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명절인 설날이 얼마 안남았습니다.
일단 설날기간은 1/31(월) 2/1(화) 2/2(수) 2/3(목, 설날) 2/4(금) 2/5(토) 2/6(일) 입니다. 작년 추석처럼 황금연휴기간처럼 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이번 설연휴는 만족하는 수준이 된거 같습니다. 짧게는 3일 길게는 6일정도 연휴를 즐길수가 있겠습니다.
최근에 개통/확장된 고속도로를 알아보겠습니다.
2010년 설날 이전 개통/확장된 고속도로
2/10: [영동선] 용인 휴게소 ~ 양지IC 강릉방향 4.5km 구간 왕복 5차로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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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설날 이후 개통/확장된 고속도로
2010년 7/21: [호남선] 동광주IC ~ 문흥JC 왕복 6차로 확장
2010년 7/23: [영동선] 용인IC ~ 용인 휴게소 강릉방향 왕복 5차로 확장완료
2010년 9/15: [중부내륙선] 여주JC ~ 북여주IC 구간 개통
2010년 9/17: [영동선] 신갈JC ~ 용인 휴게소 인천방향 왕복 5차로 확장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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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추석 이후 개통/확장된 고속도로
2010년 10/27: [호남선] 논산JC ~ 삼례IC 왕복 6, 8차로 확장
2010년 12/28: [순천완주선] 완주JC ~ 서남원IC 부분 개통
2010년 12/29: [영동선] 신갈JC ~ 양지IC 왕복 6차로 확장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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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설날 이전 개통(예정)/확장된 고속도로 (1/5일 현재)
1/26 : [순천완주선] 서남원IC~ 동순천IC 부분 개통 예정 (순천완주선 전 구간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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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선
양재 나들목에서 천안 나들목까지의 제한 최고속도는 110km/h이며, 이외 구간은 제한 최고속도가 100km/h이다. 2002년 12월에는 양재 나들목 - 한남 나들목 구간이 고속도로 구간에서 해제되어 지금은 자동차 전용도로이다. 모든 차로가 왕복 4차로에서 10차로로 되어 있으며, 거의 모든 구간이 콘크리트와 아스팔트로 포장되어 있다. 대한민국의 가장 큰 도시인 서울특별시와 부산광역시를 이으며 그 중간에 수원시,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 등 100만명이 넘는 도시를 거치므로, 통행량이 매우 많다. 때문에 대한민국에서는 ‘국토의 대동맥’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영천~언양구간 확장공사가 늦어짐에 따라 이번 설날/추석에도 정체가 이어질거라 예상된다.
[서울방향]
~원활~: 80km/h ~
~주의~: 40 ~ 80km/h
~지체~: 20 ~ 40km/h
~정체~: 10 ~ 20km/h
~정체(심각)~: ~ 10km/h
양재IC~정체(심각)~판교JC~정체~서울TG~정체~신갈JC~정체(심각)~동탄JC~정체(심각)~안성JC~정체(심각)~천안JC~정체(심각)~남이JC~정체~회덕JC~지체~비룡JC~원활~김천JC~주의/지체~금호JC~정체~도동JC~정체~동대구JC~주의/지체~영천IC~주의~경주IC~정체~언양JC~주의~양산JC~주의~구서
언양 ~ 경주: 언양~영천간 확장공사가 안된 상태입니다. 아직 왕복 4차선이라는게 좀...ㅡㅡ
동대구 ~ 금호: 동대구분기점(대부선)를 지나 도동분기점(대포선)를 만나는 구간이 막힐거 같습니다. 그래도 부산/경남/경주등에서 출발한 차량들이 많은데...합류하면 더욱더 심각해질거 같습니다. 길게는 금호분기점(서대구/광주/마산방향으로 향하는 차량증가로 인하여)까지 정체가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김천분기점: 중부내륙선을 만나는 김천분기점은 김천분기점~낙동분기점구간 차량증가로 경부선의 일부에 영향을 받을거 예상됩니다.
