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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g차량입니다.
(이렇게 적어도 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글쓴이 스타일이라는생각으로.. 넓은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기 입고사진 입니다.
리어 휀더, 리어도어의 파손이 눈에 띕니다.
리어도어와 쿼터 하단부의 손상이 처참합니다. ㅠㅠ
하단 스탭패널 교환 예상..
사고차의 부속품이 끼어있는 모습..ㅠ
리어 쿼터 상단부가 꺽여있는 모습입니다. 하단부에 강한 모멘트 발생으로 꺽임..빨렸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아예 접혀서..도어가 안열림..
주뭏힌지 꺽임.. 충격량이 상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B필러는 멀쩡하길..ㅠㅠ
하단부 충격으로 트렁크와의 단차 발생된 모습입니다.
도어 찢어서 강제 개방!!
내측의 손상도 확인..
일단 내장제와 리어도어 탈거 후 치수측정..
리어 범퍼는 데미지가 없는데도 단차 발생된 모습.
많이 벌어졌네요..
내장제 탈거 후 치수측정 후 대략적인 머릿속 견적을 그려봅니다.
하우스 내측, 선반쪽입니다. 하단부 충격이 얼마나 강했는지 상단부 다 틀어졌네요..
주차중 사고라 에어백 미전개입니다(시동 켜져있으면 에어백 터지냐!!?? 읍읍)
ㅎㅎ 농담이고 임팩센서자리 꺽여있었으니 러닝중이였으면 커튼에어백정도는 전개됬으리라 생각됩니다.
1차 견인
고장력강이라 이미 찢어지기 시작..
이미 찢어져서 더이상의 견인은 의미없음.
그래도 폴대 자리 옮겨가며 여러각도로 견인.
휠 하우스는 이미 교환 확정이지만 견인작업을 해줘야 나중에 치수마추기도 편하고 탈거할때도 편합니다.
아웃터는 걸레가 되었고 인사이드도 교환이 필요해 보입니다.
2차 견인. 중단 상단부를 집중적으로..
3차견인. 스탭 하단부를 집중적으로..
4차견인.
다회의 견인작업으로 대부분의 치수들이 제자리를 찾아갑니다.
견인 작업 후 리어휀더 단차. 거의 다 돌아왔죠?
휠 하우스 assy 교환이 확정되었기에 하체 내리고 왔습니다(두번일하는 멍청함 ㅅㄱㅇ)
모양은 쭈글쭈글해보여도 어느정도 치수와 언더바디 정렬상태는 좋습니다.
선밴패널 탈거.
리어 쿼터패널 탈거
스탭 하단패널 탈거.
구멍이 보이는자리는 플러그용접 자리입니다. 이외에는 전량 스폿용접.
휠 하우스 탈거.
가끔 중고차 보시면 하우스 작업 이라고 하는데 교환했다 하면 이런작업을 한겁니다.
하우스 가조립 후 치수측정.
가조립이라 80~90퍼센트만 치수보고...
리어쿼터, 리어도어 올려서 단차보는중.
도어간의 치합 좋고.
가조립이지만 트렁크와의 단차도 좋습니다.
언더바디와 기타 치수들이 잘 나와주기에 대충올려도 괜찮게 나오는듯 합니다.
휠하우스 조립 들어갑니다.
휠 하우스 조립 완료. 전량 스폿용접으로 패널본딩 추가하여 치수 틀어짐 없이 작업진행했습니다.
하우스 조립 후 2차 단차조정. 이상무
스탭패널 조립.
구조적 문제로 14포인트정도 플러그용접 했습니다.
용접 후 남는 패널본드 덕지덕지..산소차단으로 부식방지도 되고 미미하지만 약간의 흡음작용도 합니다.
내측패널류 작업 후 3차 단차조정
트렁트 단차 좋구요
리어쿼터, 리어도어 단차도 양호
프론트 도어 단차도 양호합니다.
쿼터패널 용접전 내측 아연방청코팅 해줍니다.
