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비
공식 연비는 13.7키로입니다. 지금까지 장거리는 딱한번 영동고속도로 타봤는데요, 만땅 채운후 고속도로 정속주행하니 주행가능거리가 950키로라고 뜨더군요. 실제로 900키로 넘어서 엥꼬 들어와서 기름 넣어줬습니다. 시내 운행할때는 만땅 채워주면 주행가능거리가 780키로 정도로 뜹니다. 장거리때와 시내주행 평균내면 12키로 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저는 출퇴근시에도 도시고속도로 타고 다녀서 도심으로 출퇴근하시면 저것보다는 덜 나올듯 합니다)
2. 소음
희한한게 시승할때는 정말 정숙하더군요. 시승차량은 디젤 특유의 idle시 갈갈 대는 소리도 거의 안 들립니다. 그런데 실제 차량을 인도 받고 몰아보니 idle시에는 덜덜 거립니다. 이전에 몰던 차가 정숙하기로 유명했던 렉서스라서 소음에 제일 신경쓰면서 시승을 두번이나 했었는데 아무래도 시승용 차량엔 더 조용하도록 무슨 장치를 해둔것 같습니다. 암튼 정차시엔 라디오 켜지 않으면 덜덜거리는 소리가 좀 거슬립니다. 가속시에는 3단 정도까지는 묵직한 중저음 베이스음 소리가 들리는데 이 소리도 꽤 크더군요. 하지만 일단 시속 80 이상으로 접어들면 모든 소음이 사라집니다. (디젤 특징상 고속시에도 rpm이 낮기때문에 고속시엔 가솔린보다도 더 조용하다더군요) 암튼 한동안 이 소리때문에 꽤나 신경쓰여서 수소문 해보니 엔진오일을 갈아보라 그러더군요. 그래서 천키로 뛰고 아랄로 교환했습니다. 결과는 대성공. 아이들시 갈갈거리는 소리는 살짝 들리지만 그외 소음은 거의 없어졌습니다.
3. 가속력
제원상으로는 286마력에 59토크라고 돼있는데 이게 대체 어느 정도냐.. 이게 저도 젤 궁금했습니다. 현재까지는 살살밖에 못 몰아봤지만 황당했던건 고속도로에서 170정도까지만 몰아봤는데 이때도 rpm은 2500밖에 안 나옵니다. 매뉴얼에 2000키로 길들이기까지는 시속 160이하, rpm 3500 이하로 몰라고 돼있어서 더 올리진 않았습니다. 오늘 중미산에 가봤는데 언덕 가속시 2000 rpm 이하에서 100키로, 2500rpm에서 120키로 나오더군요. 한마디로 힘은 무쟈게 남아돕니다. 스포츠 모드로도 함 몰아봤는데 이건 머 고개길을 날아 오르더군요. 하지만 디젤 스펙상 토크와 마력이 1000~4000rpm까지는 유지되다가 4000rpm 이상에서는 급격히 저하된다고 하니 가솔린의 계속 쥐어짜는 힘은 안 나오겠지요. 그래도 이정도만 돼도 평상시엔 날아댕길듯 합니다
4. 결론
이번에 구입할때 시승해본게 BMW 535d, Audi A8 4.2 TDI, Benz S320 CDI 로 모두 디젤만 시승해봤었는데요 (BMW 530i도 소음차이를 느껴볼라고 시승은 했습니다만 구입의사는 없었으니 제외) 그중 힘도 좋고 하드한 서스펜션이 맘에 들어서 535d를 구입했습니다. (소프트한 렉서스에 질려버려스리..)
제가 렉서스만 몰아봐서 그런지 코너링, 가속력은 비교불가이고요, 아이들시 갈갈대는 소음만 참을수 있다면 디젤에선 최고의 선택인듯 합니다. 이상 허접한 시승기를 마칩니다. 꾸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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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이 306마력짜리도 있더군요
그건 토크가 61.9 kg ㅎㄷㄷ;;;;~
로또만 되바라! 바로 지른다!!
부럽습니당:)
디젤이 힘이 쎄서 실용구간에서 가속력이라든가 연비가 정말 좋은데 말이죠
끝내주네요.. 거기서 한번더 위를 바라보면 4400cc 트윈터보 엔진이 있는데
이건 뭐 아스팔트 가 가죽처럼 뒤로밀릴것 같은 가속력이더군요.. ㄷㄷㄷ
가끔 디젤이 그리울때가 있죠
저 알피엠에서의 강력한 토크...
535d 차체에 62토크면 왠만한 언덕에서 트레일러끌고
그냥 올라가겠네요ㅋ
v6면 소음 진동도 어느정도 걸러지겠네요
528 은 몇씨씨인가요?
예전에 카이런엔진에 엔진토크 60정도로 탓었던 추억때문에..물론 535랑 달리면 535는 쩜됩니다만 ㅋ편하게 토크를 느껴보고싶네요
300마력 60토크 는...트리플 터보버전? 이라더군요...;
기본적으로 286마력 59 토크녀석과 같은 2000bar 셋팅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