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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령 1 같거나다른 18.02.04 09:35 답글 신고
    보배다운 이런 논쟁 올만에 보네요.
    답글 0
  • 레벨 이등병 살다보니나이가먹었네 18.02.04 06:15 답글 신고
    Canada에서 Shop을 운영하는 Licensed Technician입니다.
    정확한 지적에 감사합니다. 몇번 반대의견을 올리려 했으나,, 주제넘은것 같아 참았는데, 대신 써주셔서 속은 시원합니다.
    과잉은 안좋겠지만, 장사는 사람을 남기는게 아니죠 . 적정한 이윤을 남겨야 수리에 대한 자부심도, 추후 발생할수 있는
    warranty에 대해서도 떳떳해지지요. (감출게 없는데 부끄러운것도 없을꺼구요).

    Throttle body clean에 대해서는 기술적인 면에서는 오랜지색이호박님의 의견에 많이 공감하지만, Free가 능사가 아니죠.
    쉽게 고치던 어렵게 고치던 그에대해 많은 시간과 열정을 쓴것에 대한 Charge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GDI Engine의 carbon문제는 평균 170000-200000 kms에 나타나는데 (Canada기준) 거의 Dealer에서 작업을 많이 합니다. 거늬 engine분해후 Sand blaster로 떼네든, Valve를 바꾸어ㅓ릴정도로 딱딱한 carbon이 끼어잇습니다.
    Chemical로도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현대와 kia Maintance manual을 보면 48000km에 engine cleaning을 하라고 되어있습니다.
    지들도 아는거죠.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오랜지색이호박님은 EGR system과 DPF 를 헷갈리신건지..
    EGR은 배기가스를 다시 태우는것이아미라, 소량의 배기가스를 흡기시 fresh air전에 먼저 cylinder에 들여보내서 그만큼의 산소(공기)를 덜들여오게 하고 Fuel amount도 줄여서 engine의 온도를 낮추는 system입니다.
    Smog를 만드는 Nox Gas가 engne온도 2500F이상 under load(drivig)시 배출하기때분에,
    출력은 낯출수는 없고 Engine온도를 낯추어 공해를 줄이는 system입니다.

