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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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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수 0뽀개드림0 22.02.15 05:33 답글 신고
    이런 정성글엔 ㅊㅊ을 박아봅니다^^
  • 레벨 중장 더원이사장 22.02.15 06:04 답글 신고
    2222222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2:15 답글 신고
    추천 및 첫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2:16 답글 신고
    좋은 카샵 알고계시는군요...
    공임을 조금 더 주고도 작업 꼼꼼하게 해주는 곳 찾기가 힘든데 주해님은 복 받으신겁니다.
  • 레벨 대위 3 재밌는곰 22.02.15 09:41 답글 신고
    게시판에 뜰려면 문제가 있어야 쓰기때문에 정작 잘하시는 분들이 더 많아도 이상한 분들만 부각되는 것 같아요.ㅜ.ㅜ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2:17 답글 신고
    정비 문제로 피해 입고 안 좋은 글 여러개 저도 봤습니다.
    같은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써 제가 죄송할 정도의 내용들도 많더군요...
  • 레벨 소장 직영매체 22.02.15 09:49 답글 신고
    추천드립니다.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2:17 답글 신고
    댓글 감사 드립니다ㅜㅜ
  • 레벨 대령 3 서울우유사과맛 22.02.15 10:01 답글 신고
    토크랜치는 보여주기일뿐 그냥 손토크하는곳이99%인지라..한국도 해외처럼 자가정비시대가 열릴듯..단순오일류교환정도야 관심만가지면 어느정도 가능한지라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2:21 답글 신고
    그렇긴 합니다만 대체적으로 볼트 크기나 위치에 따라 대략적인 토크를 알고 있는 경우는 손토크나 임팩으로 체결 후 확인 사살용으로 토크를 사용해도 무방하다고 보셔도 됩니다.
    근대 각도법이나 토크 8~10nm의 예열 플러그 이런 부분은 솔직히 못 맞춥니다.
    한국이 세계적으로 정비공임이 비정상적으로 저렴한 편이기도 하면서 자가 정비가 리프트가 없이는 범위가 한도적이긴 합니다.
    현재 상황대로면 한국이 정비사 극소수에 외국분들이 오셔서 정비하고 있는 날이 곧 다가올것 같습니다...
  • 레벨 병장 마르봉봉 22.02.15 10:12 답글 신고
    거~ 어디요?
    차끌고 함 가봐야것소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2:22 답글 신고
    실제로 저를 본적도 없는데 믿고 방문해주시려 하다니 정말 너무 감사 드립니다.
    위의 수정한 글의 내용에 있듯이 위 문제가 해결 되서 주소 알려 드릴 수 있는 날이 오게 된다면 잊지 않고 봉봉님께 꼭 쪽지 보내 드리겠습니다!
  • 레벨 하사 3 무적망치 22.02.15 10:15 답글 신고
    추천합니다.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2:23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무적망치님
  • 레벨 상병 푸르당당 22.02.15 10:20 답글 신고
    오랜만에 정성담길 글 잘 읽었습니다.^^*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2:38 답글 신고
    내용 정리도 잘 안되어서 읽기 불편 하셨을텐데 감사합니다ㅜㅜ
  • 레벨 소령 2 맨투더맨 22.02.15 10:21 답글 신고
    의심이 많은 나
    그러나 한번 믿으면 끝까지 가는 나.

    진심 이분에겐 차량 맡기고 싶네요.

    혹시 수입차도 하시나요?
    아니면 국산차만 하시는지요?
    가게 위치좀 쪽지로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2:41 답글 신고
    옙. 수입차도 합니다.
    브랜드나 특수 공구 문제로 한도가 있긴하지만 브랜드별로 서비스센터에 선/후배 인맥들이 있는 브랜드의 경우는 대부분 수리를 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수입차 전차종 전문정비라는 말은 사기인지라...
    못 만지는 브랜드는 솔직히 말씀드리는게 낫다고 봅니다.
    차량 맡기고 싶다고 하시니 정말 정비사로써 고맙고 현재 입고를 받아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맨투더맨님의 믿음이 정말 고맙고 평생 잊지 않겠습니다.
  • 레벨 상병 푸르당당 22.02.15 10:31 답글 신고
    가게 위치가 어딘지 알 수 있을까요? ^^* 해외만 아니면 정비 받고 싶습니다. 아끼는 드림카 한대 있는데.... 받아주세요.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2:45 답글 신고
    아ㅜㅜ 드림카라고 하시니 특이하고 비싼 차량일것 같습니다.
