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글들을보니 이런글들을 쓰셧더라구여?
이제 본론 들어 갑니다.
그 차를 공회전을 20분 정도 해줍니다.
흡기관이 따뜻해지죠....내부의 침전물이 흐물흐물 해집니다.
이대 엑슬을 훅 밟아 줍니다.
엔진이 '부우우우욱'하면서 버거워 하죠.
그 상태로 조용히 고속도로로 올라 갑니다.
차속도는 낮고 엔진 회전수는 높은 조건을 만들죠.
기어를 한단 낮게 사용하면서 정속 주행을 합니다.
40분 정도.......그 동안 침전물은 야금야금 떨어져 나갑니다.
잊 차가 조금 잘 나가는 군요.
되돌아 와야지요?
다시 되돌아 옵니다. 차가 좀 정상적으로 나가는것 같군요.
그래도 기어를 한단 낮게 사용하면서 엔진회전수는 평소보다 높게
유지 합니다.
(이게 왜 고속도로인가 하면요. 공회전으로 붕붕거리면
오래된 차는 과열 되거든요. 달려주면 바람이 식혀주는
효과로 과열을 피합니다. 참고로 배기관의 경우는
반대로 제자리거 붕붕거리는게 효과적이에요)
룸미러를 보면 내차에서 매연이 좀 진하게 나옵니다.
뒷차한테 미안하죠. 먼저 가라고 보내고 게속 합니다.
이제 되돌아 왔습니다.
약 2시간에 걸친 흡기 크리닝이 끝났습니다.
이게 뭐야? 이게 다야?
이렇게 생각 되시죠?
이런글을 써오셧는데 저도 현직정비사입니다. 흡기크리닝? 약품및 장비로도 수없이 하엿고 탈거후크리닝작업도 수없이 하였습니다.
궁금한게 있네요 .
제차량 싼타페 dm 12년식 8만 키로입니다. 흡기크리닝 한번도 작업한적 없습니다. 현재 차량은 굼뜨다라는 느낌을 많이 받고 운행하는 상태입니다.
제가 제시하고 싶은것은 윗글 처럼 쓴대로 실행을 해본후 흡기매니폴더를 분해하여 크리닝이 정말로 되었는지? 확인을 한번 해보고 싶네요 . 물론 오렌지색이호박색님이 말씀하신작업을 하기전 흡기매니폴더를 뜯어 카본을 확인을하는것이죠..이런 의문점을 제시하는 이유가 저도 크리닝작업을 해보았지만 매니폴더에 카본들이 악셀에의한 엔진열과 흡기터보압력으로 제거가 되냐 .. 싶어서요.. 정말궁금해서 그러는데요 만약 님이 말씀하신게 맞다면 그 작업공임에 10배를 제가 드리겠습니다. 만약에 안된다면 오렌지색이호박색님은 사과글을 올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잘못된정보로 선량한 정비사들을 싸잡아 욕먹이고 있다는점..
평소에 크리닝작업할떄도 압력이 높은 에어를 쏴도 제거가 안되는 카본이 어찌 자동차 악셀링과 고속주행으로 제거가 된다는지.. 이해가 잘안갑니다. 머리가 나빠서 이론적인거 말고요 인터넷상 키보드두들기는거 말고 실제로 만나서 실험해보고싶습니다. 뜯고 붙이는거 제가 다할거니까 옆에서 확인만 같이해주시죠?? 만약 아니라면 그자리에서 사과글 바로 올리시구요..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인데 전에 올리신글들 보면 제얼굴에 침뱉기로 밖에 안보입니다.. 그리안하셨으면 합니다. 옳바른 정보는 맞습니다만 .. 물론 과잉정비에 잘못됨도 맞습니다. 근절되어야 겠지요 근데 님이 올리신글을보면 현직현장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써 허무맹랑한 글을 볼떄가 많네요. 그냥 이러니 저러니 하지마시고 한번 만나서 직접보시죠?ㅎㅎ 현장직 정비가 그런거 아니겠습니까? 기계는 거짓말 안하듯이 뜯고 붙여서 확인해봅시다
정확한 지적에 감사합니다. 몇번 반대의견을 올리려 했으나,, 주제넘은것 같아 참았는데, 대신 써주셔서 속은 시원합니다.
