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쿱 2.0 제로백이 8초 간신히 나오는건 누가 열심히 타도 마찬가지입니다.
오토와 수동이 같은 제로백입니다. 오히려 수동이 좀만 실수하면 더느리죠.
근데 오토는 160~170마력대에 26~28 토크입니다.
수동은 180~190마력대에 29~30 토크입니다
데이타 맵핑을 하면 하드웨어 암껏도 없으면 수동의 경우 200~210 마력에 32~34 토크가 올라갑니다.
저의 경우는 208마력에 32토크였죠.... 그레프보고 대실망했었습니다.
맵핑 뭐하러했나 싶었는데.. 달려보니 차가 스풀업이 너무 빨라져서 제로백이 6초가 되었습니다.
근데 순정에서 어떻게 오토가 더빠른이유는 오토는 1.2 단이 롱입니다. 그차이가 가져다 주는건은
수동을 단적으로 말하자면 순정에서 느린 전자식 스로틀 반응입니다. 스로틀 입구가 악셀밟으면 시그널후 열리는 시간이 늦고
닫힐때는 모터가 느리게 닫고 아이들을 위해서 100% 오프가 안됩니다.
변속할때역시 투스카니 시절의 케이블타입보다 클러치 미트가 오토수준으로 늦습니다.
번개변속이니 열심히해봐야 클러치 플라이휠이 고속형 DMF가 들어갑니다. 바깥쪽이 무겁기때문에
젠쿱은 공회전만 해보아도 RPM이 매우 늦게 떨어지는 이유가 플라이휠이 경량은 재껴두고 일반적인것보다 더하기때문입니다.
기술자들은 왜 스포츠카에 대형 세단 3500cc 용 수동 플라이휠을 넣어놓았는지 이 설계의 이유를 이해못합니다.
그리고 순정 ECU 데이타 상에서는 열심히 스타트 끊고 풀악셀을 쳐도 1단 40km 2단 80km 3단부터 100km 이들어가기때문에
제로백이 3단 에서 측정되기때문에 1.2단이 숏기어에다가 최대토크 나오지도않은 상태에서 기어변속이 이루어져야하니
가속감은 사실상 3단에서 밖에 못느낍니다.
마력이 낮은 오토가 빠른이유는 1.2단이 상당히 롱이라서 최대토크가 나오기때문에 오토가 제로백에서는 월등하지만
실제 롤링에서는 오토가 꾀밀리는 편입니다.
간단 요약해서 젠쿱은 제로백이 SM7 2.3 수준밖에 안돼고 투스카니나 SM5 구형 수동마저도 못재낄수준입니다.
그래서 디젤 2.0 터보들이 우습게 보는 큰이유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고속에서 마주치면 BMW 디젤역시 120D 정도 돼지않으면 젠쿱보다 빠르지는 않습니다.
논란이 될수있겠지만 젠쿱이 이긴다고는 저도 장담못하지만 확실한건 320D 가 딱히 젠쿱 가지고 놀지는 못합니다.
520D 는 320D 보다 못하기때문에 논란의 여지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젠쿱이 제로백이 느리다고 해서 후반까지 느린것은 아닙니다. 스타트부터 드레그 지점까지는 듀얼클러치 차들과 달리면
변속 할때마다 차가 한대씩 쭉쭉 멀어지는게 눈에 보입니다. 고속에서는 그변속 차가 반대정도 차이밖에 안납니다.
젠쿱이 의외로 토크는 동급차종보다 약간 쎈편입니다. 타차가 경량이라고 해도 순수가속력을 놓고보면
고속빨이 약간 더나옵니다. 타차종에서 똑같은 210마력에 30토크라고 한다면 달려보면 젠쿱이 중량이 쎄서 안될꺼같지만
가져다대보면 고속에서 약간 빠른이유가 DMF때문의 이유가 어느정도있고 다이노상에서는 젠쿱도 괜찬은차구나... 하는걸 알수있습니다.
제로백은 약간 아쉬운 수치지만 3단이후의 후빨이 나름 괜찮은 이유를 정확히 집어주셨네요
사실 제로백 이런거 잘 모르고 타지만...
많은 공부가 되는듯 합니다~
진짜 입니다 ㅋㅋ 누군지 알꺼 같다능 ㅋㅋ
수동의 경우 클러치 미트가 늦는게 아니라 기어 치합이 늦죠. 싱크하는 시간이 길다는 얘기입니다.