    모순이긴 하지만 도전 정신으로 차가 거기서 거기라는 경우와 경험과 정보가 없는 브랜드의 경우 솔직히 모른다의 정비사들 부류가 있긴한데 저도 둘다 포함이다보니ㅎㅎ
    주변에서 고객 분들 소개로 포르쉐도 오긴하는데 현재 뭐 해당 브랜드에 인맥도 없고 가장 큰 문제가 진단기와 메뉴얼을 구할 방법이 없어 손도 못대고 있습니다.
    방문하시려는 믿음과 마음만으로도 정말 너무 고맙습니다.
    위의 수정글에 적어둔 문제가 해결 되어도 당당님의 차가 수리가 가능할 차종일지 걱정입니다
  • 레벨 대위 2 태태방구 22.02.15 10:57 답글 신고
    좌표좀 쪽지로 부탁드립니다~
    그랜드스타렉스 정비좀 받아보고 싶습니다~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2:47 답글 신고
    방구님 제가 올린 글만으로 저를 믿고 방문해주시려는 마음 정말 너무 감사드립니다.
    대표랑 제가 그스와 포터는 솔직히 조금 약한 부분이 있긴 하지만 위의 수정 해둔 글의 문제 부분만 해결 되서 업체 주소 오픈 할 수 있는 날이 오게 된다면 반드시 알려 드릴게요.
    정말 감사드리고 한파가 계속 되는데 감기 조심 및 안전 운전 하시고요.
  • 레벨 중령 1 엠텍 22.02.15 11:15 답글 신고
    저도 실감하는게 일단 센터는 손토크로 잘조였어도 조금 더조이는게 일반적이라 문제입니다. 뭔가 탈날?일을 안만들고 싶은본능인데..무지한습관이지요.
    사실
    어떤대부분 정규토크는 생각보다 강하게 조이지 않습니다.
    오버토크에 취약한 할리를 타면서 실제 토크렌치를 사용후 손으로 조여보면 한참?을 더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손토크는 오버토크일경우가 많다는거죠.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2:54 답글 신고
    맞습니다. 근대 엠텍님 처럼 여기 토크 몇 이렇게 대략적으로 알고 있는 상태에서 손토크로 체결 후 토크렌치로 확인 사살 이렇게 해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대략적인 토크에 대한 힘이 어느 정도인지 모르고 손토크나 무차별 임팩질은 안되긴 하지만요. 걱정하시는거 처럼 약간의 오버토크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작업 부위의 와셔만 규정 지켜가면서 바꾼다면 더욱 그렇죠.
    그리고 엠텍님도 아시겠지만 이게 사람이 규정 토크 들어가도 뭔가 약간 불안감이라는게 있을 수 밖에 없어서 조금은 오버토크 다들 주죠. 저도 마찬가지고요.
    근대 토크렌치 사용해서 감을 조금 아는사람이 오버토크 주다가 볼트 부러먹거나 나사선 돌려먹는 경우는 한번도 못 봤습니다.
    실제로 토크 너무 믿고 와 이 정도 볼트인데 토크가 이거라고?하는 부위는 실제로 그대로 토크주면 풀리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보니 작업자의 경험적인 감과 메뉴얼 준수 이 부분이 합쳐져야 된다고 봅니다~
    다른 곳은 몰라도 예열플러그나 아주 미세한 힘으로 부러지는 부분은 오버토크 무서워서 안 합니다.
    엠텍님은 오토바이를 직접 고치시는거보니 기계에 대한 센스가 엄청 나실것 같습니다.
  • 레벨 상병 비타건강 22.02.15 11:17 답글 신고
    경기도면 단골삼고 싶네요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2:57 답글 신고
    믿어주시는 마음 만으로도 정말 고맙습니다. 건강님
    경기도이긴 하지만 시골 외진 곳에 있습니다.
    저도 단골 되셔서 주기적으로 차량 고쳐드리고 싶지만 위의 수정한 글에 있는 내용이 일단 해결이 되야 가능하다보니 입고를 현재는 받아드릴 수 없어 너무 죄송합니다.
    닉네임대로 항상 건강 잘 챙기시고요!
  • 레벨 대위 3 사고제로 22.02.15 11:47 답글 신고
    그래서 지역이 어딥니꽈~~~~ㅎ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3:00 답글 신고
    경기도 입니다 사고제로님.
    방문하셔서 수리를 받게 되시면 저의 작업 내용이 마음에 드실지 안 드실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위치 알려드려서 방문하시고 싶으신 회원분들 차량 고쳐드리면 좋겠지만 위의 수정한 글의 내용과 같은 문제로 현재는 입고를 받아 드릴 수가 없어서 죄송하고 주소 물어봐 주시는 것만으로도 너무 고마습니다.
