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19년 4월식 코나 1.6T 가솔린 차량을 타고 있습니다.
먼저 상황을 정리해보자면
올해 1월 25일 전문 블루핸즈 정기점검에서 엔진오일 교체 등 기본점검을 받았고 문제 없다고 안내 받았습니다.
1월 30일 쯤에 엔진 경고등이 뜨고 차량 가속이 되지 않아 동일 블루핸즈(집에서 가까움) 방문했고 터보 액츄에이터 고장으로 해당 부품만 보증기간 무상수리를 받았습니다.
보증기간이 4월 까지라고 하더군요.
이후에 한 두달쯤? 타고 다니다 또 엔진 경고등이 떴습니다.
동일 블루핸즈를 방문했는데 이전 정비기사님이 안계셨고 다른 정비기사님이 차량을 봐주셨는데, 또 액츄에이터 교환을 해야한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얼마 전에 새제품으로 교환했다 라고 말씀드리니 이것저것 보시고 만져보시더니 조정을 좀 했다(무엇인지 모름) 좀 더 타보셔라 라고 하셔서 경고등 지우고 또 타고 다녔습니다.
저번 주 금요일 고속도로 운전을 하고 다음날 차를 타려고 하니 또 엔진 경고등이 떠있었습니다.
경고등이 뜬 채로 그냥 차를 서울로 몰고와서 같은 블루핸즈를 방문했습니다. 초기화 후 좀 조정했으니까 타보셔라. 만약 또 경고등이 뜨게되면 무슨 배선문제일 수 있다고 큰 정비소를 가보라고 몇군데를 추천해주셨구요.
그래서 하이테크센터를 예약했습니다. 예약이 많이 밀려서 7월에 예약이 되더라구요.
어제 저녁에 시동을 켰는데 또 엔진 경고등이 떴습니다.
오늘 오전에 지방에 차를 몰고 내려가야하는 일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그냥 운행을 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 중 퍽 소리가 나며 가속이 제대로 안되고 엑셀을 밟을때마다 바람빠지는 소리가 나더군요.
무서워서 급하게 고속도로에서 빠져서 그 동네에 있는 블루핸즈로 갔습니다. 토요일 곧 영업 종료시간이라 점검만 가능하다고 하시더라구요.
그 블루핸즈에서 하는 얘기로는 일단 인터쿨러 호스가 빠져서 다시 체결해놓았다. 액츄에이터 오류가 또 떠있는데 이게 반복적으로 생긴 증상이라고 하면 액츄에이터가 아니라 터보 자체를 갈아야 할 것 같다.
보증기간이 4월 2일로 만료(한달 전)가 된 상태지만 이전 1월 부터 생겼던 문제이기에 액츄에이터 수리 한 곳에 가서 얘기하면 무상으로 수리 될 수도 있다 라고 하셨구요.
질문은 액츄에이터 고장이 인터쿨러 호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궁금하고,
보증기간 만료 후 발생한 문제이지만 액츄에이터 고장과 연관성으로 터보 전체 무상수리가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터보교체가 꽤 비용이 들어간다고 해서 걱정이 많이 됩니다.
비슷한 경험을 하신 분들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도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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