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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skybr&No=20470
1. 광궤를 표준궤(1435mm)로 좁히는 경우
2. 협궤를 표준궤로 넓히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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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도 폭이고, 교량구간은 통과하중이 더 커지는 것은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궤간이 넓을 수록 열차가 무거울테니까요.
그리고 일반 구간에서도 폭을 넓히는 것은 땅을 더 사야하거나 옹벽 등을 만들어야 되므로 좁히는 것에 비해 일이 많아집니다.
표준궤로 개궤한다는 것은 역사나 터널, 교량은 물론 전차선이나 신호기를 포함 모두 다 뜯어내고 노반공사 부터 다시 해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연하게 신설 노선보다 엄청난 비용 추가 됩니다.
협궤를 채택하여 빠른 속도로 전국을 연결해 재미를 본 왜놈들이지만, 호황으로 돈 자랑하던 시절에도 검토만 하다가 손도 못대보고 포기했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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