과잉은 안좋겠지만, 장사는 사람을 남기는게 아니죠 . 적정한 이윤을 남겨야 수리에 대한 자부심도, 추후 발생할수 있는
warranty에 대해서도 떳떳해지지요. (감출게 없는데 부끄러운것도 없을꺼구요).
Throttle body clean에 대해서는 기술적인 면에서는 오랜지색이호박님의 의견에 많이 공감하지만, Free가 능사가 아니죠.
쉽게 고치던 어렵게 고치던 그에대해 많은 시간과 열정을 쓴것에 대한 Charge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GDI Engine의 carbon문제는 평균 170000-200000 kms에 나타나는데 (Canada기준) 거의 Dealer에서 작업을 많이 합니다. 거늬 engine분해후 Sand blaster로 떼네든, Valve를 바꾸어ㅓ릴정도로 딱딱한 carbon이 끼어잇습니다.
Chemical로도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현대와 kia Maintance manual을 보면 48000km에 engine cleaning을 하라고 되어있습니다.
지들도 아는거죠.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오랜지색이호박님은 EGR system과 DPF 를 헷갈리신건지..
EGR은 배기가스를 다시 태우는것이아미라, 소량의 배기가스를 흡기시 fresh air전에 먼저 cylinder에 들여보내서 그만큼의 산소(공기)를 덜들여오게 하고 Fuel amount도 줄여서 engine의 온도를 낮추는 system입니다.
Smog를 만드는 Nox Gas가 engne온도 2500F이상 under load(drivig)시 배출하기때분에,
출력은 낯출수는 없고 Engine온도를 낯추어 공해를 줄이는 system입니다.
주제넘게 몇자 적어 보았습니다. (여기는 토요일 오후 입니다)
직접 뜯어 테스트전 쌓인 카본양이랑 테스트후 양을 비교 해보면 알겠지만요.
그뒤로 그분의 정보글은 믿고거르고있습니다.
제차는 늘 2천 rpm넘는 일이 없다보니..ㅡ.ㅡ
직접 뜯어 테스트전 쌓인 카본양이랑 테스트후 양을 비교 해보면 알겠지만요.
일상 주행에 문제가 없다? 이건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릅니다 둔하신분들은 크게 못느끼고 나가는경우 많고요 민감하신분들은 차 가볍고 잘나간다 하시면서 나가시는 분들 많습니다. 제차도 디젤차이기에 테스트를 요청하는바입니다.
정확한 지적에 감사합니다. 몇번 반대의견을 올리려 했으나,, 주제넘은것 같아 참았는데, 대신 써주셔서 속은 시원합니다.
과잉은 안좋겠지만, 장사는 사람을 남기는게 아니죠 . 적정한 이윤을 남겨야 수리에 대한 자부심도, 추후 발생할수 있는
warranty에 대해서도 떳떳해지지요. (감출게 없는데 부끄러운것도 없을꺼구요).
Throttle body clean에 대해서는 기술적인 면에서는 오랜지색이호박님의 의견에 많이 공감하지만, Free가 능사가 아니죠.
쉽게 고치던 어렵게 고치던 그에대해 많은 시간과 열정을 쓴것에 대한 Charge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GDI Engine의 carbon문제는 평균 170000-200000 kms에 나타나는데 (Canada기준) 거의 Dealer에서 작업을 많이 합니다. 거늬 engine분해후 Sand blaster로 떼네든, Valve를 바꾸어ㅓ릴정도로 딱딱한 carbon이 끼어잇습니다.
Chemical로도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현대와 kia Maintance manual을 보면 48000km에 engine cleaning을 하라고 되어있습니다.
지들도 아는거죠.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오랜지색이호박님은 EGR system과 DPF 를 헷갈리신건지..
EGR은 배기가스를 다시 태우는것이아미라, 소량의 배기가스를 흡기시 fresh air전에 먼저 cylinder에 들여보내서 그만큼의 산소(공기)를 덜들여오게 하고 Fuel amount도 줄여서 engine의 온도를 낮추는 system입니다.
