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차 시동걸기전 냉각수 보니까 L 선에 있더라구요
여기서 질문
냉각수 체크방법
1. 아침에 시동걸기전에 (냉간시) 체크한다
2. 시동 걸고 체크한다
3. 시동걸고 주행후 시동끄고 체크한다.(엔진 열이 받은상태)
이거 말고도 정확한 체크 방법 아시는분 답변 부탁드립니다.
차량은 투싼ix 2륜 디젤입니다.
아침에 차 시동걸기전 냉각수 보니까 L 선에 있더라구요
여기서 질문
냉각수 체크방법
1. 아침에 시동걸기전에 (냉간시) 체크한다
2. 시동 걸고 체크한다
3. 시동걸고 주행후 시동끄고 체크한다.(엔진 열이 받은상태)
이거 말고도 정확한 체크 방법 아시는분 답변 부탁드립니다.
차량은 투싼ix 2륜 디젤입니다.
운행후 시동끄고 라디에이터에 냉각수가 차 있는 상태에서 시동이 꺼지면 다소 줄어있을 것이고 휀이 돌지 않는 타이밍에 시동을 끄시면 냉각수 높이는 그대로 일 겁니다. 평소보다 줄어드는게 보이신다면 어딘가에 세고 있을 확률이 높구요~ L밑으로 내려가지 않는 이상 큰 무리는 없습니다.
보조통 F 딱 맞춰놓으시고 쭉 타다가
계속 L까지 내려가면 문제 있습니다
엔진열 다식고 라디에이터 캡 열어서 호수를 쥐었다 폈다했을때
냉각수가 넘쳤다 안넘쳤다 해야됩니다
저렇게 안되면 호스쪽라인에 누수가 생겨 에어가 찼다는겁니다
겨울엔 히타호스가 터지는수도있으니 그쪽도 의심해봐야함
그리고 캡을열고 시동켜고 라디펜이 돌때까지 열을 받혀서 계속 보시면
공기방울이 끓임없이 올라온다...그럼 헤드쪽 불량입니다
근데 투싼 ix가 일이십년된 차도아니고 그냥 블루핸즈가보는게 정답
주행하다가 혹은 엔진 틀어 놓고 하다가 뜨거워서 잘못하면 화상정도가 아니라 얼굴에 뒤집어 쓰는 수도 생깁니다.
온도상승->냉각수 증기압 상승->라디에이터 내부 압력이 상승하면 라디에이터에서 보조탱크쪽으로 냉각수를 토해내고요...
(이땐 F선 넘어가는게 보통)
냉각되면 그 반대 과정으로 보조탱크에서 라디에이터로 냉각수가 유입되기 때문에 보조탱크가 수위가 낮아집니다.
그래서 냉간시 수위가 F와 L사이에 있다면 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적당한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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