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링크는 얼마전 엔진오일 과다소모건으로 글을 올린것이며, 그밑의 사진은 르노삼성자동차에서 대응하는 내용입니다.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jebo&No=18731&bm=1
지난번 글을 올린 신차 출고후 1년2개월 SM3 차량 입니다.
아래 6866번에 내용 관련 글이 있습니다.
마지막 점검을 받고 나온 내용 공유해 보고자 글을 다시 올립니다.
서비스센터에서 점검을 받고서 일주일 후에나 관련 답글과 연락이 오더군요...
내용인즉, 본사에서 다시 TEST를 하라는 내용으로 자기들이 올린것이 반려되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더 어이가 없이 웃긴것은 제가 엔진교체에 대해서 언급 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원인파악만 해달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일주일이 지난후 연락이 왜이렇게 늦냐? 했더니 자기네 전산오류로 인하여 늦어졌다고 합니다.
엔진교체 코드를 넣는데 오류가 있어서 늦어졌다네요... 어이가 없었습니다.
그후 나온말이 위에서도 말씀드린것과 같이 다시 엔진오일 교체후 일정기간동안 저보고 TEST를 하라는 내용입니다.
1년2개월동안 4번을 점검했습니다.
5천Km에서건 8천Km에서건 엔진오일 누유가 없는 신차에서 엔진오일이 Low까지 떨어져 엔진오일 경고등이 들어오는데
이상이 없다고 합니까???
엔진상에 문제가 있는것이 뻔하게 보이는대도 다시 TEST 하라네요...
그후 엔젤서비스센터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팀장이라는 사람 역시나 예전에 통화했던것과 같이 나몰라라 입니다.
만일 신차 출고부터 문제가 있는 엔진을 교체를 하게 된다면 잔존가치가 떨어지는데 그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상을 하겠냐???
라는 저의 물음에 그것은 고객님의 재산이기 때문에 저희가 보상할 의무가 없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에서는 그부분만 교환을 해주면 저의 재산에 흠집을 낸것에 대한 책임은 없다는 내용입니다...
교환이나 환불 얘기도 언급하기가 무섭게 교환이나 환불은 안됩니다...
물론이겠지요... 대통령령으로 정한 자동차,선박,기계류등은 구매후 일주일 이내 하자 발생시 교환이나 환불처리 내용에서
제외가 되어 있으니까요... 정말이지 너무 화가 납니다...
차량출고후 처음 엔진오일 경고등 들어온날부터 지금까지 계속적으로 르노삼성자동차에게 농락당하는 기분입니다...
차량에 문제가 있는것을 고객에게 TEST하여 증명하라... 문제가 나와도 다시 TEST하라...
그리고 반려판단을 내린 사람과 연락을 할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에 그건 규정이기 때문에 알려줄수 없다...
저희랑 얘기하는길 밖에 없다 하면서 엔젤센터와 대화가 안되면 모든게 안된다는식으로 얘기를 하더군요...
* 차량에서 제일 심장부분인 엔진쪽에 문제입니다... 사람의 생명과도 크게 연관되어 있는 부품입니다...
제목숨이 우리 가족 목숨이 르노삼성자동차의 노리개 / 실험용 입니까???
여러분 도와 주십시요... 이런 기업들 더이상 소비자들을 호구로 봉으로 보지 못하게 해야 하리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바라는점은
1. 르노삼성자동차에서 엔진오일 과다소모에 대해 명확한 원인 검증
2. 서비스센터 및 엔젤센터에 대한 소비자에게 대응하는 방식 개선
--> 서비스 센터 및 엔젤센터는 본사를 대변해서 고객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곳입니다.
무조건 안된다... 소비자를 설득하고 이해시켜야 할곳에서 그건 방침이다... 내부규정이다...
이상없다... 등등의 말들을 하는곳이 서비스센터 및 엔젤센터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3. 가능하다면 르노삼성 자동차에서 현재의 차량 인수후 교환 또는 환불
--> 이것은 차량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던 차량이라 생각하여 요구를 하는것입니다...
또한 지금까지 TEST를 시키며 문제없다고 하는 차량에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여 엔진교체를 올린 자동차 회사에대한
신뢰도가 없어져서 더이상 르노삼성 자동차를 탈 마음이 없어졌습니다.
4. 교환 또는 환불이 안될시 저의 재산에 대한 잔존가치 하락으로 인한 부분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선진국의 기업문화 제발 우리나라에서도 시급히 적용되었으면 합니다...
선진국에서는 자동차에 대한 교환이나 환불에 대한 규정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로 문제가 있다면 소비자 혼자서도
교환이나 환불절차 충분히 할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그런 제도적 법규 시급히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것이 기업을 살리는 길이고 품질과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길이라고 생각됩니다.
*** 장문의 글을 써서 죄송합니다...
하도 열받고 우리나라 제도 법규에 예전부터 실망을 했지만 갈수록 더욱 실망이 커지네요...
