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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병장 피묻은고등어 24.07.07 22:55 답글 신고
    급발진 가능성 있습니다.
    근데 그 현상이 특정 연령대에 집중되니~~
  • 레벨 하사 1 torch2 24.07.07 23:44 답글 신고
    미국은 이런 논란이 있으면 EDR 데이터 분석해서 급발진인지 노령운전자 실수인지 바로 판정을 해주는데, 우리나라는 그게 안되니 논란만 가중되는듯 합니다. 그러니 뭔 사고만나면 급발진이라 우기는 일이 더 생기는듯
  • 레벨 훈련병 BONGDA 24.07.12 15:54 답글 신고
    5초간의 데이터는 에어백 전개 시점이라.. 마지막 5초의 영상을 보면 중앙분리대(화단)을 넘어서 배수로에 충돌한 시간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첫번째 사고(모닝추돌) 이후 영상보면, 2개의 교차로를 지나가는 cctv영상이 나오는데 처음 교량위 지나가는 영상 기반으로 위성지도로 거리측정하고 cctv 에서 해당 지점을 지나가는 시간을 기반으로 계산해보면 40~50 정도가 되고, 운전면허 학원 cctv 속 화면에서는 교량 통과후 교차로 시작점과 영상 사각지대에 보이는 전봇대를 통과할때까지 거리와 시간을 보면 70~80 정도의 속도입니다. 많은 매체에서 처음 충돌 후 100km/h 이상으로 달린것처럼 이야기하면서 사고지점에서 100km/h 에서 페달을 100% 밟았을때 130km/h 이상의 속도가나오니 EDR 의 110km/h 기록은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주장합니다.
    사고를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해서는 영상분석을 통한 각 스팟의 속도를 구해야 하고 최종 5초전 의 상황까지 만들어야 하는데 안전상의 이유로 하지 못했겠죠. EDR의 5초 기록은 비용절감 측면에서 메모리를 최대한 낮은 용량을 쓰기 위해서 인데 만약 20초의 데이터가 기록되었다면 다른 결과가 나왔을것 같네요... 사고차량은 23년 개정된 규칙 이전 차량이기에 기록되는 데이터가 최신의 차량들에 비해 한정적이라 생각됩니다.
    급발진으로 인정 받으려면 제조사가 국제기준으로 만든 장치의 오류에 대해 증명해야 되고, failsafe 에 헛점 오류등을 찾아서 증명해야 됩니다. 그러한 기준들에 맞춰서 제조되니깐요..
    EDR 에 기록이 되는 데이터에 대해서도 수많은 검증단계가 들어가고 더군다나 브레이크와 엑셀의 신호가 기록되는 라인도 다르다고 합니다. ecu 의 오류로 기록이 반대로 저장되었다는 것에 대한 반박이 가능한 설계로 제작된거죠.
    급발진에 대해 올라온 영상들 작은 도움이 되고 싶어서 수십번씩 돌려보면 돌려볼수록 운전자의 편에서 대변하기가 어려운건 사실입니다. 솔직히 차 안에서 당황하면서 소리지르는거 수십번 보면 정말 마음아픕니다. 그래서 더욱 찾아보려고 했던거구요... 교통사고분석에 대해서는국과수와 버금가는 공신력있는 기관을 세우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여력이 되지 않아 못하는 것도 아쉽습니다. EDR 데이터에 대해서만 일반 공신력을 가진 기관이 분석하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제조사의 잘못이 없다고 결과가 나오면 돈받았다는 얘기만 안나온다면요.
  • 레벨 하사 1 torch2 24.07.18 23:21 답글 신고
    공감합니다.
    그리고, 풍부한 식견에 먼저 감탄합니다.
    사고기록장치로써의 제 역할을 할수있게 먼저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정부와 제조사가 변화할수 있기를 희망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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