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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위 1 베틀크루져 11.06.06 14:16 답글 신고
    스테빌라이져장착후....
    순정서스로 코너진입---->40킬로
    일체형서스만장착시---->70킬로
    일체형서스+스테빌라이져---->100킬로내외
  • 레벨 중령 3 에미리아넨코 11.06.06 14:20 답글 신고
    워 그정도로 불안감이 줄어드는건가요 ? ㅎㅎ
    저도 순정 서스에서 일체형으로 넘어온 뒤, 코너에서 롤이 줄어 불안감이 많이 없어져서 약간은 속도가 올라가더군요...ㅎㅎ
  • 레벨 원수 6500rpm 11.06.06 14:23 답글 신고
    무조건 강하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코너에서의 한계치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롤링에 의해 운전자가 느끼는 안정감의 차이가 클 수 있겠죠.

    스테빌이나 서스 한다고 코너 더 빨라진다는 사람은...

    실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증하는 꼴입니다.

    덧. 스테빌이나 서스가 너무 강하면 요철 밟고 날아가는 수도 있습니다.
  • 레벨 소장 존쿠퍼s 11.06.07 07:03 답글 신고
    굿!
  • 레벨 원수 6500rpm 11.06.06 14:27 답글 신고
    2. 주행시에 튄다기보다는...노면이 안좋을 때 뒤뚱거림이 심합니다.
    은근 짜증나요. ㅎㅎㅎ 단, 노면이 좋으면 아주 좋죠.

    3. 얼라인먼트는 변하지 않습니다.
  • 레벨 병장 랄프로렌67 11.06.06 17:26 답글 신고
    6500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근데 저처럼 운전실력이 부족한 오너에게는 스테빌이 많은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진입하거나 나올때 코너 진입속도가 확실이 조금 높아도 불안감이 없었습니다... 순정으로도 내 맘대로 차량의 한계치 까지 끌어 올려 볼수 있는 스킬을 가지고 싶은데 ..ㅠㅠ
  • 레벨 상사 1 꿈트리 11.06.06 14:33 답글 신고
    개구리 주차까진 아니어도 그런비슷한 상황에 한쪽바퀴 공중부양을 보실수 있습니다 ㅋ
    순정과 코너에서 한계치가 비슷한지는 잘모르겠지만......

    s자 주행시에 반대쪽으로 핸들링할때 회복력은 빨라지고 안정적이 됩니다..

    스티어가 뉴트럴한 느낌
  • 레벨 중사 1 BOBJO 11.06.06 14:34 답글 신고
    ㄴ실제 코너링 한계가 비슷하다면....저같은 보통사람에게는 별 필요가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코너링할때 사이드월이 단단하기로 유명한 브릿지스톤 RE050A런플랫 타이어인데도 타이어가 약간 접질러지는? 느낌이 나거든요. 한계가 비슷하다면 차라리..돈들여서 구태여 하지 않는게 낫겠네요.
    S자 주행은 현상태도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 레벨 상사 3 이리듕 11.06.06 14:37 답글 신고
    그립한계랑 강한 스테빌라이저랑은 목적이 다릅니다. 아니 좀 다릅니다.

    우선 강한 스테빌라이저와 단단한 서스를 쓰는 목적은

    그립한계를 늘리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조종성을 늘리기 위함입니다.

    실제로 그립력은 물렁물렁과 부드러움이 탄탄함과 단단함 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단단하면 단단할 수록 접지는 떨어지고 무르면 무를수록 접지력은 늘어나나
    조종성은 단단하면 단단할 수록 예측가능하고 반응이 빠르지만
    무르면 무를수록 예측이 힘들고 반응이 느려집니다.