회덕 ~ 남이: 천안논산선이 개통되서 회덕분기점의 분담율은 낮아졌지만 여전히 막히는게 안타깝습니다. 경부선/호남선(호남지선 포함) 길게는 남이분기점까지 정체가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경부선과 중부선을 이용하려는 차량이 많아질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청원분기점(청원상주선)을 이용해서 서울로 가는 차량이 몰리는것도 지체하는데 도움(?)을 줄것으로 예상됩니다.
목천~서울: 천안논산선을 이용해 서울로 향하는 차량들이 몰리면서 천안분기점 정체 그로 인하여 경부선 천안분기점 전부터 목천이나 청원휴게소부터 막힐거라 예상됩니다. 수도권이 가까울수록 정체가 심각할것으로 예상됩니다.
* 최고 통행량 지점은 수원IC에서 신갈 분기점까지의 2.5km 구간으로, 24시간에 189,828대(10개 차선, 차선당으로 환산하면 18,983대/차선)가 통과한다. 차선당 최고 통행량 지점은 신갈 분기점부터 판교 분기점까지 13.0km 구간으로 24시간당 차선당 23,038대(8개 차선, 총 184,310대)가 통과한다. 경부고속도로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통행량이 많은 고속도로 중의 하나지만, 대체 도로 등이 계속 개통되면서 2005년부터는 대체로 감소하는 추세이다.
[부산방향]
~원활~: 80km/h ~
~주의~: 40 ~ 80km/h
~지체~: 20 ~ 40km/h
~정체~: 10 ~ 20km/h
~정체(심각)~: ~ 10km/h
양재IC~정체(심각)~판교JC~정체~서울TG~정체~신갈JC~정체(심각)~동탄JC~정체(심각)~안성JC~정체(심각)~천안JC~정체(심각)~남이JC~정체~회덕JC~지체~비룡JC~원활~김천JC~주의~금호JC~정체(심각)~도동JC~정체~동대구JC~주의~영천IC~주의~경주IC~정체~언양JC~주의~양산JC~주의~구서
서울~천안: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서 출발하는 차량들이 동시간대에 몰리면서 막힐것 같습니다. 신갈분기점과 안성분기점의 효과를 얼마나 볼수 있느냐(기대는 안하시는게...ㅡㅡ)에 따라 지정체의 심화가 결절될것 같습니다.
남이~대전: 신갈분기점과 안성분기점 등 분기점효과로 정체가 풀리려다가 남이분기점부(중부선의 호남방향)터 다시 정체가 시작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산동재~동대구: 대구부근에 차량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산동재부근부터 정체가 될것으로 봅니다. 문제는 금호~동대구가 정체가 심각할수도 있다는...금호/도동/동대구분기점을 합류해서 차량분산에 희망을 가지려고 하지만 분산보다 합류가 더 많을거 같습니다. 대구부근에도 은근히 정체구간이 많습니다.
경주~언앙: [서울방향] 구간 동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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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선
경춘선 개통이전에는 강원도에 갈수 있는 그나마 곧게 뻗은 길이라서 정체가 심했다. 경춘선 개통으로 조금이나 회복을 할수 있지만 아직은 아니다. 그래도 확장개통으로 한번 기대를 해볼까 했지만 확장해도 많이 막히는 고속도로중에 하나이다. 더구나 신갈~양지구간은 상습정체구간이라...ㅡㅡ 문막~횡계구간은 왕복 4차선(일부 구간 제외)이라는건 좀 그렇다.
현재는 모든 구간이 4 ~ 8차로로 개량되었으나 이후에도 주말 이나 명절 에는 수원 - 용인 - 이천 - 여주 - 원주 구간에서 자주 교통 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영동선의 분산을 하기 위해서 서울-원주간 고속도로(제2 영동고속도로)가 올해 상반기에 착공한다.
