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12)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대위 2 달구지는그렇게타는것입니다 13.12.20 00:51 답글 신고
    요즘나오는 현기차는 아반떼부터 조정가능하게 합니다. 물론 일정이상트림부터
  • 레벨 상병 werww11 13.12.20 00:51 답글 신고
    음 그럼 속도에 따라서 자동으로 핸들링 감도가 조정되는건가요? 아님 수동으로?
  • 레벨 대위 2 달구지는그렇게타는것입니다 13.12.20 00:53 신고
    @werww11 원래는 mdps가 속도감응형이라 저속에선 가볍게 고속에선
    무겁게 인데 하도 차이가없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서
    수동으로 따로 조정하게 해줬어요.
  • 레벨 상병 werww11 13.12.20 00:55 답글 신고
    아 그렇군요 ㅡ.ㅡ;; mdps가 자체적으로 핸들링 감도를 바꿔주나보네요..

    근데 전 별 차이 못 느끼겠던데.. 60킬로로 달리나 140킬로로 달리나 별 느낌없던뎅....

    제가 좀 둔감한 편인가보네여 ㅋㅋ
  • 레벨 상사 2 오리알난암탉 13.12.20 01:19 답글 신고
    속도 감응형이라 하죠 ㅋㅋ -_- 근데 저도 못느끼겠더라고요... 그래서 모드 바궈 봤어용 -0- 고속도로 달리면 또 글남길께요 ㅋㅋ
  • 레벨 상사 2 오리알난암탉 13.12.20 01:21 답글 신고
    흉기 이식기들 말만 감응형이지 뭘 해놓은건지... 300 로얄인데... 180 이상 핸들링은 솔직히 나이도 있고 심장이 작아서 그런지.. 가볍게 느껴지더군요
  • 레벨 상병 공수레 13.12.20 01:35 답글 신고
    핸들링 감도를 단지 속도에 따라 조정하도록 하지는 않을 겁니다.
    왜냐하면 운전자가 어떤 상태에서 어떤 조작을 하고 있는 중인가도 감응하여 반영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가령 서행 시나 후진 시 빠르게 좌, 우회전을 하기 위해 핸들을 돌릴 경우에는 차량이 회전에 따라 안정성을 잃지 않을 범위에서 가볍게 해줘야 할것이고, 고속 주행 중엔 차선 변경을 위한 조작인지 위험을 피하기 위한 급조작인지를 감응해서 그만큼의 장력을 줘야 차량이 안정성을 잃지 않도록 해주겠죠.

    고배기량 오토바이의 핸들은 속도가 높을 수록 핸들이 잠기는 건 관성때문이며(옛날 차량도 마찬가지 였죠.) 회전 시 차체를 뉘워서 전륜이 돌아가도록 해 구심력을 만들어 내는 거죠.

    네 바퀴의 자동차는 이런 방법이 어렵기에 도로를 굴곡지게 설계하거나 최근 자동차는 핸들링을 차체의 자세나 운전자의 조작 감도를 감지해 계산해서 조작되도록 하고 있죠. 물론, 계속적인 연구를 통해 보다 더 수월하고 편안한 핸들링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을 겁니다.

    평소 운전에선 잘 못느끼지만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조작 시 고속보단 저속이 더 수월한 것은 아직 기술의 단계가 높지 않아서죠. 그리고, 고속에서 핸들이 가벼운 것은 회피를 용이하게 한건데, 이것이 오히려 차량이 안정성을 잃고 의도치 않은 방향으로 돌아가 전복사고로 이어지게 하기도 하고 있죠. 그렇다고 바이크처럼 무겁게만 하면 회피조작이 안되거나 곡선구간에서 이탈 사고가 많이 날 겁니다.
  • 레벨 대장 기동탁월대z 13.12.20 01:46 답글 신고
    오토바이도 전자식핸들인가요? 감도 조절이되면? 그럼 일반바이크는 그런조절안되죠?
  • 레벨 원사 1 스티그 13.12.20 01:57 답글 신고
    바이크는 스티어링 댐퍼가 있습니다.
    전자식 댐퍼와 유압식 댐퍼가 있구요. 핸들 털리는걸 막아주는 역할은 자동차와 비슷합니다.
    전자식 댐퍼는 속도에 따라 자동변환되고, 기계식은 수동으로 셋팅합니다.(나사 따위 돌리는걸로 압력 조절)

    요즘나오는 미들급이나 리터급정도면 보통 장착되어 있구요.
    저배기량 250cc이하급에선 그닥 필요가 없을듯 싶습니다. 장착해도 큰 효과를 보긴 힘들것 같구요
  • 레벨 준장 길곡레전드 13.12.20 09:54 답글 신고
    속도감응형 댐퍼 라고 하는데 까기태가 왜 달아놨지? 라고 햇죠 ㅋㅋㅋ 싼타페dm시승기에서 ㅎㅎㅎ
  • 레벨 대위 2 달구지는그렇게타는것입니다 13.12.20 10:29 답글 신고
    뭔 댐퍼타령
  • 레벨 하사 3 맨날수리야 13.12.20 10:50 답글 신고
    14년식부터 나온 핸들링 삼단계 수동 설정은
    엄청 차이나게 느껴집니다 -플렉스스티어
    스포츠 모드는 왠만한 분들이 부담될 정도로 무겁죠
    갠적으로는 다조은데 이 전동 핸들이 망치는 느낌이랄까요
    유압핸들이 주는감성이 없으니 걍 돌리고 돌리고~·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