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급발진이 많은 NF택시는 전자식이 아닙니다.
그래도 전자적 오류 때문에 급발진이 발생하는걸까요?
급발진이 나면 왼발도 브레이크를 꾹 밟으세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마 그 왼발이 브레이크를 밟아서 차를 세워줄겁니다.
90%이상은 그 이후에 오른발을 엑셀에서 떼시면 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꼭 왼발을 풋레스트에 놓고 핸들 중앙에 정확하게 앉으세요.
나머지 진짜 급발진..
즉.. 스로틀 케이블이 고정됐든 혹은 진짜 ECU가 미쳐 날뛰는 경우라 할지라도...
이론적으로 브레이크를 제대로 꽉 밟아주시면 차량 출력은 브레이크를 못이깁니다.
아무리 ECU가 미쳐날뛰어도 실린더에 최적혼합비율을 넘어선 폭발력(최고폭발력이아님)
이상 나올수가 없거든요.
ECU가 미치면서 2000cc가 4000cc로 바뀌고 더불어 터보 차져가 자라나는 경우가 아니라면..
결국 브레이크를 잘 잡으시면 되고요.
브레이크를 나눠서 여러번 밟으시면 유압이 손실됩니다.
진짜로 급발진에다 차를 못세우는 상황은..
엔진 발광상태에서 브레이크 유압을 소실시키는 경우밖에 없다고 봅니다.
자동차명장님이 나와서 설명하는거 못들으셨나보네요 급발진시에는 브레이크성능이 1/10로 줄어서 밟아도 안밟은것처럼 느껴질수있을정도로 성능이 떨어진다고합니다 그나마 최근출시되는 거의 모든차량에 브레이크오버라이드 기능이 탑제되어있지만 급발진을 원천적으로 막아줄수는 없으니 급발진발생시 대처방안을 미리 학습해놓아야 위급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수있겠죠 그리고 현대는 2010년이후에 생산된 차량부터 오버라이드기능이 탑재된걸로아는데 그렇다면 NF소나타는 브레이크오버라이드 기능이 없을듯합니다
얼핏생각하면 그런대요. 그게 아닙니다. 서지탱크의 진공으로 브레이크 배력장치에 진공을 유지시켜줘서
운전자가 브렉페달 밟는 힘을 들어줍니다. 서지탱의 진공은 회전하는 엔진이 공기를 빨아들이고 스로틀은 쬐끔 열려 있어야 진공이 커지겠지요. 스로틀 확 열리면 진공이고 나발이고 없죠. 참고로 일부 고급차나 중형급에서 별도의 전자식 진공펌프 달려 나오는 차도 있습니다. 디젤은 진공을 알터에 연결된 펌프에서 작동되는데도 급발진시 브렉 안잡힌다는 것까지는 저도 모르겠구요..
여튼 그래서 가솔린 차의 경우 브렉을 밟으면 작동이 안된다기 보다, 엄청난 힘으로 밟아야 정상적일때와 같기 때문에 안듣는다고 하죠. 하이스캔 물리고 테스트 해보면 가속후 엑셀띠고 아이들로 떨어지기 직전 구간이 진공압이 제일 높게 나오더군요....
그래도 전자적 오류 때문에 급발진이 발생하는걸까요?
급발진이 나면 왼발도 브레이크를 꾹 밟으세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마 그 왼발이 브레이크를 밟아서 차를 세워줄겁니다.
90%이상은 그 이후에 오른발을 엑셀에서 떼시면 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꼭 왼발을 풋레스트에 놓고 핸들 중앙에 정확하게 앉으세요.
나머지 진짜 급발진..
즉.. 스로틀 케이블이 고정됐든 혹은 진짜 ECU가 미쳐 날뛰는 경우라 할지라도...
이론적으로 브레이크를 제대로 꽉 밟아주시면 차량 출력은 브레이크를 못이깁니다.
아무리 ECU가 미쳐날뛰어도 실린더에 최적혼합비율을 넘어선 폭발력(최고폭발력이아님)
이상 나올수가 없거든요.
ECU가 미치면서 2000cc가 4000cc로 바뀌고 더불어 터보 차져가 자라나는 경우가 아니라면..
결국 브레이크를 잘 잡으시면 되고요.
브레이크를 나눠서 여러번 밟으시면 유압이 손실됩니다.
진짜로 급발진에다 차를 못세우는 상황은..
엔진 발광상태에서 브레이크 유압을 소실시키는 경우밖에 없다고 봅니다.
막상 급발진 당하면 핸들잡고 피하기바쁘지
기어 빼고 사이드당기고 키뽑고 할 정신있을려나싶네요..
브레이크 유압손실...... 은 있을수 없는 말이므로 전문가는 아니신듯.
급발진시 엔진이 최대알피엠이니 진공도 이빠이 잡힐꺼고..
진공압은 충분할텐데...왜 급발진 사고가 나는걸까요.... 답답하네요.
언능 최대한 안전한곳 꼬라박을수밖에 없을듯.... 어차피 머리속으로만 하는거니.
운전자가 브렉페달 밟는 힘을 들어줍니다. 서지탱의 진공은 회전하는 엔진이 공기를 빨아들이고 스로틀은 쬐끔 열려 있어야 진공이 커지겠지요. 스로틀 확 열리면 진공이고 나발이고 없죠. 참고로 일부 고급차나 중형급에서 별도의 전자식 진공펌프 달려 나오는 차도 있습니다. 디젤은 진공을 알터에 연결된 펌프에서 작동되는데도 급발진시 브렉 안잡힌다는 것까지는 저도 모르겠구요..
여튼 그래서 가솔린 차의 경우 브렉을 밟으면 작동이 안된다기 보다, 엄청난 힘으로 밟아야 정상적일때와 같기 때문에 안듣는다고 하죠. 하이스캔 물리고 테스트 해보면 가속후 엑셀띠고 아이들로 떨어지기 직전 구간이 진공압이 제일 높게 나오더군요....
벽을 비스듬이, 아니면 주차된차 뒤꽁무니를 바로 박습니다.
이리저리 피해서 속도를 올리지 마세요.
근데 한번당해보면 정신없다하시는데 차 운전할때마다 그냥 외워두세요..... 급발진=곧장박는다.
브레이크는 시동이 걸려야 압력이 공급된다는 건 초딩도 알꺼구 그런데 급발진시는 이게 안되서
브레이크를 밟아도 안 듣는기라.. 좀 알고 떠들자
브레이크 안밟고 시동 걸리는 차 있어요. n에서
gm대우 차는 급발진시에도 브레이크 잡을 수 있어요
그러니까 비싸도 gm차를 사는 겁니다. 최근 gm차는 이게 되요
집에 있는 스펙트라 01년식 아베오 14년식 둘다 중립에서 시동걸립니다..
얼마전에 렌트했던 모닝바이퓨얼, MD LPI 도 중립에서 걸렸구요.....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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