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센서청소
ISC모타 청소
스로틀바디청소
주행거리 114,300.
사진들은 청소하기 전입니다.
난이도는 쉽습니다.
약품을 너무 많이 뿌리면 시동이 안 걸릴 수가 있어서 약품 뿌리고 닦고 시동 한번 틀고 말려주고를 두번 정도 반복했습니다.
세척 후에는 꼭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 빼서 ECU학습값 리셋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IDLE시 알피엠 쫙 올라갑니다.
일부 사람들이 기계식 스로틀바디는 세척후 ECU리셋 필요 없다고 하던데 꼭 스파크 구형은 리셋 해줘야 합니다.
차마다 ECU리셋법이 다르다고 합니다.
신형 스파크는 스캐너로만 리셋된다고 합니다만 구형 M300은 배터리 -만 빼도 주행 학습 기록 리셋됩니다.
세척후에는 엔진 경고등 일시적으로 뜰 수 있는데 10분정도 주행 후 껐다가 다시 시동 켤 때는 없어졌습니다. 그래도 찝찝하니 블루투스 OBD 스캐너로 고장코드 없앴습니다.
약품은 휘발성이 좋은 CRC제품을 맵센서에 썼고요,
스로틀바디는 일반 액체형 썼는데 딱딱히 굳은 때는 안 벗겨집니다.ㅡㅡ (아마도 거품형이 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성능은 매우 좋아졌습니다.
정차 후 좌회전 출발시 울컥거림이 없어졌고, 차가 부드럽게 나갑니다. 약품 2가지 택포 18,000원들여서 이정도 성능개선이면 할만하다고 봅니다.
2만키로 후 시간이 더 있으면 스로틀바디 완전 탈거, 흡기구부터 제대로 닦고 싶네요. 작업시간은 40분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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