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96)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중사 1 정왕동쭌 10/27 01:06 답글 신고
    글만보고도 작성자가 어느 분인이 예상이 가네요..젠쿱이 세이프티카를 못 따라갔다는거네요 ?ㅡㅡㅋㅋ 얼마나 빠르길래..원메이크전 젠쿱도 순정은 아닐탠데 말입니다..전 개인적으로 이번 영암F-1 최대 하이라이트는 알론소도 베텔도 아니였다고 생각합니다..고바야시..훌륭한 드라이버겠지만..뭔가 싸우로 나온거 같고..엄청 웃겼네요..하는 플레이가..뭔가 다 어설퍼보이고..들이박고 미끄러지고 ㅋㅋ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02:00 답글 신고
    쭌님~ 글만보고도 예상이 된다는건 분명 흉이겠지요 ㅠㅠ 저도 어찌 안되는 사항인듯ㅠㅠ그나저나 고바야시..항상 싸우는 것처럼 보인다는것도 잘표현하신듯해요~ 파이터기질이 최근까지 계속 잘 발휘되어 높은 인상을 주었는데..영암에서는..음..뭐 여튼 혼자 열심히 싸우다가 수틸한테 박살이 날뻔했죠^^말그대로 차량이 박살날뻔했지만 운까지 억세게 좋은 카무이는 박살이 안나고..결국 최근의 기량을 계속이어나가며 8위로 포인트를 획득..사우버에게 지속적인 희망을 안겨 주고있죠 8위, 9위의 니키와 함꼐 소중한 팀 포인트 6점을 가져왔죠ㅎㅎㅎ 한동안 차량 박살내기로 일가견을 보이던 에이드리안이(물론 분명히 포스인디아의 안정적인 에이스로서 최근에 기량이 급성장했지만) 한동안 잠잠했던 빗길 충돌 본능을 제대로 발휘한 경기였습니다. 그리드 맨뒤에서 출발하면서 순조롭게 올라가는 듯하더니 혼자 미끌어지고, 코너를 놓치고 월드 챔피언을 트랙밖으로 밀쳐내더니 결국 일본 팬들의 희망에다 냅다 자동차를 갖다 꼽아넣지를 않나..^^ㅎㅎㅎ 어제 버진의 희망을 산산조각낸 부에미한테도 수틸과 더불어 빗길 코너구간에서 미숙한 브레이킹으로 선량한 앞차에 냅다 차를 갖다 꼴아박은 죄로 브라질 인터라고스에서 5순위 페널티를 받았습니다.ㅎㅎ
  • 레벨 중위 1 주행중P단넣기 10/27 01:12 답글 신고
    오 부럽네요. 자리도 좋구요... 진정한 매니아십니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02:18 답글 신고
    주행중 P단님 두서없는 긴 장문 읽으주셔서 감사합니다..그냥 단순히 F1에 대한 열정을 갖고 있는 팬일뿐이죠 ^^;; 사실 그 열정이 없으면 F1팬이 아닌 일반인들에게는 토요일 예선 날 기준으로만 보면 고작 달랑 한시간 경기 보려구 정말 서울서 내려갈때 5시간 올라올때 5시간...이거 좀 황당한 일이겠죠^^ 물론 결선날의 경우는 처음 보시는 많은 분들도 압도적인 사운드와 진동에 놀라는 경우가 많으시지만..어쨋던 첫 개최된 경기였고 향후 F1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깊어지면서 팬층도 넓어질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사실 F1경기 내용을 자세히 관람하려면 TV중계가 정답이죠..^^;;
  • 레벨 중장 SK노태우텔레콤 10/27 02:15 답글 신고
    카이엔티님의 깊은 식견은 항상 글을 집중해서 보게하는 힘이 있군요.

    경마를 마칠인삼이라고들 하는데,

    F1은 그 비율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하네요.

    변수를 가늠하기 힘들정도라서...


    팬으로서, 분석하고 즐기고 돌아보고하는 정보의 폭과 깊이가, 다른 스포츠보다 차원이 다른 세계인듯 합니다.
  • 레벨 중위 1 주행중P단넣기 10/27 02:46 답글 신고
    운칠기삼...

    농담이고요.. 아무래도 마칠인삼 정도 될듯 하네요.. 반대로 인디500의 경우에는 원메이크 엔진이라서 마4인6 정도 되겠습니다.

    F1도 한때 원메이크 엔진을 생각했었다가 반발에 부딪혀서 그만뒀지요.