괜히 도움 줘 봐야 닭쫓던 개 모양 될까봐요 ......
한두푼하는 물건도 아니고 기본 1천~억단위까지 하는 고가의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의 권리를 소비자들이 지키고자 하는것입니다...
어떻게 몇천씩하는 제품이 뽑기를 잘못해서 운이 안좋아서 품질이 안좋다고 할수 있을까요???
나라의 법규가 회사의 마인드가 소비자의 그렇겠지...안되겠지 하는 마음들이 잘못된것을 고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글을 올려 보는것입니다... 이해해 주세요...
힘내시길
저라도 추천 하고 갑니다.
잘 해결 되시기를 바랍니다.
제조사에서는 가혹조건이었다고 말할게 뻔하고..
글쓴분께서 차량교체를 원하니 그건 안된다는것같은데요...
엔진교체를 받으세요.
미국에는 불량제품나오면 다 교환해준다고 누가 그럽니까?
불량이 나오면 수리를 하는게 맞아요.
그래서 무상보증 해주잖아요..
대신 A급 아세이로 교체해달라하세요.
일부재생.. 이런거 말고요..
그게 답입니다.
그런데 회원님께서 오해를 하고 계신부분이 있어서요...
광유로 만키로 탄다는것이 오류는 아닙니다. 소비자보호원에서 조사한 결과 만키로 운행을 해도 엔진오일 성능에는
크게 변함이 없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광유이기 때문에 1만키로를 타는것이 오류는 아니라는것입니다.
둘째 일명 레몬법(Lemon Law이라고 하죠... 이러한 규정을 만들어 놨기때문에 소비자가 큰소리 칠수 있는것입니다.
저희나라에는 강제조항이 없죠... 권고사항일뿐...
무상보증 좋습니다... 하지만 차량의 핵심부품입니다. 소비자의 큰 재산중 하나이고요...
핵심부품인 엔진을 교체를 했다고 하면 소비자 입장에서 그차를 중고차로 사고 싶으시겠습니까?
당연히 잔존가치가 떨어지는것이 현실이지요... 그런데 무상보증 그냥 부품만 교체하면 끝입니다...
이것이 합리적이고 합당한 서비스 일까요??? 신차를 사서 상대방 과실로 일정기간안에 사고가 발생하여 차값의
일정부분이상 수리비가 발생시 잔존가치 하락으로 인한 보상을 해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런법이 왜 생겼을까요? 소비자의 권리를 지속적으로 얘기를 하고 합리화 시켰기에 이런 규정이 생성되고 소비자
분들이 혜택을 보시는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계란으로 바위치기라는거 알고 있습니다.
이게 저한명으로 끝나는것이 아닌 전 소비자들이 동참하고 클레임을 건다면 언제가는 변할거라는걸 믿기에
소비자 권리를 찾기위해 귀찮아도 싸워보는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 문제있는 차량을 귀찮아서 짜증나서 중고차로 팔았다고 생각하면, 그 차량을 구매하시는 분은
제2의 피해자가 되시는것입니다... 저는 이런것들을 앞으로는 바꿔야 하지 않나는 생각을 제가 처리받은 내용들을
계속 올리는것입니다.
아무쪼록 관심을 가져주시는 부분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계속 딴지는 아닙니다..
부디 제 논리로부터 이기시고 반론이 없게 만드시길 바랍니다.
순서대로 말씀드리면,
1 광유를 소보원에서 만키로 타도 된다..
저도 뉴스 봤습니다. 실험(?) 해보았지요. 합성유만 써오다가 광유를 넣고 7천정도탔을때.. 차가 퍼지는줄 알았습니다. 주행하면 덜덜덜덜 엔진떨림이 많이 올라오더군요. 덜 민감한사람은 차가왜이래? 정도일지 모르지만 저는 차에 민감한 편이라 바로가서 엔진오일 합성유로 교환했습니다. 물론 증상 없어졌지요.
무엇을 의미할까요? 소보원과 제조사와 현실과의 괴리? 정도 이야기하면 맞으려나 모르겠습니다.
이는 분명 제조사의 책임이 맞지만 차량교환과는 무관하겠지요.?
2 레몬법
새차를 구입해서 보증기간 내에 안전과 관련된 동일한 문제로 2번 이상, 일반고장으로 4번 이상 수리를 받은경우, 새차로 교환하거나 환불을 받을수 있는 소비자 보호법.
안전과 연관이 있을수 있으나.. 위급상황은 분명 아닙니다.
중요한건.. 수리한적 있으신지요?
위 글로봤을때 수리를 받은적은 없네요.
물론 원인을 찾지못하는 제조사의 책임이 큽니다. 허나 우리나라에는 있지않은 레몬법을 적용해도 아직 한번도 수리한 이력이 없어 적용이 될지 모르겠네요..
더군다나 이건 추측입니다만. 수리를 거부하고 차량교환을 요구했다면 서비스쪽에서도 어찌할 도리가 없었겠지요?
