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어머니 차는 횬다이 싼타페 CM 입니다. 아버지 회사 직원분차는 푸조 307SW 구용~
몇일전에 무주를 다녀올 일이 있어서 갔다 오는길에 이것저것 해봤습니당,,
저는 전주에 살고있는 평범한 학생 이옵니다.. 몇일전 아버지를 도와 무주에 가서 일을 좀 해야겠어서 제가 어무이 싼타페CM을 몰고
아버지회사 이사님의조카 (저보다 2살많고 친형제처럼 지내요) 형이 푸조 307SW를 몰고 무주를 다녀왔드랬죠~
제차에 저포함 3명,,푸조에 형포함 4명이 타고 출발을 했는데요~ 평지에서는 둘이 브스끄름하게 나가는데 (둘다 팍 안밟아서그랬겠죠)
본격적인 오르막길이 시작하면서 기술력 차이란것을 느꼈네요~ 소양 IC에서 고속도로타고 덕유산IC로 빠져나와 시골길좀 달리다가
가파른오르막 쭉 올라가다가 정상에서 터널을 지나게되는 구간이 있는데요.. 거기서 둘이 한번 배틀을 떠보자! 오르막에서 한번 해봅
시다 해서 배틀을 해봤습니다.ㅋ 뭐 고수님들이 보시면 훗~ 하시겠지만 저와 형은 나름 자존심을 걸고한 베틀이었습니다
둘다 2000CC의 차량이고 해서 해볼만 하겠다 하고 서로 전화통화를 하면서 시작구간을 정하고 밟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시간이
오전 6시가 좀 안되시각 이어서 차는 없어서 편했지요~ 베틀이 시작되고 결과는 참담하더군요,, 1km도 안가서 저는 쩜이 되어
버렸습니다. 같이 타신분들이 성격들이 껄렁한 양반들이어서 어서 좀 쳐밟으라고 해서 기어를 3단으로 낮추고 쎼리 밟아봐도
도통 따라갈수가 없더라구요,, 사람이타있고 짐이조금 실려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80km를 내기도 벅찬느낌 이었습니다. 반면에
같은 짐이 실려있고 사람도 1명 더태운 푸조는 팍팍 잘 치고 올라가더라구요,, 그리고 결정적인것은 코너에서 차이가 확 나더라구요
푸조를 평소 망헐놈에 대리운전을 1주일에 최소 3회는 하는데요,,,서스페션이 마니 딱딱하다 느껴졌는데 코너돌때는 좋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코너돌때 푸조는 싼타페에 비해서 정말 편하게 더 빠른속도로 휭하고 돌아나가는게 보이는데 아무리
사람들이 안쳐주는 푸조라도 좋긴 좋구나 하는것을 느꼈습니다. 확실히 싼타페보다 힘이나 코너링 면에서 월등한 면모를 보여주더
군요,,,
무주에서 전주로 나올때는 바꿔서 제가 푸조를 몰고 나왔습니다. 이번에는 같은구간에서 다운힐이 되겠네요.. 이번에는 다운힐이니
운전스킬에서 승부가 갈리겠지만서도,, 둘다 평소 알맞게 운전하고 다니는 스타일이어서(어설프게 밟고 다니는스타일 ㅋ 위험한
곳에서는 절때 안밟고 안전한 고속도로에 차없을때나 160~180 한번씩 밟는 스타일) 스킬도 비슷하고 해서 둘다 고만고만하게
내려오겠구나 했는데... 사실 푸조를 몰고 항상 시내주행만 했지 그런 다운힐은 처음이었는데 첫 코너를 돌면서 딱 느껴지는것은
내가 무조건 이기겠구나 하는거였습니다. 결과도 제가 한참 먼저 내려왔구요,,, 푸조 운전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서도 국산차에
비해서 브레이크하나는 예술이죠~ 싼타페보다 훨씬 속도르 더내서 내려오다가 커브가 있으면 브레이크를 밟게되고 그러면 속도가
감속되는게 촥~ 감속되고 다시 코너돌면서 약간의 악셀질을 하다가 코너를 빠져나와서 다시 강한악셀질을 하고~
언덕길을 올라갈때도 푸조 승,,, 내려올때도 푸조 승 이었습니다.
물론 운전스킬이 아주 좋으신분이 싼타페를 운전하셧다면 결과가 바뀔수도 있겠지만서도 제 생각에는 동급의 운전스킬이라면
고속도로에서든,, 오르막길에서든,, 다운힐에서든 푸조가 우월한 성능을 낼수 있겠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결과 : 동급 CC인 푸조가 싼타페보다 성능면에서는 우월 하다 느껴졌음.