    원메이크 엔진을 쓰면 좋은점이 F1에 진출하는 팀들중에 자동차메이커가 직접 팀을 꾸려오는 경우 비용을 막대하게 사용합니다. 남는거 없이 마케팅 차원에서 돈을 퍼바르죠. 그러다 보니 독립팀들의 경우 예산은 한정되어 있고 특히 하위권 팀의 경우 절대적으로 엄청난 스폰을 얻지 않는한 머쉰에서 계속 밀릴수 밖에 없거든요. 같이 돈 안쓰고는 도저히 머쉰을 따라잡을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큰메이커들이 오래 붙어있는것도 아니고.. 페라리만 꾸준하지 나머지 메이커들은 대부분 몇년하다 말거든요.. 광고하듯이...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02:48 답글 신고
    아..정신없는 글을 다 읽어주셨다니 정말 감사합니다~마칠인삼~전문용어가 나왔네요~^^
    근데 한편 정말 F1에서도 항상 거론이 되는 이슈를 지적해주셨네요. 과연 F1에서는 자동차와 드라이버의 비율이 얼마나 될까..항상 팬들의 관심사였죠...물론 정답은 없지만 과거에 운전자의 기량이 더욱 중요시되던 시절에는 인칠차삼^^;;~으로도 볼수있었겠지만.. 분명히 현대 F1에선 차칠인삼의 경우가 존재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물론 여기서 F1드라이버들의 대단한 능력을 굳이 풀지쓰지않아도 이들이 F1 레이스 서킷을 1시간 40분가량 돌면서 겪는 신체적인 한계의 도전(목과 어깨 팔 근육 다리와 발근육의 4~6G 2시간가까이 노출과 3~4리터이상의 체내수분 손실, 150~170BPM 심박수 2시간미만 유지, 랩당 0.100초 드라이버들이 인지)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여느 순수 운동종목 선수들 못지않는..아니 선수 기간 내내 최고의 근력,지구력,유연성,반사신경과 집중력,정신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는 것만 전제로 한번 다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잠시 긴 전제를 뒤로하고 최근의 현대적인 F1서킷들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압도적인 차량의 다운포스 성능을 토대로 F1 차량의 능력이 우선을 절대적인 것이 사실입니다..물론 어디까지나 F1의 드라이버들의 월등한 기량이 상향 평준화 되어있다는 실제로도 맞는 그런 전제를 바탕으로 한것이죠.. 다만 일부 진정한 운전자들의 서킷이라고 불리우는 일본의 스즈카나 F1성지 스파, 그리고 운전자들에게는 언제나 도전적인 모나코 서킷등에서는 아무리 좋은 밸런스와 성능의 자동차라도 운전자의 과감한 결단력과 배짱 그리고 천부적인 감각등을 바탕으로 사람이 80~90%이 되어야 최고의 결과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F1 자동차는 물론 기술력이 가장 중요하지만 결론적으로는 투자한 금액에 절대적으로 비례합니다..물론 결국 그 돈은 전부 공기역학에 쓰이는 천문한적인 금액이죠..버진이나
    HRT처럼 자동차 설계를 CFD(컴퓨터 유체역학)에만 의존하는 팀과 멕라렌이나 레드불 페라리처럼 500억씩을 윈드터널에만 쏟아 붇는 팀의 경주차가 같을 수가 없겠죠..몇천만불의 차이는 결국 몬자에서 랩당 6초차이라는 어떻게보면 F1에서는 억만금의^^;; 차이가 나는 것이지요(한차례 경주에서 4바퀴나 따일수 있다는 얘기..ㅠㅠ) 이것의 F1의 매력(??)이자 F1의 아킬레스건이며 또다시 한편으로 F1 전세계에서 기술적으로 뿐마이나리 대중흥행성에서도 최고인 씁쓸한 이유이죠.. 조금 더 과대 확장 해석을 하면 자본주의의 단맛과 폐해가 F1안에서 그대로 재현되고있는거죠.. 하지만 어디서나 진정한 드라이버는 돋보이는 법..아일톤 세나도..알론소도 (조단 시절은 물론 페라리가 경주차 제작에 완벽하지못하던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03:10 답글 신고
    시즌도 있었기에 마이클 슈마허도 물론) 모두 진정한 최고의 드라이버로서 돋보이일수 있었고 또 인정받았죠^^ 최근의 스트리파이터로 유명한 르노의 로버트 쿠비짜도 F1 4대드라이버니 TOP5이니 항상 거론되는것도 마찬가지의 경우구요..^^F1에선 드라이버가 스티어링휠을 잡는한(오토파일럿기능의 무인 F1이 나오면 의미가 없으니^^) 언제나 사람의 기량과 능력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게 될거 생각합니다~ 에구구 또 단순히 여쭤보신것에 대해서 쓸데없이 긴 장문의 댓글로 눈에 쓸데없는 부담을 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ㅠㅠ 이놈의 버릇을..
  • 레벨 상사 2호봉 트윈터보 10/27 02:24 답글 신고
    아~~눈 아퍼 ;;;;
    글좀 한칸씩 내려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03:11 답글 신고
    죄송합니다..엔터키 한번 치는게 그리 힘든 일도 아닌데 왜그렇게 KERS를 쓰듯이 모아놓았다가 한번씩만 쓰는지 ㅠㅠ
  • 레벨 병장 맨발의여신 10/27 02:26 답글 신고
    추천 점수가 최대 10점 밖에 없는게 아쉬울 뿐임니다 !!!

