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방에서 근무중인 아재 정비사 입니다.
세상에 새차같은 중고차는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물론 가끔 저같은 사람이 10년탄 새차 같은 중고차들이 있기는 합니다.
제가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일 하면서 중고차 구매해오시는 분들이 피해를 본 경우가 워낙 많아 글 남겨봅니다.
중고차를 구매하게 되는 경우 대부분 차주분들이 성능 점검표를보고 누수, 누유 없음이라고 체크 되어있는 성능 점검표를 믿고 구매하시게 되고 고객분들은 판매하는 분들을 믿고 구매 하시게 됩니다.
골짝 가게 일 하면서 단골 분들 키로수 6~8만정도 매물로 구매해서 자주 오시는데 막상 아무것도 문제 없다는 성능 점검표와 다르게 점검해보면 대부분 프런트 케이스 누유(이 부분은 고질병은 차종들 많아서 소량은 대부분 넘어가심), 드라이브 샤프트 내측 그리스 누유 이 부분들이 많이 보이고 가끔 스티어링 기어 어셈블리 판매전에 작업 했던 차량들도 휠베어링 유격 모두 점검해보면 유격 있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가게 단골이시다가 대표가 얘기를 좀 서운하게해서 오시지 않던 고객분이 얼마전 k7 3.0 거이 6만탄거 구매해오셔서 점검 해드렸는데 판매전 스티어링 기어 어셈블리, 프런트 케이스 작업 차량이고 성능 점검표에 모두다 이상 없음으로 체크 되어 있었습니다.
근대 이거는 뭐 리프트에 올려서 언더커버 벗겨보니 양쪽 드라이브 샤프트 그리스 다 튀어있고 작업한 프런트 케이스는 대량 누유에 리어 크랭크 리테이너 누유로 엔진, 미션 사이 누유에 조수석 앞 바퀴는 스티어링 기어 유격도 있고 그렇더군요.
그래서 차주분과 대화한 내용은 이렇습니다.
차주분: 어 이거 왜 이렇게 문제가 많음??(단골이시라 말씀 편하게 하심), 딜러랑 통화 좀 한번 부탁함.
나: 중고차 점검 관련해서 딜러분하고 통화하면 딜러분이 저 사기꾼 취급해서 그건 불가함요.
차주분: 그럼 문제있는 부분 좀 메모지에 좀 적어주삼.
나: ㅇㅋ하고 적어드림
차주분: 와...자네 진짜 글씨 드럽게 못 쓰네(서비스센터 근무 시절에 고객이 너무 상세하게 문제점 적어주셔서 고마운데 글자를 못 알아보겠다고 CR 걸린적 있음)
그래도 항상 잘 해줘서 고맙다하고 가심.
근대 문제가 이게 성능 보증 가입 된 업장에서 재작업 후 문제가 또 되는 경우가 많아 작업 후에도 반드시 작업 부위 문제 여부 재확인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저랑 알고 있는 대파공장 형님은 케이파이브 중고 구매후 프런트 케이스 4번 작업했는데 계속 누유 되서 그냥 본인이 직접 하셨다는...
뭐 실링을 대충 바른건지 유분이 약간 있는 상태에서 작업이 된 건지 그 부분까지는 저도 모르 겠습니다.
그 외 미션 하우징 크랙으로 인한 누유 등등 다양한 경우 많이 봤습니다.
이게 점검 했던 사진들이 이것저것 있으면 좋은데 사진 없이 글로만 설명하자니 뭔가 임팩트가 없는거 같아서 죄송합니다.
긴글 요약하자면
1. 중고차 구매시 언더커버 다 뜯어서 무조건 단골샵가서 점검 꼭 받으시길
(점검비 2만~2만5천이나 받습니다. 저는 골짝 단곤분들은 다들 주려고하셔도 안 받기는 합니다)
2. 특히 드라이브 샤프트 그리스 누유 되는 차량들이 많고 요즘 전륜 차량들은 내측이 터지는 경우가 더 많으니 꼭 잘 보시고 점검 받으실 때 모든 바퀴 휠 베어링 유격도 꼭 봐달라고 하시길.
타이로드 앤드만 유격 있으면 문제가 별로 안 되는데 스티어링 기어 자체가 유격 있는 경우 많습니다.
3. 누수는 몰라도 누유 관련해서는 작업 후에도 꼭 단골샵에가서 작업 부위 재확인 바랍니다.
장수님 처럼 중고차 정직하게 판매하는 딜러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제가 본 경우는 그렇지 않은 분의 경우인것 같기는 합니다.
저는 이만 한잔 쌔리러 갑니다.
모든 국게 회원분들 다들 좋은 매물 중고차만 구매하시길 바라며 뻘글 올려 봤습니다ㄷㄷ
일단은 머리부터 좀...