    주제넘게 몇자 적어 보았습니다. (여기는 토요일 오후 입니다)
    답글 8
  • 레벨 대령 1 오디여 18.02.04 01:59 답글 신고
    그글읽었는데 디젤차 카본이 다 제거된다고는 안했던거 같은데요 카본이 많이 쌓여 공기가 덜 들어가던게 어느정도 떨어져 나가니 주행에 지장 안가는 선으로 돌아 온다고 전 해석 됩니다만...
    직접 뜯어 테스트전 쌓인 카본양이랑 테스트후 양을 비교 해보면 알겠지만요.
    답글 3
  • 레벨 중장 수동조작 18.02.04 01:38 답글 신고
    맹목적으로 S오일 추천하시는 그분...
    그뒤로 그분의 정보글은 믿고거르고있습니다.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4 01:42 답글 신고
    s오일은 또뭐죠? 전 그런거 모르겟고 그냥 그님이 올린 gdi 디젤흡기글만 보고 어이가 없어서 글을올려봅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4 01:43 답글 신고
    네 만남이 성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레벨 원수 equus2012 18.02.04 01:53 답글 신고
    GDI엔진차량 2,500rpm 이상으로 고속도로에서 달여주면 카본찌꺼기 청소된다는데 글쓴님과 비슷한 원리인가요?
    제차는 늘 2천 rpm넘는 일이 없다보니..ㅡ.ㅡ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4 02:44 답글 신고
    흡기밸브 한번 봐보시면 그런말 못하실겁니다..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4 03:11 답글 신고
    실린더 안에 피스톤 카본은 고속주행을 함으로써 어느정도 제거는 됩니다. 그런데 흡기밸브를 바디 청소로 제거한다? 어느정도 좋아진다? 절대없습니다. 물론 바디 카본 쌓임으로 문제 발생 많습니다. 진동및 rpm불안정 등등.. 초기화문제도 한몫하구요 근데 여기서 중요한건 오랜지님 글을보면 카본이 제거가 된다 굳이 할필요 없다 사기다 이런식으로 글을 올린다는게 문제 라는거죠.. 헤드쪽 흡기밸브에 카본이 고속주행으로 제거가 된다구요??? 장담컨데 절대 그런일없습니다.. gdi노킹문제 보통 플러그 코일교환으로 대부분 해결되는 부분이 있긴있습니다 근데 미세노킹 (겁나 예민하신고객님들)은 절대 해결안됩니다. 이건 제 경험담입니다. 수없이 작업하였고 경험하였습니다. 궁금하시면 매니폴더 한번 뜯어보세요 놀라실겁니다.
  • 레벨 대령 1 오디여 18.02.04 01:59 답글 신고
    그글읽었는데 디젤차 카본이 다 제거된다고는 안했던거 같은데요 카본이 많이 쌓여 공기가 덜 들어가던게 어느정도 떨어져 나가니 주행에 지장 안가는 선으로 돌아 온다고 전 해석 됩니다만...
    직접 뜯어 테스트전 쌓인 카본양이랑 테스트후 양을 비교 해보면 알겠지만요.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4 02:45 답글 신고
    테스트 해보면 알겟지만 전혀 제거 안된다에 한표입니다..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4 03:04 답글 신고
    그게요 크리닝 개념이 아시다시피 말그대로 크리닝이거든요 ㅋㅋ 크리닝 작업보면 아시겟지만 새것과 거의 비슷하게 작업이 됩니다 보통.. 근데 글에는 주행만 어떻게하면.. 크리닝이 끝났습니다 이렇게 표현이 되어있구요 .. 여기서 조금더 양보하자면 카본이 완벽히 제거는 안되더라도 조금이라도 눈에보일정도로 제거가 된다면 제가 인정하겠습니다. 장담하건데 눈에보일정도로 절대로카본 제거안됩니다. 이건 작업해본사람만 알아요
    일상 주행에 문제가 없다? 이건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릅니다 둔하신분들은 크게 못느끼고 나가는경우 많고요 민감하신분들은 차 가볍고 잘나간다 하시면서 나가시는 분들 많습니다. 제차도 디젤차이기에 테스트를 요청하는바입니다.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4 03:06 답글 신고
    추가로 제가 일하면서 매니폴더 안뜯고 장비및 약품으로 크리닝하고 매니폴도 뜯어서 확인해보고요 고속주행 악셀 이빠리 밟아서 매니폴더 뜯어서 확인해보고요 나름 테스트 많이 해봤습니다 결과는 말씀 못드리지만 지금 저 오랜지님이 말씀드린 글에대한 부분만 확인을 하고 싶네요
  • 레벨 중장 미스테릭 18.02.04 02:17 답글 신고
    이루어지면 재미는 있을듯ㅋㅋㅋㄱ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4 02:45 답글 신고
    ㅋㅋㅋ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4 02:46 답글 신고
    뭐죠..ㅋㅋㅋ 친해질순없죠 ㅋㅋㅋ 팩트만 전하고싶을뿐..
  • 레벨 훈련병 골리아뜨 18.02.04 05:22 답글 신고
    기름집 다닙니다만 파라핀 어쩌고 하시던글에 추천이 그리 달리는거보고 좀 놀랐었죠..
  • 레벨 중장 수동조작 18.02.04 08:49 답글 신고
    저랑 같은 이유로 거르시는군요
  • 레벨 이등병 살다보니나이가먹었네 18.02.04 06:15 답글 신고
    Canada에서 Shop을 운영하는 Licensed Technician입니다.
    정확한 지적에 감사합니다. 몇번 반대의견을 올리려 했으나,, 주제넘은것 같아 참았는데, 대신 써주셔서 속은 시원합니다.
    과잉은 안좋겠지만, 장사는 사람을 남기는게 아니죠 . 적정한 이윤을 남겨야 수리에 대한 자부심도, 추후 발생할수 있는
    warranty에 대해서도 떳떳해지지요. (감출게 없는데 부끄러운것도 없을꺼구요).