    글과는 상관 없는 이야기지만 ;;;
    공짜표로 말이 좀 있던데 내년엔 없길 바라면서 10점 누름니닷 !!!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03:21 답글 신고
    맨발의여신님 읽어주셨다니 감사할따름입니다~ 물론 해외 여느 나라 GP경기에도 기업 티켓 등 F1마케팅 관련 표들이 많이 배포되기는 하지만..국내의 경우는 좀 심할정도로 티켓 과 가격 질서가 와해되다 싶이 했지요. 사실 비단 F1문제 뿐만아니라 다수의 스포츠 공연외에도 다양한 문화 공연, 오페라, 음악회에서도 항상 느끼게 되는 점이였습니다. 분명히 기업들의 잘못이라고 만 짚고 넘어가기엔 우리의 대중공연문화나 행사에 대한 관심과 인식에도 분명 문제가 있어왔다고 생각합니다. 문화공연을 즐기고 금액을 지불하는데한 인식이던 기업의 공짜표가 먼저던 둘의 악순환 고리로 인해서 분명 우리 나라에선 공연이나 스포츠 이벤트의 티켓을 비싼 제돈 주고 안간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었던 것이 사실이고 이건 F1에서도 마찬가지였더랬죠..실제로 공자표와 할인표가 난무했고..F1에 대한 낮은 인지도로 인해서 초청권을 헐값에 판매되기 시작하면서..첫해 무질서한 티켓팅을 물론 이 다음해를 걱정해야 할정도가 되었죠..KAVO측도 1차적인 책임을 갖고 있는 셈이죠..첫 개최경험이라는 이름하에 용인되기에는 지나친 기업 티켓 할당 막판 무료 배포와 부실한 티켓관리 부정적인 파급효과가 분명히 컸겠구요..첫해이고 한국이 F1의 인지도가 낮은 모터스포츠 불모지인것은 감안해서 전반적으로 F1 관람석 가격을 겸손하고 적정하게 책정했더라면 상대적으로 형편이 나았겠죠..어쟀던 이점은 향후 F1 국내 관계자인 KAVO의 철저한 티켓 가격 책정 및 관리 노력과 우리 국민들의 F1에 대한 지속적인 이해와 높은 관심만이 장기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됩니다..^^
  • 레벨 병장 맨발의여신 10/27 17:27 답글 신고
    어익후 ! 이렇게 장문의 답글 달아주시다니 ... !!! ^^

    내년엔 공짜표 문제는 없었지리라 생각합니다 ^^
  • 레벨 중장 destroyer 10/27 08:21 답글 신고
    좋은글 너무 잘봤습니다.
    상세한 사진과 함께 덧붙여진 설명까지 있어..
    저같이 F1에 대해서 잘모르는 문외한도 쉽게 이해가 가네요 ~ ^^ +10 점 추천!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12:28 답글 신고
    앗~여기서 자주뵙는 디스트로여님~^^사정상 허접한 똑딱이로 찍은건데 흉을 보시지 않을까 걱정했습니다^^;; 입은 닫고 사진만 조용히 올려아 하나 싶었는데 이렇게 읽어주셨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 레벨 병장 주먹천사 10/27 09:32 답글 신고
    CayenneT님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방대한 지식에 찬사를 보냅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저또한 카레이스의 히스토리에 관심이 많지만 접할기회가 많지않아 이곳에서 간간히 내공있는분들의 좋은정보 얻어갑니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12:45 답글 신고
    두서없는 장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 그냥 F1의 오랜 팬으로써 같이 한국 경기의 즐거움을 공유하고 싶어셔였는데..좋게 봐주시니 감사합니다~!
  • 레벨 중령 2 다솔기사 10/27 09:39 답글 신고
    뭐하는 분인지는 모르겠지만, 한국 모터 스포츠를 진정 사랑한 분인 것 같군요.
    맨날 진흙탕 같은 글 읽다가 F1에 대하여 제대로 된 글을 읽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추천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12:46 답글 신고
    에구..그냥 일개 모터스포츠 팬일뿐인데 이렇게 좋게 말씀해주시니 민망할 따름입니다ㅠ 감사합니닷~^^
  • 레벨 하사 1 castrol 10/27 09:57 답글 신고
    저도 직접가서 보고왔지만 cayenneT님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좋은글감사합니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12:47 답글 신고
    앗~캐스트롤 님 왔다갔다 고생 많이 안하셨는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다행이 덮개 있는 좌석에서 비는 안맞고 잘 보셨죠?^^ 올해 괜찮으셨다면 다음 경기에도 또 그곳에서 뵙기를 바라며..그때는 단체응원을..ㅎㅎㅎㅎ
  • 레벨 준장 왕봉알 10/27 09:58 답글 신고
    와 진짜 글쓰는 수준이 괭장하십니다...

