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F 아버님, 어머님 빨리 쾌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간, 급발진관련 뉴스/게시글 등을 보면서 생각한점을 좀 얘기해보려 합니다.
예전에 탑기어UK에서 제레미클락슨이 영국 통계를 보여주며 이야기한적있죠
"영국에서 한해평균 일어나는 교통사고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원인은 의외로 Teenager 들의 Reckless Driving 이 아니라
노인들의 운전이다"
사실 그걸 보면서, 영국은 워낙 노년층이 운전을 많이하니까 (실제로 유럽에 가보면 백발의 할머니들이 폴로나 골프 수동을
아주 터프하게 몰고다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죠) 그런가보다.. 하고 있었는데
도로위에서 운전을 하는 시간이 10년을 넘어서기 시작한 요즘 뒤돌아보면, 피끓는 청춘들의 위험한 운전도
교통사고를 유발시키지만, 장년/노년층의 부주의한 운전 및 신체적 노화때문에 오는 집중력 저하 및 착각 등의 이유가
굉장히 위험하다는걸 많이 느끼고 다닙니다.
1. 갑자기 끼어든 차량에 당황하며, 경적을 울리고 옆으로 차를세운후 뭐라하니
"어~ 미안해~ 못봤어~" 라고 말하시는 어르신이 계심, 화도 못내겠고 그냥 답답하기만함
2. 교통 흐름을 방해하는 지나친 서행 정속 주행으로 짜증이나서 앞지른 후 옆을보니
어르신 한분이 가족들을 데리고 운전중 역시 그냥 답답할뿐 뭐라 할말 없음
3. 일방에 역주행하며, 모든 차량들을 막고선 한 차량, 도대체 뭐야!? 라고 생각하며 화를 내며 내려보니
"미안해요, 몰랐어요~ 그런데 나 후진할줄 모르는데.. 어쩌지?" 라고 말하는 60대 아주머니...
사실... 허 자 넘버달고, 렌트카해서 친구들과 여행길에 미친 철없는 운전하는 어린친구들도 상당히 자주 목격되고
위험하지만, 정말 솔직히 어르신들이 더 위험하게 운전하시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어르신들은 위협+과속+과격 이런것과 다르게,
착각/부주의/방심 등으로 주변 운전자들을 불편하게 합니다.
저희 어머님이 타시는차량역시 현대차량이고, 급발진이 일어났던 차량과 동일차종이라
그 이후에, 제가 어머님과 차량을 바꿔탑니다. 한동안 바꿔 타다가 다시 돌려드리긴 했지만, 사실 어머님께
급발진이 노인들에게 많이 일어나고, 대부분 자동차 회사들은 노인들의 부주의 및 착각에 중점을 두니
이점 알고계시고 혹시라도 상황이 발생하면, 당황하지말고 내가 지금 밟고있는게 혹시 가속패달은 아닌지 다시한번
확인하는 그런 생각 있으시면 도움될것 같다고 여러번 말씀드렸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어머님이 차를 가지고 운행하시면 마음은 항상 초조합니다.
차량에 결함이 있다면, 그래서 급발진이 일어난다면, 그점은 단순히 제조사의 "책임" 으로 끝날일이 아닐것입니다.
더욱이 이를 알고도 덮으려 하고있다면, 정말 능지처참 시킬 일이죠
하지만, 우선 가장 중요한건 저런일을 당하지 않는게 중요하니, 혹시모를 노인분들의 착각에 의한 사고일 수 있다는것에
조금이라도 무게를두고, 주변 어르신들 또는 부모님께
꼭!!! 주의를 부탁드려보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이 글을보고, 뭐라 하시는 분들도 있을것 같지만, 솔직한 생각이라 적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장시간 운전시 착각 할수도 있고요 .....저도 급발진 재조사 책임 이라고 보지만
착각에 의한 사고도 무시 못할 수준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전에, 공통적으로 어르신들에게 해당 사고가 더 많이 일어나는점도 생각해봐야 한다는 생각에 전 글적었던거구요..
그래서 정부에서
현 개인택시 영업하시는 분들 중 고령자 (몇살 기준은 아직 안 정해짐)분들은 운전 정밀검사(적성검사랑 틀림
영업용 운전하시는 분들 자격검사)를 1년에 한번씩 받는걸로 바꾸는 중 입니다
그럼 급발진이 일어날수도있다고인정하는꼴인데...