어쩃거나 현재 대한민국법상엔 없는 것만은 확실하네요.
3 잔존가치...
불량품의 수리및 교체와 관련하여 교체가 가능한 부품이 엔진입니다.
뭐 중요부품이라고 엔진 미션등등을 들겠지만. 이들 또한 교체 가능한 부품입니다.
새부품으로 1:1교체를 통해 완벽하게 수리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잔존가치의 하락? 이것은 대한민국에 국한된 이야기인것은 아실겁니다.
레몬법을 우리나라에 적용하신것처럼 우리나라에만 있는 부품교체에의한 잔존가치하락.. <<< 해당자에게 유리한것만 적용하려는것처럼 보입니다.
차량외관의 도색흔적.. 이것때문에 몇일전에 뉴스에도 나오던데요.. << 차량프레임.. 교체 가능할까요?
또.. 어떠한 충격으로 재도장이 된것인지 알수 없지요. 안전에 문제가 있을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중요부품이기때문에 엔진교환을할수없다... 보다는 제가 보기엔.. 하찮아보이지만 재도장되어있는 새차량이 더 문제로 보이는 이유입니다.
소비자의 권리..
저또한 소비자 입니다.
하지만 어떤 문제에 봉착했을때. 객관적인 시각으로 자신의 입장으로 보고 판단해보는 용기도 많이 필요합니다.
저는 삼성자동차와 아무런 관련도 없으며 예전SM5임프레션을 2년정도 타다가 현재는 다른차를 탑니다.
이유는 차가 마음에 들지 않았기때문입니다.
완성도면에서 현대자동차보다 월등하다고 느꼈으나, D모드진동, 머플러진동, 동력전달계통문제... 딱 이세가지 때문에 바꾸게되었습니다.
그때 느낀 삼성차의 AS는 타 완성차업체보다 훌륭하다고 느꼇고 원인을 찾지못하거나 해결하지못하는 문제 아닌이상 교체를 우선적으로 하는 태도에 점수를 많이 줬었습니다.
실제로 D모드진동은 3축미미라 해결방법없다. 머플러진동으로 4번교환, 동력전달충격은 미미가 원인으로 추측..
미미 3번교환했었습니다.
교환때마다 군소리없이 교체먼저 해주더라구요.
만약 지금 그 센타의 AS사 마음에 들지 않으시는 것이라면 다른 센터를 가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이리라생각됩니다.
허나 제 개인적인 사견으로 엔진오일 누유 혹은 소모로 인하여 차량을 수리하지않고 교체받고싶다는 생각은 저는 안할것같다 입니다.
무조건적인 차량교체만이 해결방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급발진이나..(원인을 찾지 못하거나.. 혹은 인정할수 없는 문제등) 여타 해결할수 없는 문제로 인해 차량교환을 원한다면 적극 추천드리겠으나.
시도해보지도 않고 수리해보지도 않고.. 나는 교환해달라.. 환불해달라.
이렇게 보여서 말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엔진교체를 강력히 원하신다면 아마 금방 해결 나리라 봅니다.
장문의 답글이라 저도 장문으로 적었네요.
긴글읽게 해드려 죄송하고요.
모쪼록 잘 해결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연소온도가 높은LPI차량을 운행했을때도 오일소모가 거의 없었습니다.
이정도면 실험이 된것인지요?
2번 4번의 입고동안 문제없다는 답변뿐입니다. 눈에 보이게 오일이 줄어들어도 문제없답니다. 무엇을 의미할까요?
3번 잔존가치 중고차 딜러 네이버 지식인 주변사람들 의견 모두 물어봤습니다. 결론은 잔존가치 하락 중고차선택시 선택배제가 다수입니다.
법이지요. . . 하지만 우리나라는 소비자보호원의 권고사항일뿐 의무사항은
아닙니다. 이것은 무엇을 뜻할까요? 해줘도 그만 안해줘도 그만 이라는겁니다. 이런것을 그냥 다 받아들이는것이 소비자권리를 포기한다는 생각은
안드시는지요? 회원님께서 말씀하신 급발진 발생되는 문제 맞습니다.
뒤에서 쉬쉬 처리하고 있는것도 사실이지요. 하지만 지금 이문제는 명확히
눈으로보이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안전성과 상당히 관련이 깊은 엔진 문제 입니다.
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에 대한 주관적일수도 있겠지만 나름 타인의 의견등을반영한 객관적인 내용으로 답변 드립니다.
관심가져 주시는점에 대해서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회원님들의 응원 한마디에 큰바위와 다투는 계란은 큰힘을 얻습니다.
방금 서비스센터 직영점에서 전화가 왔네요.
내용은 수리 이상에 대한것은 범위가 넘어가니 내용전달을 하겠다는
아무튼 회원님들의 격려와응원이 저에게는 큰힘이 됩니다.
추천!!!
차종이 무엇인지 여쭤봐도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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