    잘보고갑니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12:48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앗..아이디를 불러드리면 실례가 될것같아서..^^;; 감사합니닷~
  • 레벨 원사 3 그분 10/27 10:01 답글 신고
    읽다보니 저절로 빠져드네요 예전 글들에서도 느꼈던 거지만 f1에 대한 지식이 대단하신거 같습니다. 더불어 재력도 일반인이 접하고 알기어려운 여러가지 내용들 쉽게 풀어주신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12:50 답글 신고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정말 민망합니다 ㅠㅠ재력도 없는뎅 ㅠㅠ 그냥 오랜 팬으로서 그리고 자랑스런 고국 경기에서의 벅찬 감동도 있있고..우려도 있었고.. 그러다보니 여기에서 같은 팬들과 관련 주제로 얘기를 하고 공감도 하고싶었을 뿐입니다..감사합니다~^^
  • 레벨 하사 3 운전을글로배웠어 10/27 10:12 답글 신고
    이렇게 좋은글 써주시다니 너무 감사합니다. 한자한자 정독한것은 보배에서 처음이라는.....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12:51 답글 신고
    이렇게 좋은 댓글을 달아주시다니 제거 더 감사합니다 ^^
  • 레벨 원사 1 BlackSpecial 10/27 10:14 답글 신고
    조...좋은 글이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12:52 답글 신고
    가...감사합니다 블랙스페샬님~^^ 꾸벅 ( __)
  • 레벨 중사 3 절대권력 10/27 10:22 답글 신고
    잘보고 갑니다~
    언제나 차에대한 해박한지식과 경험 감탄스럽습니다 ^^;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12:55 답글 신고
    좋은 자료도 많이 올려주시고 직접 현장에서 자주 달리시는 실력있는 분께서 그렇게 말씀을 해주시니 제가 부끄러워지는데요~^^;; 감사합니다~^^
  • 레벨 하사 1 레이싱그린 10/27 10:53 답글 신고
    역시 알찬 내용^^
    전 일요일에 고생고생하여 갔네요. 아주 좋은 자리는 아니었지만
    f1 감동을 느끼기엔 충분했습니다.
    오갈때 고생은 했지만 가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ㅎㅎ
    그럼 금요일에 봐요 ^^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12:56 답글 신고
    레이싱그린님 정말 결선당일날 내려오셨으면 돌아가시는 길까지 정말 고생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궂은 날씨와 질은 땅과 왕복 강행군에도 F1의 감동을 느끼고 가셨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그나저나 그거 내장파괴되는 햄버거는 아니겠죠??^^;;ㅎㅎㅎ
  • 레벨 상병 껌바를라고 10/27 11:18 답글 신고
    대단한 명문으로 한자 한자 밑줄 치듯 읽었습니다....
    대부분의 일반인들이 그저, 속도와 싸운드...그리고 단순 순위에 흥미를 가지는 정도임에 비추에 이 글은 야구로 말하면 감독의 눈높이에서 보는 경기평이라 할까요....
    진정한 mania 이신데다가 매너겸비한 달변가이신 듯.... 추천 10점 날리고 갑니다 ~~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13:03 답글 신고
    껌바를라고 님 댓글로 또 인사드리게되네요~^^ 정말 단순한 팬으로서 올린 글을 너무 과하게 말씀해주시니 민망할 따름입니다 ㅠㅠ 주저리주저리 글들을 다 읽어주셔서 감사할 뿐입니다~
  • 레벨 대장 소우세이세키 10/27 11:38 답글 신고
    오옷 시배목다운 굉장한 글 잘보았습니다^^; 추천 쾅~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13:05 답글 신고
    소심하게 댓글만 달아오다 최근 F1과 관련해서 용기내어 글을 올렸는데 추천까지 주시니 감사합니닷~^^
  • 레벨 상사 1 차에미쳤어 10/27 11:55 답글 신고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13:08 답글 신고
    제가 좋아하는것을 즐기고 왔는데 수고랄 것도 있나요ㅠ F1에 아직은 생소하면서도 한국 경기를 응원하기 위해서 멀리서들 찾아오신 관람객분들과 오랜 기간 국내경기를 기달려온 팬분들..말도 탈도 많은 과정 이겨내고 경기를 무사히 치룬 관계자들과 경기 진행요원들이 진정으로 수고들 하셨죠 ㅠㅠ 에구구..질서정연하지 못한 글을 읽어주시느라 감사합니다~^^
  • 레벨 중사 3 수신자부담 10/27 12:36 답글 신고
    오랜만에 리플 남깁니다. 정말가고 싶었던 영암을.... 못갔던 한을 풀어주는 글인것 같습니다.. 잘읽었습니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13:09 답글 신고
    앞으로 최대 11년...환경과 인프라는 지금보다 조금씩 좋아질 일만 남았구요^^ 한결 발전된 환경과 조건에서 멋진 경기를 보실 기회가 너무도 많이 남아있죠~^^
  • 레벨 상병 껌바를라고 10/27 12:53 답글 신고
    이 분 CayenneT 님을 KAVO 영암 F1 호보대사로 추천합니다~~

    뭐든지 알고 즐기면 그 기쁨이 배가 되듯이.... F1 이라는 생전 첨 접해보는
    희안한 문화코드를 흥미진진하게 풀어주신 분에 대해 찬사를 드립니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13:15 답글 신고
    아이고ㅠㅠ 자꾸 저를 민망하게 만드시는...껌바를라고 님의 내제된 모터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큰 것이죠~^^ 좋게 봐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 레벨 중위 2 히데원츄 10/27 13:25 답글 신고
    카이엔님 언제나 F1글 잘읽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글 많이 써주시더니 요즘

