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립에 주행하면 미션에 무리간다... 라는 말이있는데...
대부분 dct 아닌이상 토크 컨버터가 들어가 있을겁니다..(자동 한정)
이놈이 하는일은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TCU가 유압 밸브를 이용해서 미션 클러치를 자동으로 떼었다 붙였다 합니다.
이 안의 유체 커플링을 이용해 변속 타이밍을 조정하는거죠...
더 이야기하면 골치아파지므로 본론으로 들어가면
N 상태는 클러치가 미트 돼지 않고 있습니다.
반클러치 상태(축회전에 의한 컨버터 내부 임펠라가 회전중... 항시 속도에 맞춰 미트 시킬 준비중)라서 발생돼는
미션 데미지는 토크 컨버터에서 빙빙 돌고 있는 상태죠.
즉 임펠라가 돌면서 터빈 속도 맞춰주기때문에 알피엠하고 속도만 맞으면 변속 충격도 없습니다.
결론으로 이렇다할 큰데미지는 없다고 봅니다. 가끔 중립에서 악셀 밟으면서 디에 넎는 바보가 기어 망치는 거죠...
덤으로 정차중 D 넣고 잠시 기다리라는건 터빈이 회전하고 유체를 통해 임펠라에 회전력을 전할 시간을 기다리는 겁니다.
겨울에는 이게 더디기 때문에 주차후 세워 둿다 운전할때 기어 한번씩 돌아가며 넣어주고 가면 미션등에 무리를 덜주리라 봅니다..
퓨얼컷은 기어가 물려 있는 상태라서 속도에 따라 기어가 내려가면서 감속 돼지만
중립은 기어는 떨어져 있고 감속은 더디거든요.
멈출 필요없이 감속 하고 바로 나갈 도로 상황이면 중립이 더 좋습니다.
아, 물론 사견입니다.
점검이 필요할듯한데요...
터빈하고 임팔라가 회전이 안맞눈 경우하고,
다판 클러치가 손상,
밸브 바디가 마모또는 손상...
밸브바디쪽 문제가 제일 많으니 그쪽으로 점검을...
밸브 바디 보고도 충격오면...
미션 바라시? ㅋ?
감사합니다.
전문가하고 상담 하세요;;;
카센터 가서 증상 이야기하고 한번 보자 하시고 바라시 하자고 하셍요;;;
되로 막을거 말로 막아야 할상황은 피하고 싶네요;; 정확히 본것도 아니고;;
말투가 억해보인다면 사과드립니다.
아... 많이 심하셨구나;;;;
올교환 정도면 연식도 꽤 돼신듯 한데요 ㅋㅋ;
저의 누님차인데 오늘 카센타가서 보고 함시운행 하니.변속안데고 거 잇자나요 특유의 퍽퍽치는소리ㅠ 암튼 감사드립니다.고수분의 느낌이 나십니당
저는 차가 인제 11살 이네요;;; 제차도 2단에서 넘어갈때 변충 옵니다.
대충 달개 가면서 타지요;;
출발할때 브레이크먼저 발 떼고 D에넣고 차가앞으로 나가면 엑셀밟아요~ 제차는 변속충격자체가 거의 없더라구요
근데 이 글이 훠~~얼씬 신뢰가 가네요 ㅎ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리고 내리막 중립 상태 주행을 마치고 드라이버에 들어갈때
엔진회전수가 급격히 높아지면서 토크컨버터가 급회전 하게됩니다 아무리 습식클러치라 하더라도 급격한 회전은 당연 무리가 가고 그기다가 락업클러치가 작동하는 타이밍이 너무
빠르기 때문에 손상이 가게되죠
차라리 신호대기중 중립이 훨힌 연비에 도움이 됩니다
내리막 중립에 의한 차동손상도 복병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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