급발진이라고 올리시는 분들 영상 가끔보고 잇읍니다만 어느정도는 빠른 판단으로 피해를 최소화 할수 있다고 봅니다
일단 브레이크페달에 온몸의 하중을 가해 제동 그리고 기어는 제빨리 중립으로 하시고 마지막 으로 시동을 끔니다 (시동을 꺼도 키를 빼기전까지는 핸들링 가능함니다)눈길에서 제동시 이상하다는 판단이서면 기어를 중립으로 해보세요 분명차이가 날것입니다 제경험입니다
첫번쨰는 크래도스 오토 ...차끼 뽑음
두번째 삼성SM5
정차중 갑자기 알피엠이 7000까지 올라감 역시 시동 끄고 다시 시동후 출발 ;;;;;;
전부다 정차 후 일어남
법적인 문제를 떠나서 진짜 급발진인지 확인이라도 하게 페달쪽 블랙박스 의무장착 해봤으면 싶네요..
근데 왜 쉐보레는 급발진 사고 이슈가 없는걸까요. 쉐보레는 경차 스파크를 제외하고 그 상위 모든 차종에
급발진에 대응한 보조장치가 의무장착되어있습니다. 이게 뭐냐면 급발진 자체를 방지하는 장치가 아니구요.
실예로 급발진 겪은 사람들 대부분 브레이크가 먹질 않는다하죠.
그 이유가 급발진이 발생하면 브레이크로 가는 압력이 발생하지 않아서 브레이크가 작동을 안하게 된답니다.
근데 쉐보레는 독립적으로 브레이크 압력을 발생시켜서 어떤 상황에서도 브레이크가 작동되게 하는 그 장치를
달았다는겁니다. 그래서 급발진이 발생되더라도 브레이크가 작동되니 사고로 이어지지 않는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현기는 ㅄ이라 그걸 안달았는가? 하는 의문이 들죠.
맞습니다. 현재 주로 급발진 사고 많이 나는 차종이죠? yf에는 그 장치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tv에도 나왔듯이
yf택시에는 ecu도 문제가 있는거더군요.
다른 차종도 없는 차종도 있고 있는 차종도 있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현재 나오는 차종에는 이 방지장치가
의무적으로 달려 나올수도 있을테구요.
진실은 현기차만 알겠지요.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C11&newsid=01111926602838440&DCD=A00301&OutLnkChk=Y
브레이크와 악셀 동시에 밟았을경우에 악셀은 off되는 기능은 있습니다만.. 이건 요즘 오토차에는 대부분 붙어있는 기능이라고 알고있는데요. 혹시 현기차는 이것도 없는건가요?
급발진같은 현상이 나타나요~~ㅎㅎ
저도 딴생각하다 후진하면서 브레이크 대신 악셀을 밟은적이 있었네요.. 기계가 실수할 확률이 0.1%라면 사람이 실수할 확률은 1%쯤 될것 같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를 신으로 인식하고있나 싶을정도로 맹신하고 있죠. ㅋㅋ 컴터를 몯믿어서 백업을 하듯이 만약을 대비해서 적절한 방법을 교육하고 인식하고 있는게 가장 중요하다 봅니다.. 그걸 전혀 모른다면 운전하기엔 부적격..
그리고 용기? 있으시네요... 여기가 어떤 곳인지 너무 잘 알기에
조금이라도 현기 옹호한다거나 현기차 급발진의 경우 현기차의 원인이 아닐 수 있다는
가정이나 운전자쪽 원인을 가정한다는 것이 돌팔매질을 당하기 쉽상인 곳이라 저도
쉽게 하고 싶은 말을 못하는데... 말씀 자체는 전혀 이해못할 말씀이 아니죠...^^
저 역시 문제의 동영상을 수차례 돌려 보면서 브레이크 등이 들어왔는지를 주로 확인했습니다.
일단 육안으로는 확인이 어렵더군요...
물론 운전자분보다는 차량의 문제일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생각은 하지만 철저히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성을 보고 보자면 증거영상이나 목격자가 없는 상황이라면 운전자분에게 절대 불리한
상황이라고 밖엔 볼 수 없겠더군요.... ㅠㅠ
저도 부모님이 운전을 하시는 상황에서 항상 유념하고있는 부분이라 솔직하게 적었는데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추석보내세요~
당연히 개선점을 찾아야죠, 전 심지어, 이렇게 전자장비가 기계장비보다 신뢰도가 떨어지면
다시 기계장비로 돌아가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Drive by wire
Steer by wire
다 너무 불안해요~~
꼭 악셀 브레이크 발이 왔다갔다 하는 타이밍에 일어난단 말이죠..
급발진이 없다는 쪽은 아닙니다만.
급발진이라고 주장하는 것 중에 대부분은 운전자 착오 실수 라고 생각하는 쪽입니다.
대부분 운전자 착오 맞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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