    잠잠 했던거 가타요~ ㅋ 저도 이번에 I석에서 봤는데, 정말 소리와

    슈마허 형님 지나가는거보고 눈물이 날뻔 했습니다 5년동안 티비에서만

    맨날 보다가 ㅎㄷㄷ

    좋은글 잘 봤습니다. 또 써주세요~!! ^^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23:41 답글 신고
    히데원츄님 감사합니다~앞으로 계속 F1과 관련해서 재밌는 담화를 즐겼으면합니다~^^
  • 레벨 중장 인생독고다이 10/27 14:26 답글 신고
    카이엔님 글은 역시 최고군요...저도 토욜 새벽3시에 출발해서 영암에 7시반쯤 도착...여기저기 기웃거리다가 m석에서 봤는데..시설 보고 욕나왔지만 경기를 보니 다 풀렸습니다.. 베텔이 제가 있던곳앞에서 리까지..내년엔 저도 돈좀 모아서 골드로 가볼 생각입니다.. +10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23:44 답글 신고
    독고다이님 차가 혹시 거의 랠리카가 되버리지는 않으셨는죠?^^;;부디 세차를 안하고 가셨기를^^;;그나저나 정말 출발일찍하셔시 다행이 정체 없이 가셨겠네요~ M석이라면 초고속 구간에서 즐기셨군요..세바스찬의 아픔을 가까이서 목격하신ㅠㅠ 내년에 여기 계신분들 다 만나게 될듯한 느낌이..^^
  • 레벨 병장 한매 10/27 14:45 답글 신고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23:44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한매님!^^
  • 레벨 대령 1 gilsunza 10/27 16:01 답글 신고
    언제나처럼 카이엔T 님의 글은 완전몰입!
    저도 금요일 연습주행만 보고 온 게 아쉽습니다.
    결승전이 이렇게 대박일 줄 몰랐어요. T.T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23:46 답글 신고
    저는 언제나 Gilsunza님의 면식수행기를 구독하며 열심히 맛집을 따라다니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일정이 주말까지는 못계셨군요~ 그래도 어떻게 보면 일요일 당일에 흰개구리가 극심한 출구 정체와 흙탕물속에서 못볼꼴을 피했으니 다행이실수도^^;; 내년부터 더욱 개선되고 향상된 경기장에서 뵙길 바라며..아참..이번주 금욜에도 뵐 수 있기를 바라며^^
  • 레벨 중사 2 킹코브라2마리 10/27 16:13 답글 신고
    10점 쏘고 갑니다~ ^^ 잃어도 당최 무식해서 조금잃다가 스크롤을 내려버렸네요--;;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23:48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킹코브라님 제가 글을 두서없이 주저리주저리 적어놓은 제 불찰입니다 ㅠㅠ 담에 조금 더 신경을 쓰겠습니닷~^^
  • 레벨 병장 Rave 10/27 16:16 답글 신고
    그날 5시간동안 비를 맞으며...마지막까지 페라리 깃발을 흔들며 환호성을 질렀죠.

    결국 경기종료후...알론소와 마싸의 손인사를 받아내고...ㅎㅎㅎ

    한국에서 티포시질을 성공했다는게 너무 즐거웠습니다.
  • 레벨 준장 나미에 10/27 18:37 답글 신고
    ㅎㅎㅎ TV에서 본듯^^
  • 레벨 대위 3 라이프토너 10/27 19:48 답글 신고
    티비에서 인상깊게 봤어요
    누군가 했는데
    레이브님이셨구나..^^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23:52 답글 신고
    저도 돌아와서 경기 중계 재방을 봤는데..역시 rave님 코리안 티포시의 존재를 국제적으로 알리는 첫 주자로서 방송을 타신 듯합니다^^ 메인스탠드의 단점이 하나 있다면 slow down 랩을 볼수가 없어서..으..ㅠㅠ 페라리 듀오나 루이스가 손흔들어주며 서로 환호하는 광경은 오로지 야외 그랜드스탠드 관람객의 몫이죠^^
  • 레벨 하사 2호봉 사대주의청산 10/27 17:52 답글 신고
    좋은 사진과 좋은글 잘봤습니다. 저도 그날 경기장서 봤지만 정말 흥미진진, 만점짜리였던 경기였던듯ㅎㅎ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23:54 답글 신고
    같은 날 같은 시간 같은 공간에 있었던 분들은 모두 같은 흥분을 간직하고 기억하겠죠^^
  • 레벨 중령 2 운영자 10/27 18:55 답글 신고
    ㅋㅋㅋ
    저도 그 때 TV로 봤지만, 후반에서 대반전
    레드불 다 아웃 -_- ;;
    전 페라리 좋아했지만 ㅎ



    어쨋든 오랜만에 퀄러티 높은 자료 올려주셔서 감사
    포르쉐 오너여서 그러신지 이런 자료도 올려주시고 ^^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23:57 답글 신고
    사실 F1의 경기 전반을 다 따라잡으려면 TV생중계가 최고죠^^ 현장의 감동은 경기 시야의 한계를 희생으로 한다는 점이^^;; 두서없는 글을 이렇게 좋게 평가해주셔서 정말 감사할따름입니다~ 근데 정말 아이디에서 포스가 넘치신다는..^^;;
  • 레벨 대위 3 라이프토너 10/27 19:53 답글 신고
    시배목 순화용 글....

