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페온을 보면서 한가지 눈에 띄었던 점이
전후륜 4륜 다 밴틸레이티드 타입 디스크 로터가 적용되어 있더군요.
(위가 후륜, 아래가 전륜 // 보시면 아시겠지만 로터 사이에 공간이 있죠?)
왠만한 차들 & 동급 타사 차량 보면 전륜쪽만 밴틸레이티드 타입,
후륜쪽은 일반 디스크 타입이던데요.
더 알아보니 알페온이 전후륜 로터 끝-끝 지름 기준, 16인치 짜리 쓴다 하네요.
[그랜져TG-제네시스-K7 이 전륜 로터 16인치(밴틸레이티드 디스크), 후륜 로터 15인치(일반 디스크)]
아무래도 동급 경쟁사 차들에 비해 무거우니 브레이크에 신경 쓴걸로 보이네요.
뭐 그렇다구요. 좋은거 써도 무게가 늘어나니 제동력은 또이또이;;
16인치면 거의 지름이 400mm 정도 되는데 보통 튜닝용으로 나오는 디스크가
14인치 355mm
15인치 380mm 정도입니다.
업체마다 다르지만 370 이나 400mm 도 나오긴 합니다.
그건 어디까지나 튜닝용이죠...
현기차 순정들은 보통은 11인치 원피가 주종을 이루죠 아님 12인치 원피
뭐 그게 그거이긴합니다만 패드만 좋은거 기본 장착만 해줘도 엄청잘듣습니다만
그렇게 않하니 방법은 12인치나 12.6인치의 투피가 아쉬운데로 많이들 바꾸시지만
전륜쪽 부담이 워낙 커서리 ...
대우차가 브레이크 괜히 좋은게 아니죠
안전부품관련은 원가절감 덜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