덮으면 안보여요..미리미리..
쿼터패널도 방음작업 후 먼지나 이물이 쌓일수있는부분엔 추가방청작업.
패널본딩 도포 후 마무리 단차 확인 후
스폿용접 완료.
C필러 상단부, B필러 하단부 미그용접 후 연마작업으로 쿼터패널 조립 완료.
마무리 선반패널 조립.
선반패널도 조립 완료.
스탭 하단부 패널 제외하고 전량 스폿용접+패널본딩작업 했습니다.
1차 실란트 작업.
하우스 내측도 추가로 아연방청.
1차 실란트 도포
1차 실란트 도포
내측 1차 실란트 도포
2차 실란트 도포
2차 실란트 도포
인테리어스페이스도 1,2차 실란트 도포
실란트 작업 완료 후 도장하러 ㄱㄱ
하도, 샌딩 완료 후 도장부스 들어가기 직전입니다.
도장 완료!!
조립 시작!
리어범퍼 조립전..
모든 파츠 조립완료!
전체적인 단차와 라인 양호하고 얼라이먼트 치수도 잘나옵니다.
이제 시트 및 유리, 내장제 조립 후 시운전..
시운전 완료. 잡소리나 쏠림 없이 수리 잘 되었습니다.
광택, 스팀세차 후 차주에게 인도됩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질문 댓글로 달아주시면 대댓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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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A필러, 휠하우스에이프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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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리어범퍼, 백패널판금 간단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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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리어 휠하우스, 리어 쿼터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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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AB필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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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쿼터패널(리어휀더 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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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전면부 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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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리어휀더(쿼터패널) feat.불량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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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리어패널(백 판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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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쿼터패널 간단판금(리어휀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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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쿼터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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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앞,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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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대파인듯 대파아닌너(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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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리어플로우 패널(후미추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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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쿼터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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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프론트 사이드멤버+휠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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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재수리, 날림수리(야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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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자동차 수리기 17 - 프론트 휠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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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자동차 수리기 18 - 리어 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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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자동차 수리기 19 - 사이드 대파 [사진많음주의]
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쪽지주셔도 안알려드립니다..
남들 하루걸릴 수리도 이틀 삼일씩
봐주시고(홍보용 사진 찍다보니 늦어졌다고 사과하시드라구요)
지난번 제차 수리 후 잡소리 확인겸
시운전 하시던데 노래 틀고 하시던 모습에
감동 받았습니다
이런 분이 진정한 장인이심! 고생하셨습니다.
볼때마다 감탄 스럽네요
이런글 많이 올라왔으면 하는 바렘....
업계 종사자분들 다수가 이처럼 정석으로 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저정도 결과물이라면 하우스교환도 문제없어 보입니다)
몰아서 정주행하겠습니다.
혹시 넷플릭스에서 방영되나요?! ㅋㅋㅋ
감사합니다
제차가 2003년식 sm520 가솔린 차량인데요
하부 프레임 부식이 있습니다.
이거 수리가능합니까?? 전문가 마인드가 가득하니
물어보는겁니다.
시간과 돈이 문제죠.
정말 대단대단하세요~!!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이런 멋진 글 좀 자주자주 올려주세요~
허구헌날 정치글만 올라오니 그 동안 보배가 너무 더러워진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제차는 K9 RJ인데 지금 올리신 사진과 거의 비슷하게 사고났는데 직영서비스센터에서 올 교환하고 심지어 내장재 전부 교체..견적 1000 나오더군요 ㅠㅠ
한차는 운전석 과 조수석을 교환한 수리이력이 있는 차라면 분명 측부에서 차를 들이 받쳐서 수리한것으로 확인되고,
다른 한차는 정면부 범퍼와 라디에어터 서포트쪽이랑 부품 교환을 한것이라면 정면 추돌로 수리한것이라면..
중초라를 살라고 확인하고 있는데, 두차종중에 어떤차를 추천하고 싶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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