    탱탱볼과 쇠구슬의 움직임이 예가 되겠네요
  • 레벨 원수 6500rpm 11.06.06 14:38 답글 신고
    공감입니다. 조종성의 향상!
  • 레벨 중령 3 에미리아넨코 11.06.06 14:41 답글 신고
    워 이리듕님 말씀 정말 초보인 제가 읽어도 알아듣기 쉽고 멋지게 설명 해 주셨네요!! ㅎㅎ 이리듕님의 댓글 제가 좀 가져가서 읽겠습니다!!! ㅎㅎ
  • 레벨 중사 1 BOBJO 11.06.06 14:43 답글 신고
    워~역시 보배 고수님들 짱.
    님들덕에 100만원 굳었네요. 안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제가 조정성이 부족하다고 느낄정도로 고수가 아니라서 오히려 차량 포텐셜을 다 써보지도 못하는 상황인데. 답은 나왔네요.
  • 레벨 상사 1호봉 랩터22 11.06.06 15:10 답글 신고
    태백에서 실험해보세요 예를들자면
    순정차량이 1분20초에 들어온다면 스트렛바 스테빌라이져만 장착하면 큰변화가 없습니다
    그러나 스포츠써스 끼우면 몇초 앞당길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건 소프트한 경주용 타이어끼움 또 몇초 앞당기죠
    눈에 보이게 효과를 보는게 써스와 타이어라 보심됩니다
  • 레벨 중장 destroyer 11.06.06 16:05 답글 신고
    H&R 100만원 주고 할바에는
    차라리 룩손 바디킷을 하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 레벨 상사 1 브루크너 11.06.06 21:50 답글 신고
    스테빌이랑 바디킷이랑은 전혀 다른건데 무슨 소리신지...
  • 레벨 상사 1호봉 1사단 11.06.06 16:16 답글 신고
    서킷타는차량 아닌이상 하드한 스테빌라이져는 오히려 득이 아니라 실입니다.
  • 레벨 상사 3 I팬텀블랙I 11.06.06 16:36 답글 신고
    고가스테빌 장착해보고 몇년간운행해보그런말씀들하시는건지... 물론 그립한계가 월등이 높아지지는않죠 스포츠경기 서킷에서 타지않는이상 왜운전자들이 머리삐줏삐줏서고 땀나가면서 운전을합니까 당연히 운전자입장에선는 다이나믹하게 운전을하면서안정감을느껴야합니다 그래서독일차감성을좋아하고
  • 레벨 상사 3 I팬텀블랙I 11.06.06 16:38 답글 신고
    그리고조종성향상됩니다반응도빨라지구요뒷테일흐트러지는거복원력빠르구요운전스킬떨어지는거광고하는꼴이라아까누가말했는데..님보다운전더잘하는사람들도인정한부분입니다어떻게그렇게확신하는지..100%종결지으며기정사실인마냥말하지마세요
  • 레벨 원수 6500rpm 11.06.06 16:49 답글 신고
    다 타보고 보고 듣고 쓴 리플입니다. 물론 저도 사제 스테빌 쓰고 있습니다.
  • 레벨 상사 3 I팬텀블랙I 11.06.06 16:52 답글 신고
    사제스테빌 어디꺼사용중이신지 여쭈어도 되겠습니까?