2/10: [영동선] 용인 휴게소 ~ 양지IC 강릉방향 4.5km 구간 왕복 5차로 확장
7/23: [영동선] 용인IC ~ 용인 휴게소 강릉방향 왕복 5차로 확장
9/17: [영동선] 신갈JC ~ 용인 휴게소 인천방향 왕복 5차로 확장
12/29: [영동선] 신갈JC ~ 양지IC 왕복 6차로 확장
[양방향]
~원활~: 80km/h ~
~주의~: 40 ~ 80km/h
~지체~: 20 ~ 40km/h
~정체~: 10 ~ 20km/h
~정체(심각)~: ~ 10km/h
서창JC~정체~안산JC~정체~신갈JC~정체(심각)~호법JC~정체(심각)~여주JC~정체~만종JC~지체/~정체~장평IC~지체/~정체~강릉JC
인천~문막: 인천/수원들 경유함에 따라 차량들이 급격하게 증가할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서해안선과 만나는 안산분기점이 얼마나 컨트롤을 잘 해주는지가 관건이겠습니다. 신간분기점에는 경부선에서 들어오는 차량들이 들어오면서 정체가 할것으로 예상되고 용인/양지를 지나 호법분기점에도 꾸준히 정체가 될득 싶습니다. 호법분기점에서는 나가는 차량보단 들어오는 차량들이 더 많아서 정체가 심화할것으로 생각됩니다. 호법분기점을 지나 여주분기점. 문막까지 정체가 이어갈 듯 싶습니다. 양지~ 덕평~호법(확장개통은 2011년 말 개통 예정)에서는 다시 왕복 4차선으로 병목현상이 일어나겠습니다.
* 신갈~양지 양방향 확장개통으로 정체 해소를 얼마나 해줄지가 관건!
* 돌아올(귀경길)때 영동선의 정체로 인하여 중부내륙선(여주분기점) 지체가(감곡에서 여주분기점) 있을듯 싶습니다.
새말~둔내 / 면온~횡계: 원주를 지나서 숨통이 트이나 새말에서 다시 지체/정체가 시작될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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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안선
서해안선이 개통됨에 따라 서해안에 향하는 가장 빠른 길이 되었다. 그리고 당시에 가장 긴 서해대교가 있어서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2006년 10월 3일에 발생한 서해대교 29중 추돌사고로 인해 12명 사망, 50여명 부상하고 피해액이 무려 40어억원이라는 각종 기록을 갈아치웠고 그로 인해 국민들은 충격과 슬픔에 잠기곤 했다. 서해대교가 인천대교, 광안대교에 밀렸지만 그래도 자격은 충분하다. 상습정체구간인 서평택~안산분기점을 개선하기 위해 제2의 서해안선이 착공중에 있다. 2013년 3월에 시흥(영동선 월곶IC)~서팽택IC 구간 부분개통(현재 착공중)하고 2018년 평택(서평택분기점) ~ 아산 ~ 예산 ~ 홍성IC 부분 개통(2013년에 착공예정)할 예정이 있다. 이로써 2018년에 제2의 서해안선 전 구간이 개통이 된다. (* 제2의 서해안선이 국토부가 이 대통령에 조기건설하겠다고 업무 보고한 터이라 1~2년정도 단축 될수도 있다.)
[서울방향]
~원활~: 80km/h ~
~주의~: 40 ~ 80km/h
~지체~: 20 ~ 40km/h
~정체~: 10 ~ 20km/h
~정체(심각)~: ~ 10km/h
금천~정체~일직JC~정체~조남JC~정체(심각)~안산JC~정체(심각)~서평택JC~정체~당진JC~지체/정체~홍성IC~주의~동서천JC~지체~고창JC~주의~함평JC~주의~목포
일직분기점~서해안선종점: 서울에서 출발하는 차량들이 몰리면서 종점이전(서부간선도로)부터 막힐것 같다.
홍성~안산분기점: 영동선의 신갈~양지구간과 같이 상습정체구간이다.
고창분기점~졸포: 고창담양선을 이용해 서해안선 서울방향으로 올라가는 차량들이 몰릴것 같습니다.
그 밖에 정체예상되는 구간은 부안~서천이 있다.
[목포방향]
~원활~: 80km/h ~
~주의~: 40 ~ 80km/h
~지체~: 20 ~ 40km/h
~정체~: 10 ~ 20km/h
~정체(심각)~: ~ 10km/h
금천~정체~일직JC~정체~조남JC~정체(심각)~안산JC~정체(심각)~서평택JC~정체~당진JC~정체~홍성IC~주의/정체~동서천JC~지체~고창JC~지체~함평JC~원활~목포
안산분기점~서평택~(송악): 서해안선의 단골 정체 구간인 안산분기점~서평택구간은 설명이 필요 없을거 같습니다.
