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2피로 해서 업그레이드를 했는데요~~ HDR 카오스 제품이라는데...
오늘 보니 의문점이 생겨서요~ 반타공 제품인데요 반타공 라인이 사선방향을 가르키며 만들어져있는데...
운전석과 조수석을 비교했는데.. 타공라인 방향이 대칭이 되지 않네요.... "/"자로 그어논 사선이 아니니 상관 없을까요??
작업한 업체분은 전화로 물어보니 원래 그렇타고 하는데... 상관없다고,,,,
나름 돈주고 했는데 좌우 대칭이 맞지 않은거 같아... 시배목 분들께 조언좀 구합니다~~
확인하실건 로터 위에서 보았을때 방열핀 진행방향(벤틸레이트) 를 확인하셔서 돌아가는방향쪽이면 정상입니다.(운전석타공모양처럼) 일자타입이면 아무문제없고..
사선방향 벤틸레이트라면 양쪽이 같은모양이어야 하구요 ^^
행복한 주말보내세요~
에너지 보존에 법칙 아시죠? 중학교때 배우는...
엔진이 폭발로 인한 열에너지를 회전운동으로 바꿔 주는 역할을 하고, 반대로 브레이크는 회전운동을 열에너지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피스톤 개수가 여러개다 하여 브레이크가 잘듣고 잘서는것은 아닙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가 마찰이 되어서 열을 빨리 만들어야 좋은 브레이크 입니다.
그리고 또 열을 빨리 내보내야만 다시 열을 발생시키겠죠.
일반 디스크도 두개의 원형 철판사이에 빈 공간이 있습니다. 세워서 보면... 이유는 표면적을 넓혀서 브레이크를 빠르게 식게 하는 역할을 하게 되죠.
표면적을 넓히는 방법은 타공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런식으로 브레이크 디스크에 흡집을 내는걸로는 큰 효과를 보기 힘들다고 할 수있겠습니다.
단발성의 회피 제동력을 좋게하려면 브레이크의 크기보다는 타이어의 선택과 정확한 얼라이먼트가 중요하다고 할 수
오히려 앞쪽 현가장치 스프링 레이트를 높여서 노즈 다이브 현상이 없어지면 제동력이 좋아집니다.
뒷축 타이어의 지면과의 마착력을 높여주기 때문이죠.
타공등 방열 문제는 트렉에서와같이 하드코어한 주행을 할 경우에 문제가 되겠지만 평시에는 큰 의미가 없고 순정 브레이크도 훌륭합니다.
드레스업 외에는 큰 의미가 없고 오히려 어떤 물질로 만들어진 디스크냐에 따라 열을 덜 발생하게 되어 제동거리가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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