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으로 바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처음 차를 사고 블랙박스를 선물받아 설치하였습니다.
그런데 어느순간부터 '배터리가 부족해서 전원이 종료됩니다'라는 멘트와 함께 재부팅이 되더군요. 그것이 한두번이 아니라 출퇴근 운행중에 여러번 있었습니다. 또한 주차 후에도 얼마있지 않아 바로 꺼지더군요, 전자의 문제로 a/s를 맡겼습니다만, ㅇ사 측 엔지니어가 말하길 (영상에 전압이 나옴)차 전압이 낮다고, 배터리 이상이라고 했습니다. 저는 무슨소리냐며 아직 굴러다닌지 2만키로도 안된 차가 그럴순 없다라했지만 거기서 그렇게 얘기하여 카센터에 가서 전압을 체크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는 정상이라고 했습니다.
그리하여 ㅇ사 측에 전화하였더니 블랙박스 시공과정에서 시가잭라인에 연결되어 배터리 사용량이 부족한거같다라는 얘기와함께 상시전원옵션문제인거같다고 얘길하더군요, 도통 관심이 있던 사람이 닌이상 무슨말인지 이해가 안갔지만, 너무 당당하고 자연스럽게 말하길래 그런가보다 하고 일단 전화를 끊었습니다,
여기서 질문하고 싶은것은 엔지니어 말대로라면 차량내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배선 종류가 여러가지라는 얘긴데 이런 종류별로도 공급전압의 한도가 각각인가요???
각각이라면 제가 카센터에가서 블랙박스 설비시 어느곳에 연결된건지 알 수 있을까요??
너무 횡설수설 적게되어 죄송합니다만 차량에 관하여 초짜인 저로서는 전문가분들이 많으신 보배드림 사이트에 글을 올려 도움을 받아보고자 글을 올렸습니다,
저도 운전만 하지 차제 뜯는거에 대해서는 무뇌한이라.. 걍 3만원 주고 설치해서 잘 쓰고 있습니다.
벤츠는 상시 12.4V 정압으로 유지시켜주는데 국산차는 그런거 없어서 달리는 중에는 14V 가 넘고 키온 상태에선 12V 정도더군요. 한번 멀티미터기 하나 사셔서 블박 전원과 시거잭 전원의 전압을 확인해보세요. 만원 밖에 안합니다.
전 12.2v로 맞춰서 사용하거든요. 주차모드에서 만 하루정도 켜져있다가 저절로 꺼지는거 같아요.
배터리 전압같은 경우는 전선 타고 가다보면 손실율이 생기게 마련인데,
배터리에서 직접 측정했을때 12v 나오는게 트렁크 후미등라인에서 측정해보면 11.5v나오기도 해요.
제차가 그러더라고요.
테스터기를 이용해 블랙박스로 연결되는 잭에서 전압 측정해보고 정상인지 확인해보세요.
일반 정비소는 배터리 정밀테스터기가 없죠. CCA값이 뭔지도 모르는 정비기사가 태반입니다.
내차를낳아도님의 하루 운행거리가 얼마나 되시는지가 가장 중요하구요.
암전류가 얼마나 누설되고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또 위에 둘리배꼽님이 말씀하신 차단기가 몇볼트에 설정되어 있는지 보시고 너무 높게 설정되어 있다면 낮춰주시면 됩니다. 12.2V가 상시녹화하는데 가장 알맞은 전압입니다. 너무 낮게 설정해두시면 배터리방전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마지막 한가지... 배터리 수명은 키로수와는 상관없습니다.
2.전압이 정상적으로 +에서 -로 흐르지 못하면 발생합니다.
3.보통 배터리가 정상이라도 - 배터리 접지케이블이 느슨해지면 차량 전체 전압이 불안정해 집니다.
보통 휴즈쪽에 연결하기에 카센터 가시면 아실 겁니다.
너무높으면 내리면 됩니다
그리고 주행중 차량전압이 순간떨어진다면 차문제입니다
원인파악은 쉬워요
차단 전압 확인 or 퓨즈박스에 설치한 전선 위치 이동
이게 돈 안들이는 방법이겠네요
저는 차량 구입후 6개월도 안돼서 방전이 되고 블박도 상시전원이 한두시간?밖에 안가더라고요. 마음고생이 심했습니다. 서비스센터가서 전력체크해도 문제없었고요. 그래서 전력 적게 먹는 블박을 알아본후에 교체했는데 그래도 한4~6시간정도?밖에 안가서 새차였지만 과감하게 기존배터리를 80짜리 용량으로 교체했습니다.
기본으로 달려나온건 68짜린가 그랬어요.
물론 차량은 6개월도 안된 신차였고 키로수도 2천키로미만이었어요.
그런데 배터리교체후 지금은 상시가 20시간 이상 가는듯합니다. 지금은 너무 만족합니다.
전력 적게먹는 블박과 용량큰 배터리 교체가 답이었습니다. 배터리는 자신의 차량에 맞는 최고용량 알아보시고 바꾸셔야합니다. 참고하시고 좋은 결과 있길 바랄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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