    Throttle body clean에 대해서는 기술적인 면에서는 오랜지색이호박님의 의견에 많이 공감하지만, Free가 능사가 아니죠.
    쉽게 고치던 어렵게 고치던 그에대해 많은 시간과 열정을 쓴것에 대한 Charge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GDI Engine의 carbon문제는 평균 170000-200000 kms에 나타나는데 (Canada기준) 거의 Dealer에서 작업을 많이 합니다. 거늬 engine분해후 Sand blaster로 떼네든, Valve를 바꾸어ㅓ릴정도로 딱딱한 carbon이 끼어잇습니다.
    Chemical로도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현대와 kia Maintance manual을 보면 48000km에 engine cleaning을 하라고 되어있습니다.
    지들도 아는거죠.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오랜지색이호박님은 EGR system과 DPF 를 헷갈리신건지..
    EGR은 배기가스를 다시 태우는것이아미라, 소량의 배기가스를 흡기시 fresh air전에 먼저 cylinder에 들여보내서 그만큼의 산소(공기)를 덜들여오게 하고 Fuel amount도 줄여서 engine의 온도를 낮추는 system입니다.
    Smog를 만드는 Nox Gas가 engne온도 2500F이상 under load(drivig)시 배출하기때분에,
    출력은 낯출수는 없고 Engine온도를 낯추어 공해를 줄이는 system입니다.

    주제넘게 몇자 적어 보았습니다. (여기는 토요일 오후 입니다)
  • 레벨 대위 2 나는야왕초보 18.02.04 09:57 답글 신고
    Egr과dpf 헷갈렸다 에 극 공감하고 추천드립니다
  • 레벨 중장 강민두 18.02.04 12:07 답글 신고
    영어 쓰니 멋잇다..
  • 레벨 소장 아름다운세월 18.02.04 12:45 답글 신고
    주제 넘는건 내영역아니라 모는겠는데
    한글로 써요
    무식한놈 읽지도 못하겠다 ㅡㅡ
  • 레벨 대령 1 영혼없는기모찌 18.02.04 14:09 답글 신고
    외국사는거 티내나? 시스템을 영어로 적는사람을 볼줄이야, 거기다 엔진 스펠링까지 틀림
  • 레벨 대위 3 993터봉 18.02.04 22:56 신고
    @영혼없는기모찌 엔진철자 저거맞지않음?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원수 오렌지색이호박색 18.02.06 12:55 답글 신고
    헷갈린건 아닙니다.
    그 화학식을 가르쳐서 시험을 보게 하는 학원에 있었으니까요.

    뭐 그런것 하나하나 다 설명하자고 하면
    그런글 아무도 안 읽어요.
    지금도 길다고 안 읽은 사람들 꽤 됩니다.

    굳이 알필요 없는 부분은 편하게 설명 하는 거죠.

    그래도 흡기라인 청소의 필요성을 코막힘에 비유 하는 것 보다는
    낫지 않나요?^^

    뭐 14만이나 20만에 하는 것 까지는 말릴것 없죠.
    근데 여기서의 그 권장주기는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그게 이곳의 현실이에요.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6 23:23 답글 신고
    좋은 글입니다.. 영어라서 번역해가며 봤습니다.뭐.. 이론적인거 좋습니다. 그런데 현장일에대한 팩트만 다루고자합니다. 주행을 희안하게하면 카본이 제거가된다느니.. 바디청소하면 gdi 엔진 밸브 크리닝 어쩌니저쩌니.. 말도안되는소리 듣자니.. 저도 참고로 약품크리닝 하고나서 바로 매니폴더 뜯어서 상태확인해보고 별에별짓 다해본 돌팔입니다.. 여기서 테스트해보아 글올려보겠습니다..
  • 레벨 중장 아돌 18.02.04 09:24 답글 신고
    ㅎㅎ 디젤차 테스트전에 까보고

    테스트후 까보고.

    인증샷 남기고 여기에 올리시면 딱 좋은듯ㅎㅎ

    바르지 않은 정보는 걸러야 되는게 맞죠.

