스나 CCTV영상과는 달리 차량안에서 증거는 제법 잘 남긴것 같기는 한데...
어찌하면 좋을까요...?
제 예상에는 현대뿐 아니라 모든 자동차회사는 급발진에 대해 인정하려들진 않을것 같습니다. 단지 한 건의 보상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전세계 매장에서 엄청난 파장을 일으킬테니 죽기살기로 부정하겠죠...
단, 제가 이번 일로 알게된 것은 여러분께 알리고 싶습니다.
1. 급발진은 운전자의 운전미숙이나 실수다 ?
--> 간혹 그럴 수도 있겠지만, 분명히 전자장비 에러로 인한 급발진은 있습니다. 경험해보니 알겠네요... 오히려 예전의 기계식 제어 차량에서는 급발진이 있을 수 없었겠죠. 전자제품 제조사가 제품에 불량은 어떤 경우에도 전혀 있을 수 없다는건(0%) 믿을 수 없죠. 저도 운전 17년차이고,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분명히 브레이크를 밟고 가속페달은 밟지 않고 있습니다. 브레이크등이 들어온게 확인이 안되니 증거 불충분이란 말은 안통하는거죠.
2. 급발진시 브레이크로 차량을 세울 수 있다 ?
--> 안될 것 같습니다. 제차량의 경우 브레이크를 이미 밟고 있는 상황에서 급발진이 시작되었고, 초기에는 rpm이 2000까지만 올라갔음에도 풀브레이킹을 하여도 서서히 움직이더군요... 경험해보니 만일 일단 차량이 탄력을 받고 rpm이 더 올라가면 보조브레이크까지 작동시켜도 컨트롤 안될 것 같습니다.
사고는 막아야하니 우선 무조건 기어를 N으로 옮기세요!!! 시동을 끄면 제동력과 조향력을 상실하니 발진중엔 바로 시동을 끄진 마시구요. 그런데 추돌 후에는 기어박스 손상으로 기어조작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답니다. 그렇다면 시동을 꺼야겠죠.. 하지만 요즘 버튼식 시동장치는 차가 움직일때 쉽게 시동정지가 어렵습니다. 차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버튼을 길게 누르면 꺼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만일을 대비해 각자 차량의 시동정지 방법도 알아두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42초에 악셀 보십쇼 매트 걸려있네요 뭐
오늘도 어김없이 알바군단 입막음 하려고하는듯 총출동이네요 ㅋㅋ
나같으면 겁나서 못탐.
원인이 뭐가 됬는 악셀레이터쪽의 문제 혹은 ISA의 문제로인하여 RPM 작동이 이상한상태에서 기어 D넣고 이런거 측정하시면 님 미션 갑니다,.기어 D넣으셧다면 스톨테스트가 오래 반복된거랑 같은겁니다...
그리고 지금 문제있다고 하셧는데 스캐너 찍으시면 몬가 뜰거같네요..정비 및 평소에 차에 관심좀 가지시길바랍니다.
차라리 기어를 P에 넣고 시동유지한체로 긴급출동불러서 스캐너꼽아서 무슨센서문제인지 측정하는게 맞는거 같네요..
02년식 베르나 차량을 타고 안동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식사후 시동을 켜는 순간
RPM이 3,500으로 치솟으면서 브레이크를 밝고 있음에도 차가 움찔움찔 하는거예요.
깜놀해서 차량시동을 끄고 1분후에 다시 시동을 걸어도 마찬가지였죠.
엑셀을 밝지도 않았는데 차량이 이렇게 되니 멘붕이 오더군요..
차량에는 생후 3개월된 아이와 와이프까지 3명이었고.. 온도는 36도 !!
일단 삼성화재 긴급출동을 호출하고 미션수리점까지 견인을 했습니다.
총 15Km를 가서 5Km 추가 견인금액을 드리고 차량체크를 부탁하니
정상이더라구요.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더운날씨에 아이가 힘들어해서 그날 200Km를 천천히 운행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후로는 더이상 RPM이 치솟는 일은 없었습니다만
찜찜한 마음에 1년더 타다가 차량을 옮겨탔습니다.
수온 온도계보니 이미 엔진은 열을 받은 상태이고 분명 첫시동시 알펨증가가 아니다
그래도 조작미숙 운전자실수라고 할꺼냐?? 망할 현기차
노후된 차량에서 비슷한 증상이 생긴다고 하더군요.