    저도 몇년을 기라린 대회여서 카메라까지 구입했건만

    회사가 놔주질 않더군요.

    회사에서 티비로 감상했는데...

    내년에 기회가 또 오겠죠?.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7 23:59 답글 신고
    내년만 기회가 오실까요~?^^앞으로 최대 11년간의 11회의 경기가 보장되어 있는데다가 분명히 한해가 지날수록 퀄리티는 더욱 높아질테니까요^^맘먹으시기에 따라 가실 기회는 매우 많으실듯요~^^
  • 레벨 소위 1 yannie 10/27 21:16 답글 신고
    와~~!!
    좋으셨겠어요...
    유치된곳이 영종도면 더 좋았을텐데...+10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8 00:02 답글 신고
    야니님 말씀대로 정말 영종도..아..정말 가깝긴하죠 그럼^^ 조금 더 욕심을 내본다면 전남 영암과 함께 영종도에도 그레이드1(FIA의 F1 경주 가능한 서킷 승인 등급)의 서킷이 생긴다면 아시아 그랑프리라는 새로운 카테고리와 함께 한국서 연간 2회의 F1그랑프리가 치뤄지는 과욕의 망상을 ^^;;물론 영암의 지역활성화의 성과와 함꼐말이죠^^ 세계적인 규모의 아시아 허브공항 근처의 서킷을 상상하면 참 흐믓하긴하죠^^
  • 레벨 중장 블루소다 10/27 22:01 답글 신고
    저도 솔직히 순간적으로 f1 경기를 보면서 울컥한 심정이었다는~
    기쁨의 눈물이 하품과 동시에 나왔다는~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8 00:06 답글 신고
    ㅎㅎㅎ 기쁨과 일부 경기 기다림의 지루함을 동시에 눈물로 승화를 하신것같습니다~^^
  • 레벨 하사 1 알아서뭐할래 10/27 22:42 답글 신고
    제가 왠만하면 장문은 거의 대충대충 읽고 리플들을 보곤 하는데
    이 글은 끝까지 정독하게끔 만드네요.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전 반에 반값에 그랜드스탠드 일반석표를 구하긴 했지만
    들어갔다 다시 나와서 뒷산에 올라가 보았습니다.^^;;

    비가와서 산에 올라갈때 미끄러지긴 했지만 차에 있던 간이의자와
    통닭한마리, 맥주가 절로 흥을 돋과주더군요~ㅎㅎ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8 00:11 답글 신고
    그 멋진 바위 언덕에 오르셨단 말씀이시군요~^^헬리콥터 영상에 한두번이 아니라 여러차례 잡히셨을듯^^언덕에서 의자까지 준비하신 분도 얼핏 영상에 보였는데 혹시...^^;;그나저나 치킨 앤 비어와 함꼐 하셨단 생각을 하니 아~후~정말 지금도 입맛이 당긴다는..결선 당일 저는 주전부리가 다 떨어지고 나서 체온과 혈당을 떨어지고 있는데ㅋㅋㅋ...바로 근처에 테리야키 도식락이나 핫도그를 사러가기엔 경기에서 눈이 떨어지지가 않고ㅎㅎㅎ끝나고 멜론꼬치 남은거 사재기해서 배채웠다는^^;;; 변변치 않은 내용인데도 글을 끝까지 다 읽어주셨다니 정말 감사드립니다^^
  • 레벨 하사 1 알아서뭐할래 10/27 22:43 답글 신고
    산에서 한참 관람하고 있는데 방송중계용 헬기가
    저희쪽을 두바퀴나 돌면서 찍어가던데 저 나왔을려나 모르겠네요.

    다시보기 어디서 좀 구해봐야겠어요 ㅎㅎ
  • 레벨 대위 1 anycall0 10/28 02:27 답글 신고
    f1 슈미를 좋아해서..전성기땐 빠짐없이 보곤 했죠..근데..은퇴후에 f1에 관심이 시들했다가 카이엔님 글 보면서 다시 흥미를 갖게 되었네요...

