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과실비율 산정에 있어 객관적인 시각이 중요할 것 같아서, 여쭤봅니다.
저는 3차선 주행 중인 자차입니다.
사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4차선대로 중 좌회선 전용 차선인 2차선에서 정차했던 대차1이 3차로로 차선을 변경하면서,
자차가 3차로에서 4차로로 피양하면서 4차로로 직진하던 대차2와 접촉함.
2. 자차와 대차1과는 미접촉, 자차와 대차2와 접촉
3. 신호등은 직진 전용 신호 중이었으며, 자차는 60km미만 주행 중 (70km 도로구간)
4. 신호변경이 불가능한 실선 구간
5. 대차1이 차선 변경 전에 방향지시등 1번 점등하였으나, 차선 변경 직전 방향지시등 껐음.
6. 대차1이 신호대기 정차 중 출발함.
7. 대차1은 사고 유발 후 도주하려고 하였으나, 클락션 및 정차 유도 후 내림.
현재 보험사에서는 대차1 과실 60%, 자차 40%, 대차2 0%라고 확정짓고 있는데,
회원님들의 고견 여쭤봅니다.
저런경우 핸들조작하지말라고 배웠어요.
더큰 사고의 가해자가 될 수 있기에...
과실 비율은 보험사에 좀더 강하게 어필해서 대차1의 과실 비율을 높게 책정해야 될것 같군요.
대차1이 최소 80~90%가 맞는것 같은데..
자차 = 40%
대차2 = 0% 입니다
아... 20% 아니고 0 .. ㅎㅎ
대차2에 대해서는 과실0이 맞다고 보이구요
대차1과의 6:4 과실에 대해서는 정답은 없습니다.
음....
일단 보험사에 대해 6:4에 대한 과실이 어떻게 정해진건지 문의 하세요
과실비율은 정확한 근거에 대해서 정해져야 합니다
70/30정도 봅니다.물론 개인적인 생각 입니다
그대로 직진해서 충돌했다면 거의 일방과실인데,
참 안타깝네요.
보험사와 협의를 통해 8:2까지 끌어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유 1. 차선 변경 되지 않는 실선구간에서 변경
이유 2. 갑작스러운 차선변경
이유 3. 방향지시등 한번 키고 끔
이러한 이유들을 대가면서 8:2까지 끌어올 릴 수 밖에 없을듯 보입니다
차 운전 첨해보시나요 ㅋㅋ
지시등 넣고 핸들 감았다가 1차로 이동후 핸들 푸는 순간 방향지시등이 풀려버리잖아요.
그런거죠. 더군다나 우측으로 감았다가 자세잡을려고 좌측으로 감았으니 당연 풀릴수밖에...
이건 1:9까지 줘야 하는 것 아닐까요?
블박님께서도 그리 빠르게 달리지 않아
좌회전차선에서 우측깜박이를 넣은걸 봤다면
어느정도 대비하고 있어야 맞다고 생각하구요..
어느정도 대처 할 시간이 나왔기때문에
안피해서 받은 경우 상대 보험사가 영상보면 8:2 정도 부를것 같습니다.
한문철 변호사라면은 이런식으로 말할것 같군요..
"어?! 앞에서 깜박이를 키는게 보였죠? 앞차가 이상한것 같으면 어떻게해야 되요? 그렇죠~ 대비를 해야죠"
이런식으로요..ㅎㅎ
어떻게보면.. 전방주시 잘하고 저차를 주의깊게 신경쓰면서 대비를 하다가
브레이크좀 빡쎄게 잡았으면 안났을 사고인것 같기도합니다..
대차 1 이 위영상처럼 들어왔는데 블박차가 저상태에서 뒤에 밖았다해도 아무리 못해도 8:2(블박)는 나올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미리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좀 있었던 이유죠..
어쨋거나 대차1은 가해자 임에 다름이없고..
결국엔..
대차1 7 : 3 (블박) 보다 높은 손해를 요구하면 이의제기 해야할 것 같습니다..
모쪼록 사고 처리 잘되시길..
저딴식으로 운전하는 사람들 정말 싫음..
그럼 8:2로 종결될것을..
사고 비율은 맞는듯...
잘잘못을 떠나서 사고나면 무조건 손해에요.. 아무리 잘 고친다해도 사고 안난 상태가 제일 좋은거고..
다음부터는 저런 상황이면 그냥 크락션만 울리면서 정지 하세요.. 그냥 욕한번 하고 넘어가는게.. 차고치고 사람 다치는 것보다 백번 낫습니다.
4차선에 오던차량은 없던차량으로 보고 2차선에 있던차량은 깜빡이 미점등, 야간, 차선변경위반까지 해서 과실 9:1까지도 가능할듯합니다.
고로 9:1
일단 저상황에서
블박 차주는 아마도
끼어드는 앞차량을 피해서 진행하려고 한듯 보입니다.
저기서 그냥 제동을 했다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았겠지요.
그게 방어운전 아닌가요?
이미 사고가 났는데
과실비율 몇프로가 머 그리 중요한가요?
안날사고인듯..아쉽네요...
저같은 경우 전 자차1을 먼저 받고 자차2를 받았다는데 저의 블랙박스영상은 거의 동시에 받는 상황이라 그것때문에 2달째 합의가 안되고 있네요......먼저 제차를 자차처리 해서 고친후 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법이 아주 개같아요,,....
멀리서 방향지시등 3번 점등
이건 방어 운전을 못한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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