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위반여부를 떠나서 모닝의 선출발도 잘못이지만 테라칸의 잘못이 훨씬 크다고 봅니다.
황색신호 진입을 하면서 전방에 좌회전 대기차량이 있는걸 보고서도 전혀 방어운전을 하지않았으니까요...
더구나 사망사고가 났기 때문에 좀 더 과중한 책임을 물을 필요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런 사고를 보면 참 안타까운게...
대개의 사람들은 차량을 운전한다는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를 망각하고 있다는것입니다.
차량을 운전한다는것은 언제 다칠지도 언제 죽을지도 모르는 위험이 항상 따라다니는데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전 갠적으로 교차로를 통과할시엔 분명한 내 신호라도 주위를 항상 보면서 진행을 합니다.
그게 좌회전이면 특히나 더 주의를 하면서요...
@상식쟁이
네. 그게 맞죠.. 서로 주의했으면 안날 사고입니다.
특히 내 신호 들어오기 전에 교차로 진입할 때는 더 살피고 들어가야 하고,
내 신호 들어왔다 하더라도 미처 빠져나가지 못한 차들 없나 잘 살피고 출발해야 합니다.
황색신호도 마찬가지죠. 웬만하면 황색신호 무리하게 통과하지 말고 서는 게 안전합니다.
정말 상세하게 파악하려면 사고위치에 신호체계부터 파악해야 할것같구요.
일단 제가 예상해보기로는 블박영상상 블박위치가 남쪽 방향일때
서에서 동 직진 신호 동에서 서 직진 신호 <동시>
서에서 동 직진->황색-> 적색 신호 , 동에서 서 직진->황색->좌회전 신호
동에서 서 좌회전 신호->황색->적색 신호 , 남에서 북 적색->좌회전 신호 인것같구요.
서에서 동 으로 테라칸 차량이 황색신호후 적색 신호 켜지기 바로 전에 교차로 정지선 직진통과
동에서 서 로 모닝 차량이 황색신호 후 좌회전 신호 예측하여 황색신호 후 정지선 통과 적색등 켜지기전
상대차로 1차로 부근 까지 와있는걸로 보여지네요.
적색 신호 들어오자마자 충돌 사고! (황색신호 후 교차로 직진 진입& 황색신호 후 교차로 좌회전 예측진입)
★★★ 그리고 제일중요한게 6번째 짤 20:21:09 (좌측에 정지선에 서있는 차량 위치로 보아 정지선 통과전 ) 이라고
표기 되어 있는데 잘못되었습니다. 이미 정지선 통과 한 후이구요.
약간 훼이크성인게,,저도 당할뻔했네요 첨부 사진 올립니다. 20:20:48 경 동에서 서로 직진 차량 보이실겁니다.
직진할때 위에 6번째 짤에 정지해 있는 차량을 덮고 가는걸로 보아 6번째 짤에 정지선에 서있는 차량으로 보이는 차량은
동에서 서 로 가는 직진차량보다 동에서 서 기준으로 우측에 있음을 알립니다~
저도 그말을 여러 댓글에서 봤는데
그말 인즉, 황색신호가 없이 바로 직진신호-> 좌회전 신호 가 아니라.
직진신호 -> 황색신호 인데 황색신호등의 고장인지 뭔지 모를 원인으로 안나옴 2~3초 흐름-> 좌회전 신호
인것 같습니다.
영상상에도 테라칸차량의 방향에서 보는 신호등이 직진 신호 적색 신호 다 보이는데
황색신호만 안보이고 그에 대한 신호 텀만 존재 하는것 같은걸로 보아
개인적으론 고장으로 예상됩니다.
테라칸이 얼마나 속도를 냈는지 모르지만 직진상황에서 교차로 집입했을때 황색불로 바뀌어도 급정거 하기 쉽지는 않습니다. 반면 모닝운전자는 왜 신호가 떨어지기전에 출발을 했는지 그리고 왜 진입하는 차를 못봤는지 궁금하네요.. 제 3자의 입장에서는 둘다 잘못이 있지만 모닝 운전자의 과실이 더 있다고 생각됩니다...