    후기 기대해 봅니다ㅎ
  • 레벨 대령 1 같거나다른 18.02.04 09:35 답글 신고
    보배다운 이런 논쟁 올만에 보네요.
  • 레벨 원사 3 샤랄랄라 18.02.04 09:50 답글 신고
    전 첨에 그릴에 고압수 쏴주면 고장난 에어컨도 멀쩡해진단 글보고 그냥 진지하게 안봅니다.그리고 뭔 인젝터 풀어주는 약?만병통치약 수준이던데.보면 글 내용이 자기는 정답을 다 알고 있고 정직하게 정비하는데 딴 정비사들은 알지도 못하면서 눈탱이치지만 뭐라 하진 마세요~걔네들도 알지도 못하니까 그런거지 일부러 그런건 아닐거에요~하면서 대인배인척 다른 정비사들 야매취급함.저런 사람 치고 제대로 정비 잘하는 사람 못봤음.쓰잘데기 없는 말 늘어놓는 사람 보다 묵묵히 하는 사람들이 훨씬 잘하고.말만 늘어놓는 사람들은 자기가 오진하고 정비 잘못해도 맨날 핑계만 대고 인정을 안함.
  • 레벨 중위 2 Sarsche911 18.02.04 11:00 답글 신고
    그릴에 고압수 쏘는거 엥간한 동네카센타 사장님들도 알려줘요 ~틀린정보는 아닌듯합니다
  • 레벨 원사 3 샤랄랄라 18.02.04 13:51 신고
    @Sarsche911 예방은 될수 있겠는데 그사람은 에어컨이 고장나서 안나와도 고압수 쏘면 고쳐진다고 한건데요.
  • 레벨 원사 3 라라란란 18.02.04 15:36 답글 신고
    저 그렇게 해서 만성적인 에어콘 이상한거 싹 고쳤습니다.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6 23:09 답글 신고
    콘덴샤쪽에 고압수를 쏴주어 청소를 해주면 일시적으로 에어컨이 시원해집니다.. 특히여름철에 확실히 느낄수있습니다. 에어컨콤푸에서 나오는 가스를 식혀주는 역할을 콘덴샤가 하게 되는데 여기서 물을 강제로 쏴주게되면 이물질이 어느정도 제거되면서 물에온도가 가스에 온도를 낮추어주게됩니다. 근데 이방법은 일시적인 현상이고요 아무것도 모르는 손님들은 갑자기 냉방성능이 향상된 차에 대해 "와 시원하다"며 좋다고 하십니다. 그런데 이방법은 일시적인 방법이며 효과는 채하루가 가지를 않습니다. 고객만족에 의한 서비스 정도라고보시면됩니다. 이런 방법은 서비스개념으로 가야하지 이게 정비에 대한 수리다 해서 돈을 받거나하면 과잉정비이나 사기꾼이됩니다. 물론 이방법도 에어컨 콤푸는 정상적으로 어느정도 작동을해야 효과를 볼수있는 방법입니다.
  • 레벨 소위 1 쥐보다더한닭 18.02.04 09:53 답글 신고
    그 많은 카본이 한꺼번에 진짜 고속주행으로 떨어진다고 해도 dpf에 데미지 가지 않나요? 전 그게 더 위험해 보이는데요?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6 23:10 답글 신고
    흡기크리닝 잘못하면 엔진헤드나간다는 썰이 정비사사이에서도 있습니다. 그런데 님말씀대로 그런경우는 거의없습니다.
  • 레벨 병장 반달곰3 18.02.04 10:32 답글 신고
    흡기매니폴더 탈거하지않고 약품 청소는 비추천 합니다 올뉴쏘렌토에 햇엇는데요 엔진에 카본때가 도색 되듯이 엔진 내부 전체에 움직이지 않는곳에
    얇게 뭍어 잇더군요 엔진오일 상부 커버를 탈거해보니 황당 햇네요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6 23:11 답글 신고
    솔직히 말씀드리면 맞습니다. 스로틀플랩쪽은 깨끗하게 할수있으나 흡기매니폴더 안쪽에는 거의 하나도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일 확실한건 탈거후 청소입니다.
  • 레벨 대위 1 무르싱싱 18.02.04 10:57 답글 신고
    그분 전에 디젤 무슨약 넣는다는 분?
    ㅋㅋ 전 패스
    저도 어릴적 차 배웠고 길진 않지만 기름밥 먹었었죠 ㅎ 가끔 보면 좀 그래요
    딱 모라 하시는건지? 주유소 바꾸라 하시고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6 23:12 답글 신고
    모르겠어요.. 그냥 정비잘못된정보를 알리시길래 글올립니다.
