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사고와는 비슷할수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눈길에서는 절대적으로 서행이 맞습니다.
누가보더라도 빨리 달리시는것 같은데 눈길도 눈길이지만 날씨때문에 시야조차 좋지 못합니다.
눈길운전상 언제 어디서 차가 미끄러질지도 모르기때문에 방어운전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제 생각에는 블박님께서 과실이 더 발생될것같습니다.
위에 다른분이 블박차가 가해차량이라고 하는 글이 있어서 동영상을 다시 몇번 자세히 보았습니다.
그리고 제 의견을 다시 정리해서 말씀드립니다.
1. 상대차인 앞차가 우측 깜빡이를 켰다고 말씀하시는데,
깜빡이를 잘 보시면 우측 깜빡이를 켠게 아니라 비상등을 켜고 가다가 앞 화물차를 박으려고 해서 차로변경을 한 것인지, 아니면 앞차가 느려서 차로변경을 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차로변경을 했습니다.
앞차가 우측 깜빡이를 켠게 아니라 비상등을 켜고 가고 있었기 때문에 블랙박스 차가 앞차의 차로변경을 예상할수는 없는 상황이다.
2. 앞차가 차로변경 시점의 속도를 보면 차로변경 이전에 제동을 하여 속도가 많이 줄어든 상태에서 상당히 느린 속도로 차로변경을 하는 상황입니다. 즉 차로변경 하는 앞차가 블랙박스 차량이 빠르게 달려오고 있기 때문에 그 속도를 감안해서 진로를 막으면 안되는 상황입니다.
차로변경 하려는 차는 뒤에서 오는 차의 속도를 감안하고 끼어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안전거리 미확보 문제
안전거리확보는 동일차로에서 두대가 앞뒤로 달릴때 뒤에서 따라가는 차량이 유지하는 거리이지 지금처럼 앞차가 차로변경을 해온 경우에는 안전거리 미확보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4. 앞차가 차로변경 해올때 차간거리가 충분하다라는 의견에 대하여
앞차가 우측 깜빡이를 켠게 아니라 비상등을 켜서 가고 있다가 차로변경을 하였는데,
차로변경 해 온다는 것을 확실히 알수 있는 시점에서의 거리는 대략 50여m(?) 정도인 것으로 보입니다.
마른 노면에서 저 정도 거리라면 사고를 피할수가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동영상의 도로는 눈길이기 때문에
도로가 정상적인 상태보다 제동거리가 길어진다는 것입니다.
차로변경을 하려는 차량도 이 점을 생각하고서 끼어들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눈길이라서 제동거리가 멀어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특히나 앞차가 느린 속도로 차로변경 하는 점을 감안하면
무리한 차로변경으로 판단합니다.
5. 끝으로 블박차도 눈길에서 감속해야 하는데 다른차들에 비하여 빠른 속도로 주행한 점이 사고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글쎄요...가해차량 피해차량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데 딱히 아는건 없지만 제가 보기엔 끼어든 차나 블박님이나 도찐개찐같아보입니다. 50:50이요;; 눈길 감안안하고 충분한 거리없이 차변변경도 잘못이고 영상 첨에 저 멀리 비상등 깜ㅁ빡이는 부분부터 블박님은 속도를 줄이셨어야 되구요. 미리 인지하고 속도만 줄였어도 사고는 피할 수 있ㅈ지 않았을까 하는게 제 짧은 소견입니다.
제 생각은
님이 30, 상대차가 70 정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눈이 2cm 미만이면 20% 감속
2cm 이상이면 50% 감속하도록 도로교통법에 규정하고 있습니다.
갓공간이 좀있긴해두 박은게 잘한듯.. 안그랫으면 혼자사고낫을듯
서행을 하셨어도 눈길에 미끄러져서 접촉이 있엇을것 같은데요..
앞차량이... 너무 확나오네용.. 안전거리 문제가아니라.. 눈길이라 분명히 미끄러지죠..
차로변경한 앞차의 과실이 70%, 과속한 것으로 보이는 자기차로를 달린 블박차의 과실이 30% 라는 것입니다.
동영상의 사고는 앞차의 차로변경으로 인하여 발생한 사고이기 때문에,
블박차의 안전거리 미확보 문제는 대두되지 않으며,
단지 블박차의 과실은 눈길에서는 감속하도록 되어 있는데 과속으로 인한 과실이 30% 정도 발생할것 같습니다.
운전미숙
전방주시태만 등등으로 보이는데요
가해자가 블박아님?
차로변경 사고이기 때문에
블박차의 안전거리 확보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블박차의 과실은 눈길에서 감속하지 않은 과실이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눈길이기 때문에 앞차는 뒷차가 빠르게 오면 차로변경을 하면 안되는 것이고,
눈길이라서 블박차는 과속으로 인한 제동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운전미숙으로 보기도
어렵다고 전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 가해차량이 차로변경한 앞차라고 생각합니다.
이속도에 앞차가 갑자기 들어오면 무조건 사고난다는 생각없이 운전한 블박님
깜박이 들어오는 시점에서보면 충분히 설수있는 거리같기도하고
거의 후미추돌인데 이런건 과실에 영향없음?
