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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위 1 다람쥐내꺼 11.04.09 01:36 답글 신고
    위에 14인치라면 40이 아니라 55나 60이 맞을겁니다...

    14인치 보다 15인치 휠의 무게가 좀 더 나갈테구요...대신

    15인치 타이어가 좀 더 얇으니까 약간 가벼워지겠지만 휠의

    무게가 좀 더 작용할 것으로 보여지네요...

    실제로 같은폭의 타이어라면 크게 차이는 안나겠지만

    휠의 인치가 너무 높은걸 끼우게되면 편평비가 낮아지면서 대신

    폭이 넓어지니까 노면과의 마찰저항, 그리고 공기저항 까지 연비에 영향을

    충분하게 줄 수 있죠...
  • 레벨 상사 3 쉐태지 11.04.09 01:40 답글 신고
    만약 반경차이가 난다면요?? 55 14 --> 50 16 이정도 차이 난다면요?? 요즘 마크리 17인치 하는 사람도 있다던데..
  • 레벨 중사 1 효리우유 11.04.09 01:46 답글 신고
    마크리에 17인치를 끼운다면 타이어는 그만큼 편평비가 작은.. (옆에서 볼때 얇아보이는) 타이어를 끼워서 전체 반경을 맞춰서 끼웁니다.
  • 레벨 대위 1 다람쥐내꺼 11.04.09 01:49 답글 신고
    55/14 라면 45/16 이정도가 적당할거라 보여집니다...

    50/16 은 옆에서 봤을때 타이어가 너무 커지겠는데요...

    좋은점...직경이 커진만큼 최고속도가 늘어난다...승차감이 좀 좋아질지도...


    나쁜점...출발이 약간 더뎌진다...속도계에 오차가 생긴다...연비가 안좋아진다...

    개인적으로 경차에 인치업은 진짜 돈낭비라 생각합니다...^^
  • 레벨 중사 1 효리우유 11.04.09 01:37 답글 신고
    인치업하실때 연비가 떨어지는 이유는~

    1. 바닥에 닿는 타이어의 폭이 넓어지므로 마찰력이 늘어서 효율이 떨어짐

    2. 대다수의 휠은 인치가 커질수록 무게가 늘어나므로 효율이 떨어짐

    (휠과 타이어를 포함한 지름은 휠이 커지는 대신 타이어의 편평비를 얇게 해서 끼우니까 대략 비슷합니다, 안그러면 간섭이 생겨서요)
  • 레벨 중사 1 효리우유 11.04.09 01:41 답글 신고
    쉐태지님의 연비가 비슷하게 나왔던 이유는~~

    1. 타이어 폭이 195 로 동일하여 마찰력의 증가가 없었고

    2. 14인치휠 + 14인치 타이어 의 무게와 15인치휠 + 15인치 타이어를 합한 총 무게가 그다지 변화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 레벨 상사 3 쉐태지 11.04.09 01:43 답글 신고
    아..설명 감사.. 근데 계기판 상으로는 연비차이가 났었거등요..느낌상의 연비가 차이는 없었구요.. 그럼 차에서 인식하는 거리가 잘못됫단건가요?? 쉽게 말해 같은 출퇴근 거리인데 14인치일때보다 16인치 일때 거리가 짧게 나왔었거등요..
  • 레벨 중사 1 효리우유 11.04.09 01:52 답글 신고
    네 틀려집니다~~

    195-40-14 일 경우 반경은... 19.5cm * 40 % + 14 인치 = 휠타이어 전체의 지름
    195-50-15 일 경우 반경은... 19.5cm * 50 % + 15 인치 = 휠타이어 전체의 지름

    좀 차이나겠죠.. 근데 아마도 위에 다람쥐님이 말씀하신대로 14인치일때에는 195-40-14 사이즈가 아니라 아마 195-55-14 정도 쓰셨을거예요 +_+
  • 레벨 상사 3 쉐태지 11.04.09 01:56 답글 신고
    아.그럼 결론은 14,15,16의 반경은 거의 동일하고 편평비와 인치 무게에따라 연비차이가 난다는거군요.. 아하~~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 레벨 대위 1 다람쥐내꺼 11.04.09 02:02 답글 신고
    휠이랑 타이어는 그냥 순정으로 가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인치업은 뽀대 말고는 좋은점이 하나도 없어요...

