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에 1627km 가는 푸조 '508 악티브'
[Car&Life]공인 연비 22.6km/ℓ, 한번주유로 전국일주... 가격 4290만원
푸조가 이번에 출시한 '508 악티브'(Active)는 '연비 종결자'라고 불릴만하다. 쏘나타급 차체의 중형차임에도 공인 연비는 22.6km/ℓ에 이른다.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연비가 21km/ℓ인 것을 감안하면 대단한 수준이다. 폭스바겐 신형 제타 1.6 TDI가 갖고 있던 최고연비(22.2km/ℓ) 왕좌 자리도 물려받았다.
72ℓ 용량의 연료 탱크를 가득 채우면 최대 1627km도 달릴 수 있다. 송승철 한불모터스 대표는 "1회 주유로 서울과 목포, 부산, 강릉을 거쳐 다시 서울로 돌아오는 전국일주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508 악티브는 한 눈에도 연비를 고려했다는 인상이 강하다. 물방울이 흐르듯 유려하게 흐르는 차체는 공기저항을 최소화했다. 또 경량화를 통해 전체 무게를 이전 보다 40kg 이상 낮췄다.
차체 크기는 전장 4790mm, 전폭 1850mm, 전고 1460mm로 쏘나타(4820mm, 1835mm, 1470mm)와 폭과 높이는 비슷하고 길이는 30mm짧다. 단 실내공간을 결정짓는 휠베이스(축거)는 2815mm로 쏘나타(2795mm) 보다 20mm 더 길다.
이번 시승은 지난 8일 도심에서 이뤄졌다. 푸조가 자랑하는 마이크로-하이브리드(micro-hybrid) e-HDi를 테스트하는데 중점을 뒀다. 신호정지 등으로 차량이 멈추면 시동이 자동으로 꺼지고 다시 움직이면 엔진이 가동하는 스탑&스타트 시스템을 지원하는 별도의 배터리를 탑재, 연비를 15% 이상 높였다. 여기에 에너지 회생 제동장치(VCAM)등 다양한 연료 절감 시스템도 한 몫 한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자 디젤 특유의 배기음은 있지만 기존 푸조 차량보다는 진동이나 소음 모두 훨씬 적다. 신호에 걸려 브레이크 페달을 밟자 계기반에 ECO 등이 겨지며 엔진이 멈췄다. 또 다른 스탑&스타트와 달리 엔진이 멈출 때 특유의 엔진음이 들리지 않는다.
하지만 에어컨이나 각종 전자장치 변화는 없다. 세바스티앙 로랑 푸조 프로덕트 매니저는 "8km 이하로 달리면 시동이 꺼지는데 엔진이 멈춰도 오디오나 에어컨은 최대 15분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1.6리터 디젤엔진을 장착해 최대출력은 112마력으로 뛰어나진 않지만 순간적으로 바퀴를 돌리는 힘인 토크는 엔진회전수가 낮은 1750rpm에서도 최대 27.5kg·m을 낸다. 시내주행에서 답답함을 느낄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가격은 4290만원이다
프랑스라는 나라 자체를 싫어해서 그런가....
고속주행이나 순간 가속력은 좀 답답할수도있겠네요 ^^
근데 그런용도로 타는차가 아닐테니 정비성과 내구성이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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