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린님께서
얼토당토 않는 이론으로 거짓정보를 흘려서 뭐 어쩌고 하게 만든다고 하는
크루디입니다. 너무 기분이 상해서 또 주저리 늘어놓으려고 글 써봅니다.
글 써내려가기 전에 부탁 드릴께요. 더이상 흥미를 잃으셨거나 관심이 없으시다면
비하발언은 삼가해주세요. 맞던 틀리던 토론하는것을 좋아합니다.
우선 말린님과 저랑 말씀하시는 맥락이 비슷하다는건 알고계신가요??
전구 갯수로 피스톤 갯수 비교했던 처음 글에 전압승인공사(부스터)라고 적으셨길래
브레이크계통의 구조나 역할을 제대로 알고계신거냐고 댓글 달았더니
글 지우고 다시 수정해서 올리셨더라구요?
어찌됐던 말린님의 의견이 틀리지 않습니다. 맞는말입니다.
근데 제말도 맞는 말입니다.
서로 관점이 틀려서 말이 다른것처럼 느껴질수 있는겁니다
말린님은 브레이크 캘리퍼의 피스톤 갯수(혹은 체적)을 늘리게 되면
대부분 다른 작업들도 병행하게 될것이고 그렇게 되면 제동력이 올라가는건 당연한 사실이다. 라고
말씀하시고 계신거죠? 이부분에 대해서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서적에서 보셨다는
브레이크 힘 = 피스톤 단면적 X 피스톤 수 X 압 공식과
비교하신
전구(피스톤) 큰걸로(단면적) 수백개(갯수) 달고, 증설공사(압)하면 거실을 수백배로 밝게(힘) 할 수도 있는겁니다.
부분이요.
그런식으로 업글해도 제동력이 올라가지 않는다고 이야기했나요???????????????????????????????
상대방의 논점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않으신채 뻘소리 늘어놓는다더니 하는 망언을 하시다니요.
단위면적당 압력 이라는 표현도 사용했습니다만 보지 못하셨나봐요?
--------------------------------------------------------------------------------------------------------
브레이크 피스톤은 압을 공급받아서 힘을 발생시키는 장치이지 힘을 전달받아서 분배하는 장치가 아닙니다.
물론 압이 약하면 힘의 생산량이 좀 떨어질수도 있겠지만 압을 키워서 충분히 제공해주기만 하면 , 피스톤 용량이나 갯수를 증가시키는데 따라 수십배의 힘도 얼마든지 원하는대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이런 말씀을 하셨던데요
엄밀히 따지자면 [힘을 발생시키는 부분은 부스터]이고
부스터의 배력작용과 페달의 지렛대원리를 통해 생성된 힘이 마스터실린더에 전해져서 유압이 생성되면
[캘리퍼는 그 유압을 받아서 패드에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죄송하지만 똑바로 알고 말씀하세요.
제가
얼토당토않은 결론을 내어 게시판을 어지럽히면 이건 심각한 공해나 다름없습니다. 뻘소리도 여러개가 모이면 그게 정설인 줄 착각하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기분 좋으신가요?
또
--------------------------------------------------------------------------------------------------------
1P에서 5P 가 되면 손바닥1개나 손가락5개나 한사람이니 똑같은게아니라, 5P면 5인분 손가락 5개 인거고,
1P에서 2P 가 되면 체중계에 한사람이1발 올리나 두발 올리나 같은게 아니라 두사람이 각각 한발씩 두사람 몫인 겁니다.
--------------------------------------------------------------------------------------------------------
이 비교는 일의 양이 커져야 하는 논리입니다.
님이 말씀하시는 증설공사를 거쳐야지만 해당 가능한 논리입니다.
즉, 마스터실린더의 용량이 커졌을때 적용 가능한 논리입니다.
[압을 키워서 충분히 제공해주기만 하면]
이라는 부분이요?
저는 압을 키워서 충분히 제공하지 않았을 경우를 전제로 깔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마스터실린더의 용량, 페달 스트로크는 동일한 상태가 전제였다는 말씀을 드리는겁니다.
상대방의 관점도 파악하실줄 알아야죠
저는 여태까지 캘리퍼의 피스톤 갯수(혹은 체적)만을 늘리는것은제동력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님이 헷깔려하시던 부스터가 아닌 마스터실린더의 업그레이드가 없는 상태에서도
2피까지는 마스터실린더 스트로크가 어느정도 커버 가능하기에 제동력이 상승할수 있죠. 당연히 상승하죠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모든것이 동일한 조건하에서 말을 하고 있었습니다.
운전자의 답력과 페달을 밟는 깊이(마스터실린더 스트로크), 마스터실린더,
디스크로터의 직경(회전축과 캘리퍼 피스톤 중심점과의 거리)
위와같이 제동력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것들이 변화되지 않은상태에선 제동력의 증가가 없을것이다.
라고 한거구요.
파스칼의 원리는 누가 먼저 시작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역시 제 논리를 증명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부분이구요.
-------------------------------------------------------------------------------------------------------
무지였든 지적호기심이었던 간에, 현실에선 있지도 않고 굳이 생각할 필요도 없는 상황을 전제로 깔아놓고 온갖 물리법칙과 지식,상식을 서로 토론하는건 자유이긴 한데
--------------------------------------------------------------------------------------------------------
라고 까지 말씀해주셨네요
님의 주제로는 궂이 파스칼의 원리를 이해할 필요가 없는거같네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말린님과 저의 "관점"이 틀린상태에서 이야기를 한 것인데 이를가지고 상대방을 엉터리로
매도하는 과오는 앞으로 범하지 말아주셨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말린님도 정말 맞는말씀 하신겁니다.
저는 정말 맞는말이라는 표현보다는 틀리지는 않는 말씀 드렸다고 하고싶네요..
기분이 좀 많이 상했습니다. 그래서 좀 공격적으로 보였을수도 있겠습니다만...
또 중간에 패드의 면적에 따른 마찰력에 관해서도 이야기가 오고갔습니다만
이부분은 제가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관계로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제가 봐도 좀 그르네요... 제글이지만..;;;ㅋ
그래도 삭제는 안하겠다는 ㅡㅡ;;;ㅋㅋ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