집에와서 생각해보니 제 잘못만은 아닌거 같아서요;;
속도보니 아직눈길에 한번도 안미끌려보셨나본데
안전운전하세요
차로변경을 하면 거의 대부분 차로변경한 차가 가해차량이 됩니다.
앞차가 차로변경 하고서 빠르게 치고 나가야 하는데 동영상의 앞차는 속도를 줄인 상태에서 너무나 느린 속도로
차로변경을 했기 때문에 앞차의 과실이 더 큰게 맞다고 전 판단 합니다.
운전미숙으로 따지면 앞차의 운전미숙이 뒷차의 운전미숙보다 전 더 크다고 봅니다.
아래 링크한 몇대몇 방송에도 설명이 나오지만
앞차가 차로변경한 경우에 뒷차가 무지막지한 과속이 아니면
차로변경한 앞차가 가해차량이 된다는 것입니다.
친절하고 신속답변 감사감사합니당
<영상은 첨부터 보시면 됩니다>
저는 블박차의 사고가 링크한 사고와 비슷한 사고유형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링크 영상에서는 한변호사님이 <앞차와 뒷차를>반대로 말씀 하시네요.
링크 영상 자막에 나타나는 과실비율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즉 차로변경한 차가 가해차량이고 자기 차로를 달리면서 과속한 차량이 피해차량이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한문철 변호사가 설명해주는 220 과속 벤츠-마티즈 사건과 유사합니다
저 차가 눈길 과속이 아닌 정상 주행이었다면 충분히 피할 수 있는 상황이었고
저 끼어드는 차량이 급차선변경이라 보기에도 무리가 있으며
후방 추돌이기 때문에
블박차량 과실이 8:2 나 7:3 정도로 높게 나옵니다
눈길에서는 절대적으로 서행이 맞습니다.
누가보더라도 빨리 달리시는것 같은데 눈길도 눈길이지만 날씨때문에 시야조차 좋지 못합니다.
눈길운전상 언제 어디서 차가 미끄러질지도 모르기때문에 방어운전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제 생각에는 블박님께서 과실이 더 발생될것같습니다.
없습니다...하지만, 잘못은 차선변경한 차량이 더 있다고 보여지네요
평소보다 돌발상황 몇십배로 많이 일어나는게 눈길인데 돌발상황대처도 못할정도로 밟고계시다가 결국에 사고나네요
예견된 사고로 보여지네요 살살다니세요
왜케 밟아요?
본인이 월동장비 다 갖췄다고 다른차들도 그런거 아닌데...
암튼 눈길엔 좀 천천히 다닙시다.
저는 블박차량 과실 60이상 으로 판단됨..
차선변경 완료는 넷상돌아다니는 헛소리임다
그리고 제 의견을 다시 정리해서 말씀드립니다.
1. 상대차인 앞차가 우측 깜빡이를 켰다고 말씀하시는데,
깜빡이를 잘 보시면 우측 깜빡이를 켠게 아니라 비상등을 켜고 가다가 앞 화물차를 박으려고 해서 차로변경을 한 것인지, 아니면 앞차가 느려서 차로변경을 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차로변경을 했습니다.
앞차가 우측 깜빡이를 켠게 아니라 비상등을 켜고 가고 있었기 때문에 블랙박스 차가 앞차의 차로변경을 예상할수는 없는 상황이다.
2. 앞차가 차로변경 시점의 속도를 보면 차로변경 이전에 제동을 하여 속도가 많이 줄어든 상태에서 상당히 느린 속도로 차로변경을 하는 상황입니다. 즉 차로변경 하는 앞차가 블랙박스 차량이 빠르게 달려오고 있기 때문에 그 속도를 감안해서 진로를 막으면 안되는 상황입니다.
차로변경 하려는 차는 뒤에서 오는 차의 속도를 감안하고 끼어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안전거리 미확보 문제
안전거리확보는 동일차로에서 두대가 앞뒤로 달릴때 뒤에서 따라가는 차량이 유지하는 거리이지 지금처럼 앞차가 차로변경을 해온 경우에는 안전거리 미확보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4. 앞차가 차로변경 해올때 차간거리가 충분하다라는 의견에 대하여
앞차가 우측 깜빡이를 켠게 아니라 비상등을 켜서 가고 있다가 차로변경을 하였는데,
차로변경 해 온다는 것을 확실히 알수 있는 시점에서의 거리는 대략 50여m(?) 정도인 것으로 보입니다.
마른 노면에서 저 정도 거리라면 사고를 피할수가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동영상의 도로는 눈길이기 때문에
도로가 정상적인 상태보다 제동거리가 길어진다는 것입니다.
차로변경을 하려는 차량도 이 점을 생각하고서 끼어들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눈길이라서 제동거리가 멀어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특히나 앞차가 느린 속도로 차로변경 하는 점을 감안하면
무리한 차로변경으로 판단합니다.
5. 끝으로 블박차도 눈길에서 감속해야 하는데 다른차들에 비하여 빠른 속도로 주행한 점이 사고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결론은 앞차 과실이 70%, 블박차의 과실이 30% 라고 판단합니다.
급한일이 있으시면... 갓길로 달리시면....됩니다....
눈길에선 다른 차에 의해서 사고 수도 있다는걸 염두해두는
주행 습관이 필요한듯 보이네요...
블박 7 앞차 3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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