    닉네임 처럼 운전시나 일상 생활에서나 사고제로 기원 합니다~
  • 레벨 이등병 minibi 22.02.15 14:46 답글 신고
    특! 이런 정비소는 항상 우리동네에는 없음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3:03 답글 신고
    위의 수정글에 보시면 저보다 더 꼼꼼하게 작업해 주시는 경우가 흔한 케이스의 샵에 대해 기재해 두었습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이런 정비소가 아니라 정비라는 직업으로 먹고사는 사람이라면 위 내용들 대부분이 당연하게 지켜져야 되는 부분인데 안타깝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지나가다가 차에 휀다커버 안 붙히고 작업하는 사람들은 제 차가 아니라 남의 차인데도 보는 제가 다 열 받습니다.
    지역이 어디신지 모르겠지만 꼭 미니비님의 마음에 드는 카샵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 레벨 하사 3 가족끼리그럼안돼 22.02.15 17:55 답글 신고
    디젤 흡기클리닝에 대한 정비사님의 생각을 말씀주셔요ㅠㅠ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3:23 답글 신고
    제일 애매한게 소모품이나 이 작업의 필요성 이런 부분이 개안차나 겪은 부분이 너무 큽니다.
    엔진 오일 같은 경우도 10만 키로까지만 운행할 경우 2만 키로에 한번만 바꿔도 엔진에 슬러지 발생이나 소음만 조금 커지고 운행에 전혀 지장 없기도하고 어떤 분은 5만 타고 체인 늘어나는 경우도 있고 너무 다양해서요.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차량 언제까지 타시냐고 여쭤본 후 소모품 같은 부분 개인적인 견해만 말씀 드립니다.
    그 고장 많은 벤츠도 최근에 방문하신 어떤 분은 24만 키로동안 엔진오일, 패드, 타이어만 바꾸고 운행하셨는데 오일 한 방울 누유 없고 상태가 a급인 차도 있고 너무 케바케입니다.
    멀쩡한거 눈탱이치는 사람도 나쁘지만 멀쩡하다고 무조건 그냥 타세요하는 사람이 제일 쓰레기입니다. 차라리 차주가 요구하는 부분 솔직히 작업 경험이 없어서 모르겠다고 하던가 얘기하는게 낫죠.

    흡기 크리닝같은 경우 고속 주행 자주하는 유로4 차량들은 솔직히 전혀 필요 없고 유로5, 6부터는 흡기에 슬러지 누적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이죠.
    이것도 정말 애매한게 어떤 분은 7만 키로 정도에 플랩 손상으로 경고등이 뜨는 경우가 있고 20만 넘게 멀쩡하게 굴러가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제가 가족끼리님 같은 경우라면 차를 10만키로 정도까지만 운행하고 차를 바꾸실거면 한번도 안 하고 그냥 운행합니다.
    왜냐면 직분사 엔진이나 lpg 엔진 같은 경우 카본 누적으로 운행 중 열화로 밸브가 깨지는 경우도 있어서 하긴 해야하는데 디젤 같은 경우 위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lpg 같은 경우 연료 윤활, 청정 성분이 없어 오염이 되서 그렇지 어차피 밸브에 분사해서 주기적인 약품 사용으로 밸브 오염 및 카본 누적으로 인한 인젝터 막힘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난 이차 진짜 올드카 될때까지 타고싶다 이런 성격이시면 8~11만 사이에 한번 해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전에 어떤분이 디젤 흡기 크리닝에 대해서 전혀 필요 없다고 말도 안되는 내용 올리신거 봤는데 그건 전혀 아니라고 봅니다.
    솔직히 gdi차량 호두가루 크리닝 후에나 디젤 차량 흡기 크리닝후에 저는 시운전해보면 체감 차이는 모르겠습니다.
    워낙 예방정비 같은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개인의 생각에따라 선택 여부가 너무 달라지는 부분이라 딱 잘라서 결정은 내리지 못 하겠습니다
  • 레벨 대위 1 MG새마을문고 22.02.15 17:55 답글 신고
    추천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3:23 답글 신고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ㅜ_ㅜ
  • 레벨 이등병 모튤 22.02.15 21:10 답글 신고
    형님 오일은 어디꺼 쓰세유?
  • 레벨 소장 은행동파란혜성 22.02.17 03:38 답글 신고
    저는 저점도 오일 스펙의 차량이라 그냥 지크 제로 0w20 사용합니다.
    dpf 달린 차량 운행하시면 c3 단일 등급 혹은 c2/c3 동시에 만족하는 등급에서 차량 스펙에 맞는 점도 넣고 운행하시는게 가장 좋다고 봅니다.