    좋은 영상도 기대 되지만 님의 해설? 평론? 도 그에 못지 않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기대합니다!!
  • 레벨 대위 1 anycall0 10/28 02:27 답글 신고
    아 추천 깜박했다! 쾅 10점!
  • 레벨 대위 1 anycall0 10/28 02:29 답글 신고
    다른 님들도 리플만 달게 아니라 추천도 좀 하셔~~좋은 글 봤으면 그에 대한 감사라도 좀 표하지 인색하기는..ㅉㅉ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8 16:47 답글 신고
    anycall님 그저 팬으로서 적은 글을 너무 좋게 과잉 평가를 해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슈미가 돌아왔으니 이제 오랜 슈미팬들께서도 모두 같이 돌아오셔야죠~!! ^^
  • 레벨 하사 3 밤비노의 10/28 05:30 답글 신고
    잘보고 갑니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8 16:48 답글 신고
    감사합니닷~!^^
  • 레벨 원사 2 맑은햇살 10/28 06:42 답글 신고
    잘읽고갑니다. ^^
    f1개최. 이 타이틀만 보고간다면 분명 실패하지는 않았습니다.
    단지.. 주변 도로공사라던지 표뿌려놓고 입장시간지연에 흙먼지 마셔가며 기달리는 자국민들보고 아직도 멀었구나 생각했네요.. 전체적으로 미흡함이남는것이였다고생각하구요.. 내년에 개최를 또한다면 이젠 서킷보다 주변공사를좀더..ㅡㅡ추천합니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8 16:52 답글 신고
    맑은햇살님 말씀대로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일들만 남았죠.. 그게 저절로 되는것은 결코 아니겠지만. 보통 큰 일의 시작을 저질러 놓고 보면 그게 어떻게 보면 반가까이는 되겠죠^^;;나머지 절반도 진통을 겪어보고 운영미숙으로 경험을 쌓고 지역 경제도 짧지만 큰 자극을 경험해보고 하면서 앞으로 민관이 보완책을 기준으로 빠르게 대처해 나가며 추진력도 탄력을 받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같이 내년에는 조금 덜 친환경적인^^;; 서킷으로 거듭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레벨 중장 복날변견 10/28 08:16 답글 신고
    글 올리시느라고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열정이 대단하시네요.
    잘 보았습니다..............................................+10점
    맞아요. 좋은 글이라고 생각되시면 글쓰신 분에게 힘을 더 주세요.
    말로만 좋다고 할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시는 것은 추천이랍니다.

    <b>본문에 나오는 1-2-3등의 시간은 무슨 시간인가요? </B>
    언제
    어디서
    어떻게 잰 시간을 말하는 것인가요?
    .
    .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8 16:56 답글 신고
    복날변견님 좋은 말씀감사드립니다. 답변이 좀 늦어서 죄송합니다~ㅠ 베텔과 알론소 웨버등의 시간과 1,2,3등 포지션을 말씀드린것은 23일(토)최종 예선 결과 기록입니다. 최종 Q3랩 결과로 다음날 결선 출발 포지션을 결정하게 되죠~!
    예선 1,2를 통과한 24대의 경주차중에서 최종 상위 10명의 드라이버만이 살아 남아 최종 예선단계인 Q3세션에서는 10분간의 시간동안 최대한 빠른 랩을 기록해서 좋은 출발 그리드를 획득해야만 하죠~