  • 레벨 원수 6500rpm 11.06.06 16:53 답글 신고
    슈퍼드리프트 제품 사용중입니다. 네오테크와 같은 제품이라더군요.
  • 레벨 상사 3 I팬텀블랙I 11.06.06 17:01 답글 신고
    네오테크랑 일단 고가이름값하는스테빌은 가격차이도 2배이상납니다 보통 네오텍이나슈퍼드리프트와같은제품들은 40만원대입니다 독일제 아이바크나 h&r 과 80만원에서그이상 입니다 환율에따라 가격이 상이하긴하지만 대부분스테빌 장착 만족못하시느분들은
  • 레벨 상사 3 I팬텀블랙I 11.06.06 17:04 답글 신고
    솔직히 무난한포지션의성격을가진성격때문의 제품일수있습니다 제주변의친구들지인분들도 인정하셨구요 네오텍이 특히 그렇더군요 일단가격부터 2배이상차이납니다 이건 제조사가 바보가아닌이상 소비자를눈가리고아옹하진못하죠 가격차이이유가있습니다.. 슈퍼드리프트제품을무시하는건아닙니다...
  • 레벨 상사 3 I팬텀블랙I 11.06.06 16:43 답글 신고
    최소 이름값하는스테빌 장착후1년이상사용하시고난뒤 그전과후를 몸소느끼며 말할꺼아니면 어디서들은걸로만 말하는무리수는...자제하심이 어차피선택은본인이하시겠지만 여유되시면 장착해보시는것도 좋은경험입니다 제경험에 미루어봤을때 이름값하는 비싼제품들은 다그만큼이유가있는법입니다 타이어도 써스도 스테빌도 부싱도
    보강제품도 엔진오일도 브레이크제품도 다!! 모두다 이유가 있습니다
  • 레벨 중위 2 리플왕 11.06.06 17:00 답글 신고
    네오테크꺼 스테빌 앞뒤장착하고 다닙니다 서스했구요
    왠만한 순정승용차정도 코너돕니다 저는 짐차임
  • 레벨 상사 3 I팬텀블랙I 11.06.06 17:08 답글 신고
    사족하자면 네오텍스테빌 과 아이박스테빌 차이는 브레이크로 예를 들어볼꼐요 브렘보4피와 국산모비스2피조합정도로 보시면될것같네요 초중속도에선 한계점이고나발이고 크게못느끼죠 허나 고속주행이나가혹한상황에들어서면 이야긴 달라지죠 4피올리는분들이 바보겠어요?돈더들이고..하는지 차이는확연히벌어집니다 물론한계그립이미친듯이올라간다느이야기는아니죠 그만큼심리적인안정감으로더나은코너링과순정차에서불안거동을밸런스를잡아주면서그만큼 더욱나은시너지효과를나아내는거죠
  • 레벨 상사 3 I팬텀블랙I 11.06.06 17:14 답글 신고
    그목적이 튜닝의 기초적인이유아닐까요? 사실튜닝하면서 순정이쓰레기라서 튜닝을할까요? 아닙니다 기본적인것에 운전을 하다보면 경기선수들처럼 오감 아드레날린분비해감면서 일촉일발을다루며 드라이빙하지않습니다 심리적으로안정감을느껴야 그에따는 여유있는반응을하게되는신체적인이유입니다브레이크튠도그렇고써스도그렇고 스테빌라이져도그렇습니다 보조적으로 덜어주는아이템입니다..
  • 레벨 중령 1 328MT 11.06.06 18:14 답글 신고
    음 롤은 나쁜게 아닙니다. 차에 걸리는 횡G가 순간적으로 그립 한계를 벗어날때, 롤이 있는 차라면 롤이 나고 맙니다만, 롤없는차는 타이어가 미끄러 집니다