    많은 분들이 오일 뒤의 숫자가 높을 수록 무조건 점도 지수가 더 좋다고 생각하시는데 도요타 tgmo 0w 20의 경우는 평소에 매우 묽으면서도 점도지수는 왠만한 0w40 보다도 높습니다.
    저도 유체역학을 배운 사람은 아니다보니 msds 데이터보고 오일 선택하면서 구입도하고 했었는데 지금은 정제 기술이 많이 평준화 되었다고 생각해서 그냥 위의 제품 하나만 쓰려고 합니다.
    비싼 오일 넣으면 차량 느낌이 진짜 다르다 하시는데 요즘은 중저가 오일도 훌륭한 오일도 많고 고수분들이 msds 분석해서 장점과 단점도 분석해서 올려주시기도 합니다.
    특히 디젤 4기통은 형 차가 디젤인데 둘다 오일 좋은거 넣어도 뭐 느껴지는거 없는데 할 정도로 솔직히 질감 차이 없습니다.

    제가 오일 바꾸고 차이점을 느꼈던 케이스는 이전 차량 스커핑 발생으로 냉간시 떡떡떡 소리 나던 쎄타엔진 차량에 원래는 캐스트롤 엣지와 gtl 기유 베이스의 쉘 오일 사용하다 도요타 tgmo 0w20 오일의 괴물 스펙 내용을 알고난 후 바꿨는데 이유는 모르겠지만 냉간시 소음이 정말 말도 안되게 조용해졌습니다.
    오일 소모가 있었다면 시도해 보지도 않았겠지만 다행이 그 상태까지는 진행이 되지 않은 상태였는데 정말 달라 졌었습니다.
    하지만 위의 경우도 만약 제 차량이 정상적인 엔진 이었다면 그렇게 달라질 부분은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베이스 오일에 따라 에스테르, pao 등등 너무 다양합니다.
    함유량은 다들 다르지만 요즘은 중저가 오일들도 pao 성분 함유 및 pao 성분이 아닌 vhvi급 정도의 저가 오일도 교환 주기만 지켜준다면 슬러지 발생이나 문제점들은 적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요즘 완전 저가 광유가 더 찾기 힘들정도로 시판 되지 않고 찾는 분도 없습니다.
    딱 뭐를 사용하세요라고 말씀 드리기는 힘드네요ㅜㅜ
    이유는 모르겠지만 일본 브랜드나 현대,기아의 경우는 저점도 오일 추세로 가더라고요.
    저보고 형님이라고 하시고 말투가 왠지 20대 젋은이의 느낌이 느껴져서 부럽습니다.
  • 레벨 훈련병 jeongpu 22.08.04 23:02 답글 신고
    사장님 같은 분들이 있어 믿고 맡기는거 겠지요
    글 잘 읽고갑니다 노고에 감사드려요
  • 레벨 소장 은행동의파란혜성 22.08.15 12:25 답글 신고
    아닙니다.
    원래 정상적인 문화라면 고객이 차량을 신뢰를 가지고 맡기는게 정상이고 작업자가 작업 중 고객차량에 기스를 내거나하면 솔직히 얘기하고 합의점을 찾는 부분이 정상이에요.
    저 조차도 제 차량 피해 차량으로 사고수리 때문에 다른 업체게 판금 도장 수리 후 퀄리티보고 차 팔아버리는게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업 현실 입니다...

    판금 도장 외에 일반적인 차량 메인티넌스나 고장은 일상적으로 해오는 부분인데 그때마다 차주가 일일히 아 고무 종류에는 wd말고 실리콘 스프레이 뿌려주시고 작업 부위 와셔나 가스켓 바꿔 주시고 메뉴얼 없으시면 토크 렌치로 대략 몇 미리 볼트 어느 정도 체결해 주시고 패드 교환하면 가이드 로드 핀에 전용 그리스 발라주시고 휠 너트는 너무 강하게 체결하면 나중에 부러지니 약 몇 뉴턴으로 체결해 주세요. 라고 일일히 말 할 수도 없고...

    눈탱이 오진 같은 부분은 둘째치고 한국 정비사들도 이제는 작업시에 선진국 처럼 최소한의 기본은 지켜가며 작업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 레벨 대령 3 프레기온 23.12.28 12:15 답글 신고
    크......이렇게 세심하게 신경 써주시는게 쉽지 않은데 대단하십니다 ㅎㅎ 멋져요
  • 레벨 소장 은행동의파란혜성 23.12.28 12:39 답글 신고
    아니ㄷㄷ
    제 보배 유입글에 댓글을 남겨주시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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