@sunweha 네. 운전하다보면 저런경우 많이 봅니다. 좌회전 신호 받으려는데 앞에서 밀고들어오는차.. 씁쓸하지만 지 속도 못이기고 들어왔거니 하고 그냥 보내고 좌회전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건 잘잘못을 떠나 모닝운전자가 왜 못봤을까 싶은... 앞에서 차고 라이트 키고 오는데 왜 신호가 바뀌지도 않았는데 들어가는지 이해가.... 교통법규 위반한차가 사고난다면 하루에 지금 나는 것보다 몇배는 더 날겁니다. 그런순간에도 인지하면서 사고가 안날수 있는데 이번경우도 참 안타까울뿐입니다.. 에고...게다가 사망사고니.. 너무나 안타깝네요....
안녕하세요 모닝차량 조수석에타고있던 남동생 누나입니다 여러글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모든 상황을 다 떠나서 이제 막 군대갔다오고 학교 졸업해서 학자금대출 때문에 아무것도
못해보고 떠난 제동생 그리고 나머지 아이들...한시간도 제대로 주무시지못하는 부모님들...
생각만하면 가슴이 너무 아프고..평생 짊어지고갈 아픔입니다
계속 관심 가져주시고 많은 도움받겠습니다 어린아이들 위해 좋은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웃고갑니다.
테라칸은 황색에 진입한 거 아닌가요?
다시 확인 해봤습니다
캡쳐사진이 적색으로 바뀌는 순간입니다
네. 거의 충돌 순간에 적색으로 바뀝니다.
그말은 즉 모닝은 자기의 좌회전 신호가 들어오기 전에 교차로 안으로 진입했다는 거겠죠.
충돌 순간에 적색 신호가 들어오네요
어떻게든 잘 해결하시길 .....
모닝은 신호위반이 확실한거네요??
충돌순간에도 좌회전신호는 떨어지지않은것으보이네요...
맞나요??
적색등 들어옵니다
적색등 들어온후에 부딪히네요
위에 사진보시면 충돌직전 신호등색이 붉은색으로 들어옵니다
그전에는 황색등이라 그런지 색은 보이지 않구요
녹색일때는 확인됩니다
황색신호 진입을 하면서 전방에 좌회전 대기차량이 있는걸 보고서도 전혀 방어운전을 하지않았으니까요...
더구나 사망사고가 났기 때문에 좀 더 과중한 책임을 물을 필요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물론 방어운전해야 합니다만, 테라칸도 맞은 편에서 좌회전 들어오는 거 보고 브레이크 밟았을 겁니다.
대개의 사람들은 차량을 운전한다는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를 망각하고 있다는것입니다.
차량을 운전한다는것은 언제 다칠지도 언제 죽을지도 모르는 위험이 항상 따라다니는데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전 갠적으로 교차로를 통과할시엔 분명한 내 신호라도 주위를 항상 보면서 진행을 합니다.
그게 좌회전이면 특히나 더 주의를 하면서요...
네. 그게 맞죠.. 서로 주의했으면 안날 사고입니다.
특히 내 신호 들어오기 전에 교차로 진입할 때는 더 살피고 들어가야 하고,
내 신호 들어왔다 하더라도 미처 빠져나가지 못한 차들 없나 잘 살피고 출발해야 합니다.
황색신호도 마찬가지죠. 웬만하면 황색신호 무리하게 통과하지 말고 서는 게 안전합니다.
일단 제가 예상해보기로는 블박영상상 블박위치가 남쪽 방향일때
서에서 동 직진 신호 동에서 서 직진 신호 <동시>
서에서 동 직진->황색-> 적색 신호 , 동에서 서 직진->황색->좌회전 신호
동에서 서 좌회전 신호->황색->적색 신호 , 남에서 북 적색->좌회전 신호 인것같구요.
서에서 동 으로 테라칸 차량이 황색신호후 적색 신호 켜지기 바로 전에 교차로 정지선 직진통과
동에서 서 로 모닝 차량이 황색신호 후 좌회전 신호 예측하여 황색신호 후 정지선 통과 적색등 켜지기전
상대차로 1차로 부근 까지 와있는걸로 보여지네요.