  • 레벨 중령 2 끝까지벤츠 18.02.04 11:09 답글 신고
    배기가스를 그대로 대기로 날려버린다구요?? 대기환경법에 걸리는거 아닌가요? 사업소는 배기 집진장치 같은게 있어서 처리된다지만.. 그분도 정비쪽에서 눈탱이좀 치시는거 아닌지 모르겠군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4 13:07 답글 신고
    네 다음 박사모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6 23:17 답글 신고
    양심선인이라니 .. 댓글 다시 한번봐도 어처구니가 없네 오랜지님 친구냐? 뭐냐넌?
    헛소리말고 발닦고 잠이나 자나..
  • 레벨 중령 1 예흐나라 18.02.04 11:51 답글 신고
    엄청 궁금하네요. 꼭 성사되길 바랍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이등병 히로지안 18.02.05 00:18 답글 신고
    오런지색 님도 근거자료를 올려서 정보를 주신것도 아닌데요 반론자에게만 실험해보고 근거자료를 올려라 하시는건 아닌거 같은데요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6 23:13 답글 신고
    틀린말은 아니네요 시간내어 글올려보겠습니다.
  • 레벨 소장 아름다운세월 18.02.04 12:49 답글 신고
    직접 동영상 찍어서 해보세요
    만나서 할 이유가 없는거 같은데요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6 23:24 답글 신고
    주행시간이 길것같아 영상을 올리긴 힘들것 같고 중간중간 사진찍어 글올려볼게요
  • 레벨 원사 3 라라란란 18.02.04 15:37 답글 신고
    뭐냐 웃기네 그냥 자기가 실험해서 동영상 인증하면 될거 가지고.. 뭐가 그렇게 욱해서 그럴까..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4 21:52 답글 신고
    잘못된정보로 열심히정직하게일하는정비사들욕먹이는것같아글남깁니다
  • 레벨 중위 1 투브라더스 18.02.04 18:43 답글 신고
    본인이 직접 반박자료릉 만들면 되지 그걸 굳이 그분한테 왜 시킵니까? 특이한 분이네. 지금 당신이 하는 방법이나 오렌지가 하는 방법이나 뭐가 다릅니까? 당신도 지금 말밖에 없잖아요.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4 21:52 답글 신고
    시킨적없고요 글다시잘읽어보시고댓글다세요
  • 레벨 이등병 히로지안 18.02.05 00:34 답글 신고
    회원수정궈궈님 말씀 100번 공감합니다
    흡기매니폴더,EGR라인에 1.5cm정도 쌓인 카본이 고속주행에 카본이 녹아사라지고 문제가 해결된다? 직접 보지못하시고 그카본 티스푼으로 긁어내는걸 안보신분이나 해보지않으신분 공감하시기 힘드실겁니다
    근거자료 보이라는데 그런건 첨부터 오렌지님이 증빙해서 회원분들께 글보다 자료를보여 입증시켜 공개했어야하는거 아닌가요? 반론자에게 테스트하고 입증해라?
    ㅋㅋ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6 22:58 답글 신고
    정비하시는분이신가요.. 잘알고 계시네요 . 그렇죠 전혀 제거 안됩니다 그런데 인터넷상에선 제거된다 다른애들 사기치는거다. 내가 맞다 이런식에 글을 올리셧기에... 제가 글을 올린것은 흡기크리닝에 대한 팩트만을 보고자 합니다. 진짜 오랜지님이 글올리신대로 작업을 했을시 카본이 제거가되느냐? 왜냐하면 흡기크리닝 직접하세요.. 이렇게 글을 올리셧기에..
  • 레벨 중사 1 뽈섹 18.02.05 01:38 답글 신고
    8년된 디젤 직접 뜯어봤다 카본 그거 숟가락으로 긁어도 청소하기 쉼지않더라 약품아무리 뿌려도 개뿔 근데 고알피엠 저속으로 어느정도청소가될까? 진ㅉ궁금하다
  • 레벨 원수 오렌지색이호박색 18.02.05 17:51 답글 신고
    쪽지라도 주시지 그러셨어요?

