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차종은 g70 3.3터보입니다.
키로수는 4만 조금 안됐습니다.
며칠 전, 12/1~12/2에 양쪽 터보차저 교체를 받았습니다.
엔진을 통째로 내려서 작업을 해야한다고 하여
멤버탈거, 엔진과 양쪽 쇼바, R-MDPS오무기어, 하체 링크들이 전부 붙은 통째로
탈거하였습니다. (아래사진 첨부)
그리고 작업 전 11월 26일에 기존 보관중이던 윈터타이어 네짝을 교환했습니다.
앞/뒤 모두 18년 50주차였으며. 뒤에는 육안상으로 편마모가 없었는데
앞은 양사이드가 닳을만큼 편마모가 있었습니다. (아래사진 첨부)
본론으로 기존에 PS4 썸머 끼웠을때 얼라이를 완벽하게 맞춰놓은상태라,
윈터교체후 편마모때문인지 우측쏠림이 발생했고
어차피 멤버내리고 엔진내리니 작업후에 얼라이를 다시봐야겠다하고
그냥 타던도중에 12/3 토요일날 앞 윈터타이어 새삥을 싸게 중고로 구매했습니다.
(요놈은 20년 47주차네요)
이후, 오늘 앞 윈터타이어만 교체 후 얼라이먼트를 보았고요.
(기존 앞타이어는 양사이드 편마모가 많이 심해서..)
수치가 제가 생각했던것보다 크게 벗어나는 범위가 아니더라구요.
전부 초록색으로 오차범위도 거의없고,
멤버 내리고 엔진통째로 내렸다고 완전 틀어질 정도의 수치도 아니였고.
살짝 조정만해서 기존처럼 다시 잡았습니다.
교체 및 얼라이작업 이후 차량 직진상태는 좋습니다.
좋은데... 차가 우측으로 쏠린다기보다는 흐른다고 할까요?
핸들을 정방향에 맞추고 저속에서부터 출발하면 직진을하다가
시속 70정도가 넘어서면 우측으로 차가 흐르는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핸들을 좌측으로 꺾어야 직진하는느낌이 아닌, 정방향 상태에서 점점 좌측으로 기운다는 표현이 맞겠네요)
중요한건 저속에선 괜찮은데
시속70이상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가 ↗ 방향으로 우측으로 쏠립니다.
윈터 교체전, 엔진/멤버를 내리기 전에는 주행쏠림도, 브레이크쏠림도 없던차가
윈터타이어 교체후, 엔진/멤버 내리고 나서 재조립 후 증상이 나타나니
원인은 둘중 하나라고 생각이되는데...
1. 기존 18년50주차 윈터타이어가 오래되기도 했고, 제 기능을 다 하지못하며
앞쪽 편마모가 심한상태라 뒷타이어 역시 편마모로 인해 우측으로 흐른다.
2. 타이어와는 상관없이 멤버 및 오무기어와함께 레트럴암,텐션암,쇼바 등등
탈착이 된 상태 그대로 통째로 내렸다 붙였을때
하체 부품이 틀어지거나, 휘거나,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만약 1번이라면.. 뒷타이어 편마모로 인해 시속70이상에서 브레이킹시 한쪽으로 쏠릴수가 있나요..?
키로수가 4만도 안되서, 브레이크계통 이상이 있어보이진 않는데...
캘리퍼가 고착됐을리도 없고..
혹 뒤쪽 윈터타이어를 좌우 위치교환했을때
우측이 아닌 반대쪽 좌측으로 쏠린다면 타이어 문제가 맞다고 생각하겠는데,
만약 뒷타이어 위치교환후에도 똑같이 브레이크밟을때 우측으로 쏠리는거면
우측브레이크쪽이나 하체를 손봐야할까요?
하체도 전부 붙어있는상태 통째로 내렸다가 엔진올렸는데
하체 부싱이 깨지거나... 링크가 휘거나.. 틀어질만한게 있을까요?
정비완료되었다고 하는경우가 있을까요?..
1번이 영 원인이 아닌거같다 하시면 일단 얼라이 제대로 잡아주는 업체에서 다시 보세요. 후륜 멀티링크 얼라이 제대로 안잡히면 저럴수도 있습니다
여담으로 동네 타이어가게가면 보통 30분도 안되서 얼라이 끝나는데 블핸 거점서비스 갔더니 뭔놈의 얼라이를 거의 한시간 보더군요.
원래 제 차가 한쪽으로 미세하게 쏠림이 있었는데 블핸에서 얼라이 본 뒤로 차가 똑바로 가서 놀랐던 경험이 있습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