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stock/18207991CLIEN
작년7월에 작성했던 2차전지 주가는 끝물이라는 주제의 게시글입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2차전지 섹터를 바라보는 뷰는 동일합니다.
1. 소재주는 단순 금속임가공일뿐
기술해자가 거의없다.
2. 중국의 규모와 수직계열화에서 나오는
압도적인 가격경쟁력을 도무지 이길방법이 없다.
반도체처럼 기술력이 가격경쟁력과 직결되는 산업외
철강 화학 lcd등 가격이 가장중요한
일반산업재에서 중국과 경쟁에서
이긴역사가 없다.
3. 아무리 구반반에 실리콘음극재가 나온들
가격이 가장중요하고 그렇기에 lfp가 대세가 된다.
유럽 아시아 중국 중남미등
무역장벽으로 막아놓은 미국외에는 중국산이
이미 대세가 되었다.
4. 전기차는 보조금이 없어지면 팔리기힘든가격
최소 배터리팩이 30% 이상 낮아져야 하는데
이는 소재, 셀업체 마진이 줄어듬을 의미한다.
5. 전기차 캐즘을 하이브리드가 메꾸고 있다.
실제 생애주기 총비용 따져볼때
하이브리드나 전기차나 차이가 없다.
6. 한전상황만 봐도 앞으로 전기가격은 오를수밖에
이는 전기차 유지비용이 갈수록 메리트가 없어짐을
의미한다.
7. 지난 21~23년 차량출고적체로 가수요가 발생했고
미래수요까지 당겨써버린 결과를 가져왔기에
당분간 전기차 판매는 어렵다.
8. 중국업체와 비교시 국내 소재,셀업체의
멀티플이 매우 비싸다 생각.
roe는 형편없이 낮은수준인데 pbr은 말도안되게
높은수준
본질은 금속 화학 제련업이라 낮은마진에
돈벌면 끊임없이 유형자산에 투자해야하기에
잉여현금흐름도 매우낮다.
9. 향후 업황이 좋아지더라도 현재 주가는
30년까지의 실적을 당겨왔기에 업사이드가 제한적
10. 국내주식역사를 보면 시대를 풍미한 주도섹터는
대시세를 낸뒤 10년이상 횡보한다,
차화정, 화장품, 음식료등 모든 섹터가 그러했다.
과연 2차전지라고 다를것인지?
계산이 좀 편할것 같아요.
탄소 막대에 리튬용액 + 분리막(좀 비싼것) 넣은게 전지인데... 너무 비싸고 위험해요.. 화재는 덤 이고요.
주식에서 2차전지는 눈길도 안 주었습니다.
기술 격차도 크지 않아 한국산 비선호 ..
하아
우리나라 미래 먹거리 걱정 이네요
앞으로 반도체 조선 자동차 방산 등등 ..
어찌 될까요
우리가 수출을 못하면 달러를 못 벌어 그만큼 수입을 못 해요
경제에 무식한 사람들도 이건 알아야 할 듯 ..
중국의 자원 기술 인력 이게 우리 나라를 크게 위협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 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기술의 초격차 뿐 입니다
주가야 뭐 세력+유행이긴 하지만요
이미 몇년전부터 예견되어있었습니당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