5년식 뉴ef차량 운전자입니다.저도 비슷한 증상을 겪었고 점검후 재발생하지않앗네요
위의 분들 댓글대로, 42초에 보시면 매트가 엑셀페달 누르고 있는 것이 확실하네요
꼭 사고가 나야 허무한 결과가 아닌가요???
"급발진"이란 표현까지는 해석하기 나름일 수 있겠죠.
급발진 국어 사전 찾아보니 없습니다.
백과 사전에는 운전자 의지와 관계없이 가속되는 현상이랍니다. 정지, 정속 주행상태에서 모두 일어날수 있다. 정의 되어 있네요.
허나, 차주의 정비 내역도 모르는 상태에서 정비 불량이라고 단정 짓긴 곤란하지 않나요 쉽네요. 보통 스로틀 바디 클리닝 하고 난 후 ISC 모터 같은데 카본 떡져서 오동작 나는 경우도 있죠. 그런데 차주가 뭘 어떻게 했는지 모르는 상태 잖아요.
결론은... RPM 관련 된 결함(?) or 고장(?)은 발생되면 안되는거 아닌가요???
차량에서 신뢰성이 높아야 하는 부분 이라는건 사실 아닌가요??
연료 관련은 화재 위험, 안전밸트 관련, RPM 상승과 관련된 부분은 중요한거 아닌가요??? 설사 차량 매트가 누르고 있어서 상승하더라고 차량 매트를 변경 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꼭 사고가 나서 대파 되고... 차주가 불행하게 된 상태가 되야 급발진이라고 해석하는 분들 참 이해가 안됩니다. 남의 불행이 나의 행복??? 나만 아니면 돼~!! 이런 생각으로 댓글 다는 걸로 밖에 안보이네요.
http://www.bobaedream.co.kr/board/bulletin/view.php?code=accident&No=201137&bm=1
여기 제가 캡쳐해놨으니 사진 좀 보고 댓글 다시길
차주님 정비잘받으시고 잘해결보길 바랍니다
http://www.bobaedream.co.kr/board/bulletin/view.php?code=accident&No=201137&bm=1
전자식이든 케이블방식이든 스로틀 밸브가 열리지 않으면 저정도 출력이 나올수가
없습니다.ecu의 오작동이라고 판단 됩니다.
다만 한가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브레이크 밟는 자세가 않좋거나, 브레이크액에
수분이나 기포가 많이 생겼거나, 패드가 노후 됐거나 다리 근력이 좀 부족하시거나
대충 세가지 이유중에 하나로 차를 정지 시키지 못하신것 입니다.
동영상에 상태는 흔히 오토미션의 스톨 테스트(슬립테스트)라고
기어를 드라이브에 두고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풀악셀을 밟아 알피엠이
어느정도 올라가는지 확인하여 미션토크 컨버터의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중의
하나 입니다. 그런데 그상태에서 차량은 절대 움직이지 않습니다.
엔진 출력은 정상적인 상태의 브레이크힘을 이길수 없습니다. 0-100보다
100-0이 월등히 빠른것이 그 이유중 하나죠. 그래서 전 브레이크 관련계통을
점검해보시길 권해드리고 싶네요.
급발진이라고 내가 악셀페달을 끝까지 밟을때보다 더 강한 출력이 나올순 없습니다.
매트때문에 브레이크를 다 밟을수도 있나 싶긴하지만
어쨌든 브레이크 쪽은 점검한번 해보시길..
유튜브 댓글도 그렇고
여기 댓글 다신분들의 매트얘기도 심심찮네요
현기차 사느니 조금 더 지불하고 외산으로 가는걸 추천한다 했더니...
아주 벌떼처럼 까더군요...
근데 그 벌떼들의 중심에 현기 영업사원 마눌님이 계시더라능...
ㅉㅉ... 언제까지 우린 호갱이 되어야 합니까.........
매트가 패달뒤쪽에서 잡아당기는 것도아니고;;; 저 넓은공간에서 매트가 올라와서 잡아당기것 말도않되는상항인듯
그리고 매트가 눌르고있다면 2000~4000알피엠까지만 올라가나요?? 저정도 공간에서
누른다면 악셀반이상을 눌르는건뎅 2000~4000알피엠은 상식이하네요 ;;
그리고 기어가 들어간상태에선 미션이 정상이라면 아무리 풀악셀쳐도
2000~3000정도 이상올라가지 않습니다.
매트는 아레쪽에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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