그 밖에 정쳬예상되는 구간는 춘장대~동서천분기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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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선 (호남지선 포함)
서해안선이 개통전만해도 서울/대전에서 유일하게 가는 고속도로인지라 정체가 심해지는곤 했다. 그러나 서해안선이 개통되고 주요 구간이 확장되고 고창담양선, 순천완주선이 신설개통 하는 등 호남지역으로 갈수 있는 경로가 많아졌다.
* 순천완주선이 최근이 부분 개통이 되었고 설날 되기전까지 전 구간이 개통예정이다. 과연 순천완주선이 얼마나 활약(?)을 해주는지 관심사이다.
2010년 7/21: [호남선] 동광주IC ~ 문흥JC 왕복 6차로 확장
2010년 10/27: [호남선] 논산JC ~ 삼례IC 왕복 6, 8차로 확장
[대전방향]
~원활~: 80km/h ~
~주의~: 50 ~ 80km/h
~지체~: 30 ~ 50km/h
~정체~: 10 ~ 30km/h
~정체(심각)~: ~ 10km/h
회덕JC~정체~유성JC~지체~서대전JC~주의~논산JC~정체(심각)~익산JC~정체~태인IC~지체~장성JC~지체~서광주IC~원활~고서JC~주의~순천IC
광주부근에서 지/정체가 있을것으로 예상되고 광주부터 논산JC까지 가다서다가 반복될듯 싶습니다. 문제는 천안논산선/익산장수선/서해안선/고창담양선의 도로상황에 따라 변동이 될수도 있습니다. 천안논산선을 이용하지 않고 중부선(하남방향)이나 경부선(서울방향)을 갈아탈려고 하는 차량이 몰리면서 유성분기점에서 정체가 될듯 싶습니다.
[순천방향]
~원활~: 80km/h ~
~주의~: 40 ~ 80km/h
~지체~: 20 ~ 40km/h
~정체~: 10 ~ 20km/h
~정체(심각)~: ~ 10km/h
회덕JC~지체~유성JC~지체~서대전JC~주의~논산JC~정체/정체(심각)~익산JC~정체~태인IC~지체~장성JC~정체~서광주IC~원활~고서JC~주의~순천IC
회덕~유성구간은 위와 내용이 같으며...천안논산선을 이용해 광주방향으로 진입하는 차량들과 기존의 호남선의 차량이 만나면서 정체가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이후로 광주까지 이어질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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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완주선
2010년 12/28: [순천완주선] 완주JC ~ 서남원IC 부분 개통
2011년 1/31 : [순천완주선] 서남원 나들목 ~ 동순천 나들목 구간 개통 (예정) - 순천완주선 전 구간 개통
최근에 개통되는 바람에 예상을 못하겠지만...일부구간이 정체가 될것으로 예상되며 순천/남원/구례방면을 가는 차량들이 호남선의 분삼될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지만 좀더 빨리가고자 하는 생각에 집중적으로 몰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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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선 [양방향]
~원활~: 80km/h ~
~주의~: 40 ~ 80km/h
~지체~: 20 ~ 40km/h
~정체~: 10 ~ 20km/h
~정체(심각)~: ~ 10km/h
[양방향]
춘천~지체/정체~춘천JC~원활~만종JC~원활~단양IC~원활~의성IC~정체(심각)~금호JC~정체(심각)~동대구JC~원활/지체~청도IC~원활/지체~대동JC~정체(심각)~삼락IC
경춘선이 개통됨에 따라 이용하는 차량이 급격하게 증가했습니다. 그 때문에. 춘천~춘천JC구간에 일부 지정체가 보일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중앙선의 상습정체구간인 의성IC~금호분기점구간은 양방향 정체가 보일것으로 예상됩니다. 그에 따라 우회도로를 한번 고려해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부산이 가까워질수록 정체가 심할것라 예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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