    이번 최종 예선에서 10명의 드라이버 역시 랩 주행을 하며 주행 시간 종료를 앞두고 알론소가 미끄럽지만 마른 노면에서 당일 최고의 페이스인듯으로 보이는 1분 35초대의 준수한 기록으로 거의 폴포지션(선두)를 잡은 듯했으나 10분을 가르키는 계측 시간이(LG전자가 타임 계측^^) 종료된뒤 막판 랩을 끊은 베텔과 웨버가 알론소의 기록을 갈아치워버리면서 극적으로 레드불 레이싱팀의 원투 그리드가 결정되었죠^^ 알론소는 표정관리가 잘 안되었고 레드불 레이싱 팀의 피트 개라지에서는 이번 시즌 언제나 그렇듯이 축포를 날리는 분위기가 연출되었지요..^^ 바로 다음날이 지옥같은 경험이 될지도 모르는채로ㅠ...ㅡ.ㅡ
  • 레벨 중장 복날변견 10/28 17:28 답글 신고
    자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제 속시원하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 레벨 준장 여병추 10/28 10:04 답글 신고
    제가 밑에도 글을 썼습니다만, 흥분해서 좀 길게 썼습니다.
    발전되겠죠. 그리고 그렇게 될겁니다.
    공사 기간이 너무 촉박한거 아니었냐는 말들도 있지만, 그건 절대 아닙니다.
    다른 이유가 있는데요, 그건 여기에 올리지 못하는 글들입니다.
    참 살기 좋은나라 한국이라고 생각을 하려고는 하지만, 아직까진 안보이는...
    그런게 잔존해 있는게 참 안타깝네요. 아무튼, F1 화이팅~ ^^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8 17:04 답글 신고
    모터스포츠와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마스터플랜과 열정만을 갖고 국제적인 이벤트를 개최 및 운영할 수있는게 참으로 힘든게 기정 사실이죠. 정치 경제 지역 이해관계 외에도 저희가 모르는 수많은 크고 작은 변수들이 유기적으로 엮여서 난관을 만들었겠지만..F1팬으로서 일단 최종 결과물을 목격하고 희망을 기대할수 있다는것에 대해서만도 충분히 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홧팅입니다~^^
  • 레벨 병장 Rave 10/28 11:10 답글 신고
    저는 메인스탠드에 있지않았답니다. ㅎㅎㅎ
    가장 배틀이 치열할것이라 예상했던 M 좌석에서 깃발날렸는데요? ㅎㅎㅎ
    그래서 페라리 드라이버들의 손인사도 받았습니다. ㅎㅎㅎ
    하지만...M좌석은...TV에 절대 안나왔다는...ㅡ.ㅡ
  • 레벨 중장 인생독고다이 10/28 11:36 답글 신고
    아무래도 제 앞에 계셨던 분인듯...친구분까지해서 3분계시지 않았나요페라리 우산도 쓰고계셨던거 같고 말이죠...맞다면 진짜 제앞에 계시던분...경기끝나고도 열심히 깃발 흔드시던...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8 17:06 답글 신고
    RAVE님 다음에 쬐금 자극적인 티포시 플랜카드나 키미 관련 문구를 이용해서 중계 카메라의 이목을 끄는것은 어떠하심이^^ㅎㅎㅎM스탠드도 스탠드지만 뒷 돌산에 오르시는게 가장 중계헬기의 스포트라잇을 받았다는..^^
  • 레벨 병장 Rave 10/29 08:51 답글 신고
    독고다이님...역시...세상은 좁나봅니다. ㅎㅎㅎ
    카이엔님...진짜로 KIMI IN/MB OUT 플랭카드를 스탠드 앞에 붙이려다 말았습니다. ㅎㅎㅎ
  • 레벨 상병 v베르누이v 10/28 13:19 답글 신고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8 17:06 답글 신고
    감사합니닷~!!
  • 레벨 원수 6500rpm 10/28 14:28 답글 신고
    뒤늦게 추천하고 갑니다. 6^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8 17:07 답글 신고
    추천까지 ㅠ 감사합니다 6500RPM님~!
  • 레벨 하사 2 저압터보 10/28 14:55 답글 신고
    토요일m석, 일요일g석에서 봤는데..솔직히 좀 무서웠습니다. 조립식스탠드 아래를 보셨는지요.. 시멘트위에 앙카도 없이 철골만 조립된상태여서요..ㅠㅠ 비오는 결승전에선 방송에서 우산 접어달라고 해도 외국인이 손짓시늉을 해도 그냥 보시더군요..참 부끄러웠습니다. 2011년에는 좀더 f1 에 대해서 공부좀 하고 보렵니다. 당연 응원팀과 선수도 만들어서 갈꺼구요.. 자동차 경주에 관심없던 마누라도 집에 와서 재방송 보면서 젬있다하더군요.. 부산,인천서 크루즈관광상품으로 배타고 2박3일보는 상상해봅니다. 공감가는 글 잘 읽었습니다.
  • 레벨 상사 3 CayenneT 10/28 17:18 답글 신고
    아내분꼐서도 모터스포츠 팬이 되셨군요~^^개인적으로 미혼이라 매우 부럽다는ㅎㅎ..부부가 함께 F1을 관람하고 즐길수 있다는것~! 주최측에서 처음부터 메인을 제외한 다른 모든 그랜드스탠드들에 대해서 설계 방향이나 그 시공과정에 있어서 꽤 잘못 접근한 점이 있는것은 분명합니다. 안그래도 그랜드스탠드 미완성의 문제를 넘어서 기존 시공 스탠드의 안전측면에서도 상당히 우려가 많았는데 그 부분에서 만큼만이라도 다행이 아무 탈이 없이 경기가 진행되서 천만다행이네요. 서킷관련 시설중에서 1차적으로 개선되어야할 검토사항이니 기대해봐야죠~ 그나저나 2단계 공사 진척과 관련해서도 영엄서킷 일부가 발렌시아 모나코와 일부 싱가폴 마리나 베이 지역과도 같이 일정 규모들의 야트와 선박이 정박할수 있게 해당 구간이 완전히 뚫릴 계획이 잡혀있으니 크르주 연계 상품도 가까운 미래에 기대해볼수 있겠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레벨 하사 2 저압터보 10/28 19:44 답글 신고
    참고로, m석의 문제점은 전광판미설치, 방송스피커의 소리가 약하고 주차장진입이 어려웠다는점.. 특히 가장 성질나게 했던건 가장긴 최고속직선주로로 달려오는 차량을 못보게 막고 있는 나무들의 조경작업에 한없이 성질이 나더군요....나무 모두 뽑아버리고 싶습니다... 우렁찬 머신소리하나는 제대로 였습니다.
  • 레벨 중장 인생독고다이 10/28 19:56 답글 신고
    정답입니다.^^ 전광판이 없다보니 아무 상황도 알수없고 스피커소리는 묻히고 나무는 진짜 최악. 어떤사람 머리에서 나온 작품인지..
  • 레벨 중장 다이나믹럭셔리 10/28 22:00 답글 신고
    웨버는 정말 ...ㅠㅠ

    마지막 베텔 리타이어까지...아진짜 ㅠㅠ

    아무튼 레드불 팬으로써 이번 대회는 안타까움 뿐입니다.

덧글입력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