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10년 22만키로를 타서 차량을 바꿀려고 알아봤는데, 개인적으로 셀토스가 마음에 들더라구요.
시승도 해보고, 전시 차량도 수없이 보고 결정한건
셀토스 1.6 가솔린 / 블랙 + 내부 플럼 색상 / 네비 + 드와
차값 2,700만원 정도 나오더라구요.
사실상 마음은 정했는데 인터넷만 뒤져보면 왜.. 다들 잘 아시잖아요.. 무슨 차를 검색해도 까는 글 밖에 없는 것을...ㅠㅠ
셀토스도 엄청 까이더라구요, 거기서 나오는 단점들을 몇가지 파악해봤는데 제가 잘 이해 한걸까요?
단점
1. 건식 DCT 미션의 문제
1-1 승차감
일명 말타기 같은 승차감, 시승차랑 쏘카 렌트카까지 모두 타봤는데 결론은 '수동차랑 똑같다' 였어요.
저속에서 엑셀 떼면 바로 엔진 브레이크 걸리는 것 처럼 감속이 되는 부분은 있더라구요, 하지만 수동차를 몰아본 저로써는 딱히 문제라고 느껴지진 않았어요, 그냥 처음 타봤을때 '어?' 하고 마는 정도라서 저한테는 문제 없다고 판단 했어요!
1-2 내구성
이건 잘 모르겠어요.. ㅠㅠ 건식 DCT는 내구성이 문제가 많아서 금방 고장나고 돈 엄청 깨진다고 하시더라구요.
다만 이런 내구성은 오토미션 처럼 저속주행시 클리핑을 사용 하면서 브레이크로 속도 조절시 클러치 디스크? 가 문제 된다는 걸로 이해 했어요. 그럼 수동 차량처럼 주행 한다면 문제가 없는 걸까요?
2. 이륜 토션빔 문제
셀토스는 CTBA (토션빔 개량버전?)을 사용 한다고 승차감이 쓰레기라고 하더라구요.
제가 10년째 YF소나타를 타봐서 그런건지 확실히 셀토스는 통통 튀는 승차감이 있긴 하더라구요, 승차감이 안좋지만 짧고 높은 차체나 소형 SUV라면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 하고 있어요.
이 부분은 많은 사람들이 4륜 옵션을 넣어서 멀티 링크로 갈라고 하시는데, 딱히 소형 SUV 차량에 그런 옵션을 넣는다고 승차감 개선이 엄청 날까요? 짧은 차체에는 그 어떤 방식을 적용해도 한계가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아직 4륜 옵션을 넣어야 할지는 판단이 안서네요 ㅠㅠ
이정도네요... 다른 문제점들도 있지만 가장 큰 문제점들을 정리 해봤어요.
그리고 제 판단이나 질문드리고 싶은 부분은 강조 해드렸는데 혹시 읽어보시고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3줄 요약
1. 건식 DCT는 수동 차량처럼 운용 하면 내구성에 문제가 없나요?
2. 소형 SUV에 180만원으로 멀티링크 4륜옵션을 넣어야 할 정도로 승차감 개선이 되는 건가요?
3. 나이는 20대 후반, 곧 결혼 예정이며 자녀 계획은 없습니다. 느긋느긋 할아버지 운전 스타일에 시내 주행이 70% 정도 됩니다!
8단 습식 제품 만들기 위한 테스트용이라 봐도..
길고 커봤자... 사실 레이 사려다가 등짝 맞고 나름 급 올렸어요 ㅠㅠ
어차피 연구소에서 수십만키로 테스트하고 출시된 차량들이에요..
피곤한데 길막힐때 핸들만 살짝 잡고있음 됨
2. 필자의 경우 토션 올란도 멀티 소나타 타는중인데 사실 올란도나 쏘나타나 그놈이 그놈인거 같은 기분임.
특정속도에서 승차감은 잘 모르겠음
3. 딩크족이시라면 거기다가 사모님이 운전하시고 자차가 있으시다면 굳이 차를 올리거나 내릴 필요는 없으실거 같아요
차값 2700에 맞춰 사셔도 YF보단 옵션 많습니다
감가방어 최강이라 결혼하고 아이 커가는데 따라 바꾸시기 좋습니다.
ㄷㄷㄷ
사셔도 후회는 없을꺼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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