    강한 스테빌이나 스프링을 꼽으면 좌우 하중이동도 빨라지기 때문에 핸들링도 빨라져야 합니다.늦으면 어떻게 되냐구요? 바로 스핀합니다

    물론 그립 한계가 오기 전에 스프링이 모두 압축되어 버린다면 이때도 타이어가 미끄러집니다만, 이런 경우는 서킷 가기 전에는 잘 없습니다

    강한 스테빌 넣으면 더 어렵고 스핀 잘하는 차가 되는겁니다
  • 레벨 중령 1 328MT 11.06.06 18:17 답글 신고
    딱딱한 스테빌과 스프링은 레이스카가 차고를 엄청나게 낮출때나 필요한겁니다.. 차고가 낮은데 스프링도 약하면 스프링이 끝까지 눌리는 형상이 계속 나고 그때마다 그립도 잃고 차체에도 무리가 가겠죠
    공도 차량은 적당한 차고, 차고에 맞는 스프링 레이트, 스테빌 강도가 좋은겁니다.. 그 값은 순정이 최고인 경우가 많구요.. 차량에 대한 이해 없이 스테빌, 일체형만 끼우면 안정성이 높아지고 코너링이 빨라진다는 환상에서는 다들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그냥 조종하기 어렵고 위험하고, 승차감 안좋은 차가 되는 경우가 99%입니다
  • 레벨 상사 3 I팬텀블랙I 11.06.06 22:03 답글 신고
    참고로 아이박스테빌 아이박스프링 빌스테인스프린터 미쉐린파일럿스포츠2 장착중이구요 님이말하는거 반감을 일으키네요 그냥조종하기어렵고? 위험하고? 승차감안좋은차다... 정말 이해할수없네요 2년째 운행중이며 한계주행 많이경험하고 순정이였음 날라갔을뻔한 상황천지입니다 제발 셋팅안해보고 남에차 한두번몰아본걸로단정짓지마세요 ....
  • 레벨 중령 1 328MT 11.06.06 23:17 답글 신고
    님 저는 현재 아이박 스테빌라이져에 테인SS끼우고 뒷 스프링만 PSS9 스프링 끼우고 있습니다..여벌로 PSS9 창고에서 자고있습니다.. PSS9 직수입했지만 현재 세팅이 마음에 들어 1년반 정도 쓰고 있습니다..
    전에는 KW V2 끼웠었고, 그 전에는 빌스타인 옐로, 아이박, 3시리즈 IS 순정 이렇게 5년 넘게 사용했습니다.. 3년 전 부터는 서킷 가기전에 차고 조절하고 통계내고 그럽니다.. 휠 인치별로 서킷용 공도용 용도별로 쌓아놓고 씁니다..네오바 RS2 N9000 PS2 쌓여있구요.
  • 레벨 중령 1 328MT 11.06.06 23:29 답글 신고
    지금은 잘 이해 안가셔도.. 드리프트 스쿨 같은데 가셔서 순정서스 차량하고 일체형 끼운 차량하고 번갈아가며 타보시면 (직접 드리프트 해 보시면) 아마 쉽게 이해가 갈겁니다..
  • 레벨 상사 3 I팬텀블랙I 11.06.07 15:43 답글 신고
    328님 드라이빙스쿨 거기서 왜나오는건지ㅎㅎ 지금 드리프트를 하자는이야기가 아니잖아요 장착을해서 그만큼의 효과를 얻겠다는거지 님은 왜그런셋팅하시고있나요? 참고로 저도 테인ss풀옵 빌스테인 파송송 타이어도 초하이그립은 다사용해봤습니다 님이그런셋팅을 하는이유가 왜순정에서 그런셋팅을하냐구요?? 지금내가 님보다 운전스킬이딸리니 이해못할꺼다? 그런말로 들리네요
  • 레벨 상사 3 I팬텀블랙I 11.06.07 15:45 답글 신고
    님도 그런셋팅을 하는데는 다이유가 있습니다 이야기가 시작되었던 처음으로가서 한분은 그런셋팅에 관심이생겨서 경험해보려고해서 시작되었습니다 여유가 되면 좋은거는 장착해보는것도 나쁘지않다는 의견이였는데 안좋다 그런의견의 종결로 가니 한말이였습니다 왜 거기서 드라이빙스쿨가서 드리프트를 해보란이야기가 나오는지..
  • 레벨 중령 1 328MT 11.06.07 21:13 답글 신고
    흠 그래서 제 말이 이해가 간다는것인지요? 이해가 간다면 이런 글을 남길 필요가 없고, 이해가 안가시면 일체형하고 순정 서스 끼우고 각각 드리프트 주행을 해보시면 됩니다.. 어떤 차가 더 조종하기 쉽고 스핀을 잘 안하게 되는지는 금방 알게 되죠.. 그래도 제 말이 잘 이해가 안간다면 그 이유는 님께서 생각하시는 그 이유가 맞습니다.. 님께서는 순정이었으면 날아갈뻔한 상황 천지였다 하셨는데, 저는 서킷이건 공도건 안날아가는 차는 재미없어서 못타거든요
  • 레벨 중령 1 328MT 11.06.07 21:18 답글 신고
    그리고 저는 공도에서 안전하게 타려고 하는 세팅이 아닙니다. 좀 더 위험해지더라도 서킷에서 기록을 뽑기위해 하는거죠
    한가지 더.. 저도 경험하지 말란 말은 안했습니다 환상을 가지지 말라 했죠.. 막연하게 "고속에서 안정적" "코너링이 죽여줌" 뭐 이런걸 기대하고 장착하면 크게 오산이라는겁니다 오히려 '각오'를 가지고 꽂으란 얘기입니다
    더 어려워지고 위험해지니까요
  • 레벨 상병 Ronier 11.06.06 19:20 답글 신고
    코너링시 한쪽으로 웨이트가 쏠릴때 하중을받는 반대쪽은 아무래도 하중을 잃는만큼 그립력도 상실하게되죠......스테빌라이저가 강하다면 한쪽이 하중을잃어서 뜨지않게 스테빌이 버텨주므로 아주 약간은 그립상승이 있다고도 볼수있겠죠..물론 이론상으로 그렇단거뿐입니다...
  • 레벨 원사 3 광주신창TG 11.06.06 19:22 답글 신고
    스테빌 강할수록 스핀일어날 확률이 많다고는 하더군요~
    스테빌 싼거 껴서 그런지 코너링하고는 별로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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