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첨바님께서 오랫만에 글 올리시는 군요??
주로 눈팅위주 회원입니다.
투산 ix몰고 있고, MDPS가 불만인 사람입니다.
MDPS는 출시 초기 K5와, 제 투산만 몰아봐서 제 생각의 절대적으로 맞다 틀리다 할 순 없겠지만,
이것 저것 눈팅한 결과와 제 경험을 바탕으로
내린 결론이 있는데..
1. 현기차는 "대중차" 메이커 답게 "싸구려" MDPS를 사용하는 것 같구요.
- 독일 유명 메이커에 쓰는 MDPS는 0.1도가 최소 조절 각도고..
현기차는 1도가 최소 조절 각도다...라는 답글을 읽었던 기억과
- 독일차는 빳빳하게 잘 나가는데, 김기태 PD님 말처럼 일반적인 현기차는 꾸준히 보타를 해줘야 한다...
는 의견을 종합했을 때입니다.
- 저는 투산 ix를 운행하는 입장에서 김기태 PD님 말에 동의합니다.
2. 정말 니가 몰아 보니 쓰레기냐?? 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 실망해서 까줄려다 보니까 과격한 표현을 쓰게되기는 하는데,
1) 확실히 이전 유압식보다 직진성은 떨어지구요 (퇴보)
2) 연비 개선 효과는 몸으로 느낄 정도가 아니구요 (비슷)
3) 저속에서는 직진성 문제는 별로 두드러지지 않지만,,,,이질감이 느껴지고 (퇴보),
--> SUV중에서는 싸구려긴 하지만, "차량을 진정 싸구려로 느끼게 해줍니다!!"
3. 니가 너무 예민한거 아냐? 라고 하실 수도 있는데,
- 다른 분들 (차에 대해 별로 집착 않하는 분들)에게 제 경험을 얘기 해드리면,
--> 고속도로 한번 씩 달리시고 나서는 이해 하시더라고요.
4. 적응 불가능한 것이냐? 라고 물으신다면,
- 적응은 되는데, 불편한건 사실!! 이라고 답해드릴 수 있고,
5. 그럼 출시초기부터 지금까지 시종일관 쓰레기일까??? 라는 생각도 해봤는데,
몰아본 차가 K5하고 투싼 ix밖에 없어서 좀 그렇긴 하지만,
- 제가 느끼기에 K5보단 투싼이 좀 덜합니다.
- 그랜져 HG사이트 봐도, 얘네들보단 괜찮다는 의견이 좀 있더군요.
- 뭔가 조금씩은 개선되고 있다는 느낌인데,,
- 아직은 소프트웨어 개선 수준밖에 안되는 것 같구요.
6. 유압식으로 바꿔준다면 할꺼냐?
- 네^^
7. 고급 MDPS로 바꿔준다면 할꺼냐?
- 이것도 네^^
옵션질과 가격책정에서 참 다양하게 머리굴리는 현기차가
MDPS는 옵션질 안하는 걸 보니,
- 목적은 1. 원가 절감이고,
2. 대외적으로는 연비개선, 자동주차 시스템과의 연동 이라고 핑계 꺼리도 있고..
3. 좋게 해석했을때, 앞으로 갈 방향이니까 미리 발 한번 담거보는 것 일 수도 있고..
아무튼 마지막으로
8. 현기 MDPS가 가격/브랜드/차량 성격 등등을 고려했을때 합리적이냐??? 라고 하시면,
- 아직까지는 현기차의 무리수라고 평가하고 싶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기차 그랜져/k7 까지는 제일 싸구려 쓰고요
제네시스 윗급은 상대적으로 고급제품 씁니다.(엄밀히 말하면 전동유압인 잡종 형태죠)
mdps k7 몰면서 느꼈지만
한반자 늦게 움직이는거 참으로 지랄같죠 그래도 아방이hd보다는 조금 덜했지만
참 싸구려 감성품질이죠
현기차는 1도가 최소 조절 각도다...
라는 부분이 의문이네요 ^^;;
그리고 문제는 비교사항인것이죠, ZF 제품 메뉴얼상 0.05인 반면, 현대 모비스쪽
EPS는 최소 조절 각도가 의문이네요.
그리고, MDPS 원가절감 안 됩니다. 아직은...
자동 안마 스티어링이 적용된건지;;;;ㅎㅎ
포르쉐 BMW등에 들어가는 ZF제품역시 칼럼식 경제/대중적인 부품역시 나오고 있습니다. 만도 모비스에서만 만드는게 아님.
나온지 10년이 훨씬 넘었지만 전 아직까지 아무리 최상급이라고 해도 신뢰안함.ㅋㅋㅋ
991포르쉐 채용한 ZF EPS평이 아주 대단하면 그땐 또 달라지겠죠.
아직 MDPS를 제대로 경험해 보지못한 저로서는
실 경험자분들의 의견이 참고가 되는군요...
잘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떠드는 것은 좀 그렇긴 하지만...
제 느낌으로는
아직
유압식에비해 다소 불안한 점을 피할 수 는 없는 것 같군요.
물론.
"이질감 = 문제점" 이라고 단정지을 순 없겠죠.
시대의 흐름상
결국 MDPS로 가는 것이 맞긴 한것 같은데...
암튼 보다 진보된 MDPS가 나오길 기다려야
하겠네요.^^;;
진짜 저속에서 죽을만큼 가볍긴 하더군요... 깜짝 놀랄 정도로...
-끝-
보배 이외의 오너들은 원래 그런가보다 하고 타고다니는게 태반임..ㅎㅎ
에쿠스, 제네시스에는 고급 MDPS를 달았다고 하지만
솔직히 고속주행 들어가면 에쿠스고 제네시스고 직진성이나 핸들감이 10년정도 세월이 지난 뉴체어맨보다 못하다고 느껴짐.. 물론 꼭 MDPS가 아닌 전반적인 하체 발란스도 중요하겠지만은..
이런점은 현대가 빨리 보강해야할점임..ㅎㅎ
개인적으로 가벼운거 좋아해서 MDPS 좋아라 합니당
벤츠타면 무겁다고 할기세임..ㅎㅎ
유압식이었을때 덜 돌아가는것과는 다릅니다. (현대차는 모르겠습니다. 150이상 못밟아봐서...이유는 무서워서...)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