부디 건강하시길
팬텀님도 회사생활 넘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건강하세요.
계속 못민들면 직접 차려야 되는데 와주세혀
아님 검둥개님이 저희 골짝 근처로 이사를 오심이...
언제 오실지 모르겠네여ㅜㅜ
걍 이번달말 전에는 안 오셨으면 합니다.
명품짤 탄생 기다리고 있습니다.
받으면 이상한사람 되는거로 써놨네
그리고 그런 분들은 뭐 하나라도 더 잘해드리려고 합니다.
처음 오시는 분들은 점검시 비용 든다고 해도 나중에 나갈때 내가 돈 왜 줘야됨?? 이런분들 진짜 많습니다...
1차를 판매하는사람
2잔고장없는 자동차브랜드
빈곤해서 가성비를따져야만하는 나는
12번을 우선으로 차를 선택하니
중고차 사고 8년째 소모품교환만 하면서
타고다님.. 전구다마 터이어 브레이크패드 오일류 필터류
그외에 자동차에 문제가 생겨 고민을 해본적이 없음
양산에 타이어 단골을 못만들었네요
그렇다고 또 가격이 비싸다고 내 차처럼 재대로 해주는것도 아니고 일단 맡겨봐야 알다보니 애매하더군여.
전 타이어 바꾸면 타이어 바꾸는 시간보다 다른 가게에서 타이어 바꿨던 차들 밸런스탑 자국 제거하는게 더 오래걸리더군여ㄷㄷ
가게에 이것저것 툴 갖다놓고 뭐 하다보니 수납공간이 없어서 저는 그냥 어쩔 수 없이 드레인 방식합니다.
물어보는 것도 방법 입니다. 차 딜러들이 중고차나 후작업 업체하고
아는 경우가 많아서, 업체는 몰라도 중고차 딜러 개인은 믿을만한
사람으로 소개 시켜주니 차도 믿을만 합니다.
소개 시켜준 딜러가 먹튀나 사기쳤다 하면 자기에게도 불똥이 튀니
관리를 잘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새 차 구매하고 그 딜러하고도 가끔 문자라도 주고 받으면 나쁠건 없어요.
부동액 누수되면 수리도안하고 그냥 누수방지제 2통이상 때려넣고...(되긴함...-근데 그게 누수부위만막히겠냐) 이때부동액색깔 녹색은 청록색이나 청갈색됨 빨간거는 녹물마냥 달라지고 알갱이같은거보임...
엔진누유되면 헤드커버 볼트만 풀고고(안뜯고)실리콘 주둥이만 까서 실링하고 다시조임(야매처리해주는카센터나 전직 정비사출신 딜러)
오일팬누유시 야매처리하는카센터는 파트크리너와 캬브크리너로 기름 싹닦고 누유부위로 실리콘 조금씩바르고 눌러서 안새는것처럼 해놓음(일단 엔진과열만안되면 일주일이던 한달이던 안새는것처럼 보임)
수입차들 특히 하체 삐걱되면 알리서 이상한거(그냥봐도 이거별론데?) 사가지고와서 교환해달라함...,정품카피한걸 또 카피(금형도 안뜨고 그냥 모래틀만들어다 찍은듯) 책임안진다하하고 뜯으면 안맞음0...원래거 다시조립불가라-부싱많이 털림- 지가알리서 사온가수준가격으로 부속값불러도 비싸다함....
어찌저찌해서 팔면 그거 중고차로 손님이랑옴...,(니차라서 좀싸게 해줬자나 시파로마) 싹갈았다고 하고 없는소리유도-짤없음 말안함
아우디 브레이크패드 갈따지나서 드럼먹은거 갈아야하는데(수입차는 재질땜에 연마치고 급브레이크한번만밟아도 휨) 본인이 책임지겠다고 하고 해줬더니 다른카센타통해어 안갈았다고 지랄시전(그걸믿고 자주오겠다는 말에 또싸개해준 그카센터는 뭐냐?)
손놈새끼들도 문제가 있지만
그손놈만드는게 딜러들임....
지가 판차 손님이 싼데없어요? 하면 지딜러가로 자기맨날가는데가서 수리받음
그럼 그손님은 그게 정가가됨
그럼일반카센터 따로가서 딜러가격 이야기하고
손놈이 됨...
솔직히 같은 정비사로써 제가봐도 정비사들 이상한분들 많고 딜러분들도 마찬가지로 좋은분도 있고 아닌분도 있고 그런것 같습니다.
이러나 저러나 고객을 돈으로만 보고 이익만 남기려고하면 그 사람은 절대 오래 못 갑니다.
왜 추천을...
하여튼 감사합니다ㅜㅜ
..
엔진오일은 필수교환이죠?
교환하면서 스캔 찍어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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