    이 글을 못보고 지나칠 뻔 했네요.

    뭐 이정도는 저도 예상 했습니다.

    실헙해 보고 직접 닦은 거랑 비교해 보자는 글 정도는 예상 했어요.

    단지 댓글로 올지 게시글로 올지 예상을 못한건 있네요^^

    제가 대답을 드리기전에 님이 보신 제 글을 다시한번 천천히 읽어 보시고

    그래도 생각이 변치 않으신다면 그때 대답을 해 드릴께요.

    그리고 그 대답을 하는 조건으로 저도 뭔가 님에게 요구해야 할텐데요.

    제가 최근 1만킬로 이내로 흡기 크리닝을 한 차를 몇대 찾아봐 주세요.

    과연 크리닝 이후 1만 킬로 까지 얼마나 깨끗한지 확인을 해보면 그 효과가 나오겠지요.^^

    그럼 혹시 모르니 결정 되시는 대로 쪽지 부탁드릴께요^^

    참가로 어차피 어느 한쪽이 사과를 해야할 문제라면 제도 님도 각자의 업장을 공개하고

    시작하는 걸로 하죠.

    그럼 쪽지 기다리겠습니다.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6 22:55 답글 신고
    인터넷상에서 글남기고 어쩌니저쩌니하는 스타일이아니라서요.. 근데 님글읽어보니 이건아니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 글남겨봅니다 . 일단 님께서 남기신 글대로 테스트하여 사진찍어 글올려보겠습니다. 그게 가장 정확할것 같네요
  • 레벨 원수 오렌지색이호박색 18.02.05 17:54 답글 신고
    아 그리고 작업 공임의 열배 이야기 하셨는데

    그게 얼마인가요? 전 그거 작업을 안해서 얼마인지 안 정했거든요.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06 23:15 답글 신고
    제가 그냥 테스트해서 글올려볼게요... 제얼굴에 침뱉는짓은하지맙시다... 그런작업안해보셧다면서 어찌 그런글을올리시는지? gdi 흡기밸브가 바디청소로 제거가된다? 흠..ㅋㅋ.. 황당하네요 한번이라도 뜯어보셧다면 그런말씀 못하실텐데 테스트 하여 글올려볼게요
  • 레벨 원수 오렌지색이호박색 18.02.07 09:42 신고
    @회원수정궈궈 그런방법보다는 좀 더 공정한 방법이 있을것 같습니다.

    함께 진행해 보실래요?

    블라인드 테스트라든가 하는 방법은 많을 겁니다.
    뭐 다이나모 장비가 있다면 더 좋겠지만 그런걸 빌릴 능력은 안되구요.

    문제는 그 효과를 입증해야 한다는게 포인트인데
    그냥 깨끗하니 된거다 라는 식의 검증은 뭐 농담하자는 걸로 보일수 있구요.

    실제 효과를 확인할 방법을 같이 고민해 보죠.
  • 레벨 병장 회원수정궈궈 18.02.10 00:14 답글 신고
    쩝.. 입증좋죠 포인트 집는거 좋은데요 크리닝에대한 글올리셧죠 말그대로 크리닝입니다. 육안상으로 충분히 확인할수있고요.. 단순하게 님이 말씀하신 크리닝 방법을 했을시 얼마나 크리닝이 되는지 보자는거죠그냥 간단하게요..
    일하느라 저도 시간은없지만 터무니없는 소리는 제발 그만하세요.,.부탁드립니다.. 잘나신거 알겠으니.. 고집그만부리시구요..
  • 레벨 병장 싼디13 18.07.03 07:47 답글 신고
    후기없나요?
  • 레벨 병장 69kg 20.09.29 23:08 답글 신고
    후기 없나요? 저도 무척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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