적색 신호 들어오자마자 충돌 사고! (황색신호 후 교차로 직진 진입& 황색신호 후 교차로 좌회전 예측진입)
★★★ 그리고 제일중요한게 6번째 짤 20:21:09 (좌측에 정지선에 서있는 차량 위치로 보아 정지선 통과전 ) 이라고
표기 되어 있는데 잘못되었습니다. 이미 정지선 통과 한 후이구요.
약간 훼이크성인게,,저도 당할뻔했네요 첨부 사진 올립니다. 20:20:48 경 동에서 서로 직진 차량 보이실겁니다.
직진할때 위에 6번째 짤에 정지해 있는 차량을 덮고 가는걸로 보아 6번째 짤에 정지선에 서있는 차량으로 보이는 차량은
동에서 서 로 가는 직진차량보다 동에서 서 기준으로 우측에 있음을 알립니다~
그냥 주차장으로 보이는곳에 서있는 차량이었군요
본문 내용은 삭제했습니다
넵!
어찌됐든 고인의 명복을 빌고 잘 해결되길 바랍니다.
모닝은 아예 자기 신호 들어오기 전에 진입했으니....
굳이 과실비율 따지자면 황색신호에 진입한 테라칸의 과실이 살짝 더 작을 거 같습니다.
지금은 모르겠습니다만..
그래서 과거엔 조기출발에 과실을 더 주었습니다.
넵
이런 경우라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그말 인즉, 황색신호가 없이 바로 직진신호-> 좌회전 신호 가 아니라.
직진신호 -> 황색신호 인데 황색신호등의 고장인지 뭔지 모를 원인으로 안나옴 2~3초 흐름-> 좌회전 신호
인것 같습니다.
영상상에도 테라칸차량의 방향에서 보는 신호등이 직진 신호 적색 신호 다 보이는데
황색신호만 안보이고 그에 대한 신호 텀만 존재 하는것 같은걸로 보아
개인적으론 고장으로 예상됩니다.
아 그런가요?ㅎㅎㅎ
동쪽이 어딘지 서쪽이 어딘지 모르겠지만 횡단보도 있고, 신호 들어온다면
직진에서 좌회전으로 바뀌나보네요.. 그렇다면 당연히 중간에 황색불 있을 겁니다.
동에서 서쪽으로 가는 신호가요??
직진신호에서 바로 직좌로 바뀌면 영상상 서쪽에 위치한 횡단보도가 빨간불을 계속 유지해야겠죠??
충돌후 횡단보도 파란불이 바뀌는걸로 보아 직좌는 아니지요 ㅎㅎ
횡단보도 파란불
직진후 좌회전
황색불을보고 더 가속하기도 했겠지만 그전부터 엄청난 속도로 달려오고 있었을꺼에요
속도가 빨라 정지도 못하고 충돌을 피하려고 핸들급조작을 했으면 인도를 덥쳤을듯요
둘다 신호위반 맞는거 같구 거기에 과속한 테라칸이 더 잘못있는거 같은데요
고인들이 살아 돌아오는것도 아니구 애석합니다. 그래도 예측 출발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저런식으로 신호 끝에 물고 들어오는 차량때문에 예측 출발은 신호위반하고 똑같다구 생각합니다.
조금만 주의를 기울였으면 피할수 있는 사고인것같아 더욱 마음이 아픕니다.다시한번
고인들의 명복을 빕니다.
까고 말해서
아무리 천천히 달려도
주황불에 걸리는 일 엄청많아요
근데 모닝은 완전히 신호바뀌기전부터
머리부터 민듯
그러이 내생각인데 테라칸이 과속주행중 정지선이전에 황색등발견 지나갈려고 풀악셀중 충돌 이미때는 늦었음
글쓴님도글코
다들 정말 예리 하십니다
대단하네요
부럽습니다 다들 언제나 안운합시다^^
이런경우 경험상 예측출발을 더 나쁘게 보던데 어떤결과가 나올지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모든 상황을 다 떠나서 이제 막 군대갔다오고 학교 졸업해서 학자금대출 때문에 아무것도
못해보고 떠난 제동생 그리고 나머지 아이들...한시간도 제대로 주무시지못하는 부모님들...
생각만하면 가슴이 너무 아프고..평생 짊어지고갈 아픔입니다
계속 관심 가져주시고 많은 도움받겠습니다 어린아이들 위해 좋은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