원인은 모르겠으나 트리플콘임에도 불구하고 투스카니 더블콘보다 1->2단에서 지연이 길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그게 초반가속을 저해하는 주요원인은 아니고요, 변속 후 울컥거리며 반박자 쉬고 가는 현상이 있는데,
이게 치명적이고, 이걸 극복 못하면 늦습니다. 원인은 RPM이 맞지 않기
무튼, 변속 후 울컥거리은 악셀 오프 시점 및 클러치 조작으로 극복할 수가 있습니다.
순정 클러치일 경우 수동 미션도 자동 미션과 같이 토크 증대 현상을 활용할 수 있으니, 이런 부분도 연습해보시면 더 좋은 기록이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아니면 6.9초가 나온다는 말인가요?
맵핑만으로 2초가 당겨진다면 그건 진짜 물건이라는 얘긴데요
순정 부스트가 0.6바 예상되는데 젠쿱터빈 1바까지 사용해도 무난하다고 합니다
0.6바 1.0바 셋팅 마력차이 무지 난답니다 .
그나마 수긍할만한 이야기라면
드래그시 오토가 수동보다 유리한점이라면
오토는 악셀을 안떼고도 변속이 되기때문에 부스트를 유지할수 있다는 점입니다만..
그렇다고 해도, 2.0순정에서는 수동>>오토입니다
맵핑이나 터빈업후에는 어떻게될지는 잘 모르겠네요
2.0 수동 순정으로 제로백 8초밖에 못찍으신다면
자꾸 젠쿱 하드웨어가 어떻느니 스로틀이 어떻는니 야야기하실 단계는 아니라고 봅니다
젠쿱2.0의 제로백테스트는
출시초기 해외(모터트렌드)에서 실시한것도 7초초반(0-60mph로 6.8초), 제가 드립박스로 측정한것도 7초초반이었습니다
2.0 순정 수동으로 8초밖에 못찍으신다면....이부분이 감동.
일단 측정이 눈대중으로 본것이니 정확하지도 않았습니다.
제 제로백영상도 추가해봤습니다.
첫째로 현대차의 북미형버젼과 한국버젼은 결코 같다고 볼 수 없죠^^;
엔진부품 및 세팅, 하체 부품, 기타 부품들의 성능의 차이가 분명 있습니다. 미국형을 더 좋은 성능으로 만들죠. 이부분은 다시 언급할 필요 없구요.
그리고 더 눈여겨봐야 할건 2.0모델의 경우는 비교시승이 아닌 단독시승이였습니다. 모터트렌드와 현대차 이외에는 차량의 상태에 대해 아무도 터치할 수 없는 상황이죠. 하지만 현대차는 미국인상대로 출력사기를 치다 X되본적이 있어서, 큰건 거짓말 못할겁니다. 그런데 이런 자잘한 시승기들은 약간 과장의 가능성도 있죠. 현대의 마케팅과 로비능력은 자동차 업계중 최강이죠.
얼마나 공신력있는 결과인줄 모르겠지만, 향후 모터트렌드 스포츠 쿱 비교시승기가 나오면, 모든 메이커가 지켜보는 결과이니 그때는 믿을 수 있겠죠.^^
특히 수동기준 테스트는 현대에게만 후하게 주는게 아니던데요.
대부분 메이커 차량의 수동 테스트는 모터트렌드 기록이 잘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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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훨~좋은 모양새와 출력연비등등 더 잘나올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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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작 170
님말대로라면 여기젠쿱못타보신분들은 님말따라 부스트터지면 굉장히잘나가는줄 알거아닙니까 ㅋㅋ
동영상 몇개 봤는데 r8 v10은 못따라가고 v8은 따라갈수 있다고 하더만ㅋㅋㅋ
진짜 어이가 없어서
..
.. 와인딩도 순정하체로 한계치까지 몰아부치시는것 같내용
한가지만 여쭈어볼께요..
어떻게 달리면 2.0 젠쿱수동이 오토보다 제로백이든 드래그든
느리거나 같게 나옵니까 ?
2.0 수동 한 2년몰고 있는 저도 정말 궁금합니다
항상 ...정말 안드로메다 가는 이야기가 하나씩은 끼여있군요ㅎㅎ
sm 723에다 투스카니 못제끼는 수준이라구요 ...????
순정이라면 ..
그냥 웃습니다..
예전 생각나네요
sm이 어떻다 뭐가 어떻다 라프가 어떻다
진짜 황당한 소리 하시던거 줄줄이 올려드릴까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