Smog를 만드는 Nox Gas가 engne온도 2500F이상 under load(drivig)시 배출하기때분에,
출력은 낯출수는 없고 Engine온도를 낯추어 공해를 줄이는 system입니다.
주제넘게 몇자 적어 보았습니다. (여기는 토요일 오후 입니다)
한글로 써요
무식한놈 읽지도 못하겠다 ㅡㅡ
그 화학식을 가르쳐서 시험을 보게 하는 학원에 있었으니까요.
뭐 그런것 하나하나 다 설명하자고 하면
그런글 아무도 안 읽어요.
지금도 길다고 안 읽은 사람들 꽤 됩니다.
굳이 알필요 없는 부분은 편하게 설명 하는 거죠.
그래도 흡기라인 청소의 필요성을 코막힘에 비유 하는 것 보다는
낫지 않나요?^^
뭐 14만이나 20만에 하는 것 까지는 말릴것 없죠.
근데 여기서의 그 권장주기는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그게 이곳의 현실이에요.
테스트후 까보고.
인증샷 남기고 여기에 올리시면 딱 좋은듯ㅎㅎ
바르지 않은 정보는 걸러야 되는게 맞죠.
후기 기대해 봅니다ㅎ
얇게 뭍어 잇더군요 엔진오일 상부 커버를 탈거해보니 황당 햇네요
ㅋㅋ 전 패스
저도 어릴적 차 배웠고 길진 않지만 기름밥 먹었었죠 ㅎ 가끔 보면 좀 그래요
딱 모라 하시는건지? 주유소 바꾸라 하시고
헛소리말고 발닦고 잠이나 자나..
만나서 할 이유가 없는거 같은데요
흡기매니폴더,EGR라인에 1.5cm정도 쌓인 카본이 고속주행에 카본이 녹아사라지고 문제가 해결된다? 직접 보지못하시고 그카본 티스푼으로 긁어내는걸 안보신분이나 해보지않으신분 공감하시기 힘드실겁니다
근거자료 보이라는데 그런건 첨부터 오렌지님이 증빙해서 회원분들께 글보다 자료를보여 입증시켜 공개했어야하는거 아닌가요? 반론자에게 테스트하고 입증해라?
ㅋㅋ
이 글을 못보고 지나칠 뻔 했네요.
뭐 이정도는 저도 예상 했습니다.
실헙해 보고 직접 닦은 거랑 비교해 보자는 글 정도는 예상 했어요.
단지 댓글로 올지 게시글로 올지 예상을 못한건 있네요^^
제가 대답을 드리기전에 님이 보신 제 글을 다시한번 천천히 읽어 보시고
그래도 생각이 변치 않으신다면 그때 대답을 해 드릴께요.
그리고 그 대답을 하는 조건으로 저도 뭔가 님에게 요구해야 할텐데요.
제가 최근 1만킬로 이내로 흡기 크리닝을 한 차를 몇대 찾아봐 주세요.
과연 크리닝 이후 1만 킬로 까지 얼마나 깨끗한지 확인을 해보면 그 효과가 나오겠지요.^^
그럼 혹시 모르니 결정 되시는 대로 쪽지 부탁드릴께요^^
참가로 어차피 어느 한쪽이 사과를 해야할 문제라면 제도 님도 각자의 업장을 공개하고
시작하는 걸로 하죠.
그럼 쪽지 기다리겠습니다.
그게 얼마인가요? 전 그거 작업을 안해서 얼마인지 안 정했거든요.
함께 진행해 보실래요?
블라인드 테스트라든가 하는 방법은 많을 겁니다.
뭐 다이나모 장비가 있다면 더 좋겠지만 그런걸 빌릴 능력은 안되구요.
문제는 그 효과를 입증해야 한다는게 포인트인데
그냥 깨끗하니 된거다 라는 식의 검증은 뭐 농담하자는 걸로 보일수 있구요.
실제 효과를 확인할 방법을 같이 고민해 보죠.
일하느라 저도 시간은없지만 터무니없는 소리는 제발 그만하세요.,.부탁드립니다.. 잘나신거 알겠으니.. 고집그만부리시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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