그외에 푸조307SW의 시승기를 적어보자면요~
제가 307SW를 시내주행 99% 고속도로주행 1% 로 1년간 1주일에 평균 2회정도씩 몰았는데요~
제차는 뉴코란도에서 년초에 폐차하고 구아방이를 타고다니는지라 비교가 잘안되어서 1주일에 3일은 제가 끌고 다니는 어머니차
싼타페CM 과 비교해봤을때요~~
출력 : 푸조가 확실히 더 좋음..
연비: 시내주행하면 푸조나 싼타페나 그게그거임..하지만 고속도로 나가면 푸조가 훨 좋음(고속도로주행시 연비는 참 좋더라구요)
실내: 푸조는 실내가 작고 좀 답답합니다. 디자인도 뭐 그닥별로,,, 오히려 실내의 크기나 편의장비 면에서는 싼타페가 훨씬 좋습니다. (예, 푸조는 컵홀더가 싸이드브레이크 옆에 그냥 공간만 있습니다. 나두면 자빠지는 그런구조,,,)
안락성: 푸조는 서스가 싼타페에 비해서 많이 딱딱 합니다. 싼타페가 훨신 안락감을 느끼기에는 좋지만서도 좀 레이스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푸조의 서스를 더 좋아하실듯 합니다. 단순 안락성만 본다면 싼타페가 더 좋습니다.
안전성: 제가 사고가 나지 않아봤기에 안전성은 정확히는 말못해도,, 기본적으로 브레이크는 푸조가 월등히 좋습니다. 아주 월등히요.. 그리고 문닫을때 느껴지는 소리와 느낌은 확실히 푸조 문짝 두께가 훨씬 두껍습니다. 문 닫는 소리만 들어도 푸조왔네~ 할정도로 문짝 닫히는 소리가 다릅니다..(앞문짝기준)
하지만 어머니싼타페는 4륜이 들어가지니 눈길에 푸조보다 월등하지요~ 푸조는 눈길에 좀 약하더라구요~ 아무래도 2륜이다보니..
유지비 : 뭐 연료비야 운전하는 스탈에 따라서 다르고 차량상태에 따라 다르고 하지만 뭐 연비자체는 푸조가 더 좋은듯하구요,,
기본적인 소모품교환에서 가격차이가 ㅎㄷㄷ 하게 나더라구요,, 어머니 싼타페CM 엔진오일교환하는데 카센터에서 5마넌
에 교환하는데 반면,, 푸조는 16만원이구요(전주시 팔복동에 푸조랑 싸브 등등 외제차 수리 하는데가 있는데 거기가격입니
다.) 타이밍벨트작업은 풀셋작업이 푸조는 100만원 달라고 하더라구요~ 이런 소모품들이 생각보다 많이 비싸더라구요~
푸조라고 소모품가격 우습게 보면 큰코 다치실듯,, 유지비는 싼타페가 훨 적게 먹힙니다.. 푸조도 외제차 맞더라구요 ㅎ
뭐 허접의 극을 달리는 베틀기와 시승기를 마치고 질문하나!
- 당신이라면 푸조를 타겠습니까? 싼타페CM을 타겠습니까?
저는 그냥 싼타페 탈라요 ㅋ
ps, 눈팅만 하다가 그냥 한글자 적어보는데 사진이 없어서 좀 쩔리네용~~ 푸조 인증샷 올리시라하시면 3일안에 업로드 하겠습니당.
첫글인 만큼 강한 빠따질은 넣어주셔용~
풀엑셀하면 오증어도 아닌것이 먹물만 쏘고 가속은 그대로더군요...ㅡㅡ;;
아마도 미션이 ㅂㅅ이라서 그런듯...
마력수치만 보고 차를 평가하는 많은 된장들에겐
150마력인 싼타페가 휠씬 대단한차이지만.
차는 마력이 다가아니지요..
중요한건 타봐야 안다는사실..!!!
R엔진이라고 별 수 있을라구요?
어차피 평지 기준으로는 최고속이나 마력은 더 잘나오니...
푸조에 들어가는 미션에서 출력이 다 커버되고도 남음이죠
현대미션 넣으면 멀쩡한 차도 병신될걸요 ㅋㅋㅋ
차 값 올라가도 좋으니 수입미션 함 넣어주지 ㅋㅋㅋ
그럼 만족도가 엄청날텐데 ㅋㅋ
하긴 조가튼 4단 미션 넣어줘도 국내에선 최고라며 자부하는 인간들이 많아서...
아시겠지만 유럽생산차량의 80%
특히 프랑스에선 오토운전하면 장애인인줄안다합니다..
그래서 오토보단 수동에 기술을 많이쓰죠..
현대가 아이신써서 우습게 보일진 몰라도 아이신은 세계 2위 밋션 전문 업체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포르쉐도 아이신 썻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