    승차감 안좋아져,연비 나빠져...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타이어의 가격...교체 하실때 돈 많이 들어갑니다...
  • 레벨 상사 3 쉐태지 11.04.09 02:07 답글 신고
    그러면 인치가 클 경우 편평비가 비슷하다는 가정하에 고속도로 실제 연비

    (계기판 상에 연비 말고)는 좋아 지는거 아닐까요?? 작은 자전거 고속달릴때

    힘많이 드는거랑 큰자전거 고속에서 힘적게 드는거랑 원리가 비슷하지 않을까요

    ??아~~머리아퍼
  • 레벨 대위 1 다람쥐내꺼 11.04.09 02:19 답글 신고
    휠 무게를 1Kg만 줄여도 차체무게 몇십Kg 줄이는 효과가 있다 그러네요...

    말씀처럼 고속도로 내리막길에서 탄력받아 주행한다면 연비가 좋아질

    수 도 있겠지만 그 효과는 미미할 거라 생각됩니다...^^
  • 레벨 중사 1 효리우유 11.04.09 02:39 답글 신고
    말씀하신 작은 자전거랑 큰 자전거는 바퀴전체의 크기 자체가 틀리기 때문에 힘이 더 들고, 덜 들고가 결정이 나는데요 +_+

    휠타이어의 경우에는 어차피 전체 지름 크기는 휠하우스 간섭때문에 거의 동일하게 맞출수밖에 없기 때문에 무게가 연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_+

    타이어는 고무라 어디껄 써도 무게 차이가 거의 없지만 휠은 금속이고 모양이나 제조공법에 따라 차이가 많이납니다.

    같은 17인치라고 해도 울트라 초경량휠은 6 kg 대구요. 싸구려 카피휠은 10 kg이 넘죠 +_+
  • 레벨 중사 1 효리우유 11.04.09 02:49 답글 신고
    그런데 다람쥐님 말씀처럼 휠타이어는 구동축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고 휠을 움직이는 힘으로 차가 굴러가기 때문에 휠무게 1키로 차이가 전체 연비에 끼치는 영향이 어마어마 합니다.

    가볍기만 해서도 안되고 강도만 강해도 안되고, 가벼우면서 강한 강도를 가져야 하기때문에 명품휠이 가격이 개당 몇십~몇백씩 하는거구요.

    싸구려는 가벼우면 강도가 약하고, 강도가 강하면 무겁고... 그렇습니다.

    가격대비 효율이 좋은것은 역시 순정휠이죠 +_+ 단 주철 깡통휠은 제외...
  • 레벨 중위 2 porpoly 11.04.09 07:17 답글 신고
    휠 1kg에 차무게가 10kg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는 말은 서스펜션에 가해지는 부담감 즉 노면 추종력같은 것에서 차의 무게가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쉴새없이 움직이는 서스펜션에 달린 휠의 무게가 1kg이 줄어들면 서스펜션의 리스폰스가 10배가 증폭된 10kg이 줄어든것처럼 효과가 나타난다는 이야기이죠. 물론 초경량휠을 달면 가속력과 연비가 좋아지는것도 당연한거구요. 차와는 다른 성질이긴 하지만 바이크에 초경량 마그네슘합금 휠같은 아이템장착하면 달리는 순간부터 감탄사를 연발하게됩니다.
  • 레벨 준장 봅스페로 11.04.09 15:18 답글 신고
    잘보앗습니다
  • 레벨 소장 Murciel 11.04.13 10:26 답글 신고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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