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작성하는데 길이 부분이나
간단한걸 좋아해서 음슴체로 작성합니다.
반말이 불편하신분들은
뒤로 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시장선점 실패
이미지는 유튜브 "숏리포트" 캡쳐
데이터는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출처임을 밝힘
우선 2000년대 초반은 BMW가
국내시장을 다 먹었고
소득이 늘어난 2010년대 이후
벤츠의 강세를 볼 수 있음.
보통 이런 경우 BMW를 타고다니던
오너들이 벤츠로 옮겨간 비율이 많다는 걸 뜻함.
애초에 아우디는 한국시장에서
판매율 1위를 했거나 잘나갔던적이 거의 없음
보통 사람들의 성향은 처음 샀던 차량 브랜드에 대한
경험이 기반되어 호감도가 커지고 이외 다른 브랜드는
얕잡아 보거나 내려치려는 경향이 큼
그 이유는 "자신의 구매 선택이 틀리지않았다" 라고
합리화하기 위한 보상욕구에서 일어나는 거임.
( 심리학 용어로 '선택지지 편향' )
이로인해 초반 국내시장을 선점한
BMW는 충성고객이 많고
벤츠 또한 후반부에 들어서
그러한 고객들을 양성한 셈임.
근데 아우디는? 국내 판매량이 1990년대부터
벤츠비엠에 비해 상대적으로 ㅈ박았는데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여론전에서
항상 다수에게 개쳐맞고 버로우행 되는거임 ㅋㅋ
현재 중고시장에 풀린 차량대수만 보더라도
다수인 벤비에 비해 아우디는 극소수임
이로인해 중고차 팔이들이
벤비는 팔아야 할 수량이 많아서
이미지를 좋게 포장해주는 케이스가 많고
아우디는 항상 내려치는 식으로 귀결됨
중고차 유튜버들 스탠스보면 바로 이해가 갈거임
그와 더불어 아우디는 국내에서 관심도가 적고
구매층이 적기에 국내유튜브 조회수가 잘안나오고,
그래서 벤츠 비엠 관련 유튜브 컨텐츠들이 제일 많고,
아우디는 자연스레 유튜브에서
패싱되는 풍선효과도 가져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중 하나가 "노출"
인데 그게 전혀되지않는 심각한 상황이란거
전달해줄 메신저가 없다고 보면 됨.
2. 디자이너 유출
현대/제네시스 디자인 총괄
전 아우디 디자인 대장 2인
피터 슈라이어
루크 동커볼게
근래들어 아우디가 차만 내놨다하면
"현대삘 나네 현대 베낀거 아님?"
(차잘알들 입장에선 개소리란걸 알수있음ㅋㅋ)
등의 댓글여론이 형성됨
현대는 제네시스 출시시기부터
아우디 디자이너들을 영입해왔음
벤틀리와 아우디가 같은 회사인건
이제 알 사람들은 알거고
폭바에서 벤틀리 아우디 수석 디자이너 루커동커볼케
아우디 수석 디자이너 피터슈라이어를 영입해온게 유명한데
솔직히 디자이너가 누구고 어디서왔고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이 비율이 훨씬 많음
일반인들 입장에선 솔직히 알빠임? 으로 귀결되니까
그래서 이새끼들이 뭔짓을 저질렀냐?
모든 자동차 브랜드 디자인의 정체성이자
헤리티지 자체인 "그릴" 을 쟤네들 영입해온 뒤
이제 그냥 눈치 안보고 대놓고 ㅋㅋㅋ
가감없이 현대차 디자인에 똑같이 적용되기 시작했음
참고로 저 그릴은 아우디가 TT 시절부터
밀어붙이던 디자인룩인 헥사고날 그릴임
이게 뭐가 큰 문제냐? 싶겠지만
아우디는 독일내에서 프리미엄을 지향하는 고급화에
포지션을 맞춘 브랜드임
그런데, 국내에선 디자인에 가스라이팅 되어
보급형 양산브랜드인 현대자동차=아우디 라는 인식이
무의식중에 스며드는 효과를 가져온다는점임ㅋㅋ
그리고 제네시스엔 벤틀리 엠블럼과
벤틀리의 그릴들이 적용되며,
디자인을 벤틀리풍으로 만들어냄.
참고로 폭바그룹은 브랜드별로
급을 나눠 고급이미지도 세분화 했는데,
이제 한국 사람들이 보기엔
제네시스는 벤틀리 닮았는데?
야 아우디는 현대 닮았는데?
같은 이미지가
무의식적으로 연상되는 효과를 창출했고
제네시스가 더 고급져 보이는 이미지를 가져오게됨
3. 각종루머로 인한 잘못된 인식
언젠가부터 아우디가 전륜기반
4륜이라는 잘못된 정보가 와전되어 앵무새 마냥
들이미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
아우디 콰트로는 전륜기반이라기 보단,
그냥 4륜 자체임. 각 4바퀴 마다 필요한 환경에 따라
필요한 에너지 만큼 토크를 분배해주는 방식임
그냥 전륜에 힘더줘야하는 상황이면 전륜에 더주고
후륜에 힘더줘야하는 상황이면 후륜에 토크를 더 줌
상황에따라 효율적으로 4개의 바퀴마다 세분화된 출력을
보내주는 기술때문에 콰트로가 4륜시장에서
독보적인 기술과 절대적인 위치를 선점하고 있는거임.
전륜기반 콰트로 루머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하기 링크 정독하길 바람.
https://blog.naver.com/sessakura/222877194617
유튜버들이 생성한 프레임으로 알고있는데 여튼간에,
해당 루머로 인해 아우디는 기술이 없어서 전륜바리에
무게배분이 어쩌고 저쩌고 무새들도 많아졌으며
이걸 신앙처럼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아우디가 기술이 없는 브랜드다?
이건 하기 이미지로 하나로 정리된다 봄.
포르쉐 와 아우디가 같은 그룹사
형제지간이라 서로 기술공유하고
우승 타이틀 양보해줬다 의심도 할 수 있지만,
그런걸 떠나 르망24 LMP1 권위로 따지면 해당 우승횟수는
포르쉐나 아우디나 고성능 기술은 개쩐다는 뜻임
번외로 기술이 없는 브랜드인데
사람들이 벤비보다 올려쳐주는
포르쉐/람보르기니가
아우디 플랫폼을 쓰고 엔진도 가져다 씀
같은 그룹사 소속이지만
포르쉐/람보는 브랜드급이 하이엔드인데
기술 검증이 되지 않은 부품을 막 가져다 쓰진 않음
여튼 포르쉐와 람보르기니는
높은가격과 하이엔드 브랜드이기에 올려치지만
아우디는 람포 대비 낮은가격에 프리미엄 브랜드라
내려치는건 이해할 수 있으나
자동차 자체 기술로는 깔 수 없다는게 정설임.
유리미션 논란관련
2013~2015년 사이 생산된 DL501 미션이
미션내구성이 ㅈ박은걸로 논란이 많았으나
S트로닉 7단 DCT DL382 (0CK/0CL/0CJ)
2016년 이후 생산부터 적용된 DL382는
그런 논란과 사건으로 인해 아우디쪽에서
내구성을 엄청 튼튼하게 심혈을 기울여서 만듬
'16년 이후 생산분 아우디들은 관련 문제가없음
관련하여 보배드림에 린드우디라는 분이 올린 글을
참고 했고 하기에 링크 첨부함 세부적으로 잘 설명한듯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best&No=640765
4. ㅈ박은 실내디자인, 늦은 풀체인지
현재 대중화된 실내 디자인중 하나인
네비와 계기판의 일체화는 벤츠 S클이 선도한걸로 알음
최근 풀체에서 벤츠는 일체형
디스플레이를 버리긴 했으나
대신 디스플레이가 넓어져 시인성이 좋아짐
근데 아우디는 실내 계기판과 네비 디스플레이가
타브랜드들 대비 구식느낌이 너무남 ㅋㅋㅋ
근데 풀체모델 부터는 아래로 변경될걸로 보임
아래는 현재 풀체된 아우디 Q6 이트론 모델임
유튜버 모카 라는 사람의
아우디 신형Q6 이트론 시승영상 참조하여 캡쳐함.
5. 이랬다 저랬다 할인정책
그냥 꾸준히 할인없이 판매하는
볼보처럼 일관성이라도 가졌어야 하는데,
어떤 시기엔 큰폭 할인하고
또 다른시기엔 할인 안해주고
이랬다 저랬다 일관성 없는 모습에
구매하기에 망설여지는데 일조했고
비싸게 주고 샀는데, 프로모션 가격에
뒤통수 맞은 고객들도 발생함
그로인해
프로모션 없으면 사면 안되는 브랜드라는
인식이 못박힌것도 망한이유중 하나라봄
6. 아우디 코리아의 총체적 운영 문제
문제를 다 알고 있었는데도 안고치는게 문제임
그리고 현재까지 꾸준히 문제를 일으켜옴
현재 5월 1일부터
아우디 코리아의 수장이 클로티로 바꼈는데
아우디 코리아 이새기들도
얼마나 변할지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임.
크게 기대하진 않지만 정신좀 차렸으면 좋겠음.
아우디가 할인율이 좋아 자연스레 아우디가 더 떨어진겁니다 ㅎㅎㅎ
아우디가 할인율이 좋아 자연스레 아우디가 더 떨어진겁니다 ㅎㅎㅎ
이미지를 높게 평가해준다 라고 이해해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강남 매미들이 유독 흰색아우디A4.A6를 죵아한다는거
카이엔이나 파나메라 등
ㅡ.ㅡ
아우디는 라인업도 적은데 그걸 사는 지들 소비자 관리를 못했음.
반면 벤츠는 철저하게 급나눠서 관리했고 비엠은 라인업이 많으니 구별해서 관리했음.
아우디는 애초에 차를 사륜기반으로 만들고 필요에 따라 똑같은 모델 디퍼렌셜을 어디로 빼냐에 따라 전륜으로도 만들수 있고 후륜으로도 만들수 있죠.(사륜이 너무 사기적이라서 금지된 DTM에서는 전륜 구동축을 빼서 후륜으로 만듭니다.)
차를 사륜기반으로 만들었는데 셋팅을 사륜으로 해놓은 상태에서 전륜을 만들다보니 아우디 전륜모델들은 주행에 이질감이 좀 느껴집니다.. 이건 전륜셋팅으로 다시 만들어야하지만 아우디에서 돈을 더 쓰기 싫다보니 안해놓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우디는 전륜모델은 비추천합니다...
아우디 모델중에 전륜기반의 사륜은 S3, RS3, TT정도입니다.(A3는 사륜모델이 없습니다.)
근데, A/S 관련 부분은 좀 빠진듯 하네요
수리 한번 받기 정말 힘들고 A/S때문에 고객들이 등돌리는건 팩트입니다...
즉, 팔고 땡~
이러는데 A8은....그런 느낌이 없음
빨리 신형 하나 나와야됨
V6 슈퍼차저 엔진만의 갬성이 확실히 있어요 ㅎㅎㅎㅎ
저는 RS5 신형 나오는거 보고 넘어갈까 생각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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