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 사람사는 이야기들 보면서 매출이 떨어져도 나름 위로도 받고 혼자 자기위로 하고 있는
일반 30대 사장입니다.
개인 수제버거집을 인천에서 운영하고 있으면서 대다수의 사장님들처럼
하루하루 장사하면서 열심히 버텨나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장사하기 싫게 만들고 너무 화가나는 일이 생겨버렸어요.
당연히 여러 진상들을 만나보고 했지만, 어제는 제 감정상태가 너무 욱 하고 예민해서 그런지
장사를 20대부터 꽤 오래 해왔지만, 유독 더 화가나고 억울하고 답답하네요.
제가 이런 글 쓴다고 공론화 되지도 않을거고, 그 고객에게 닿지도 않고, 배민 역시 꿈쩍도 안하겠지만,
너무 답답해서 글을 씁니다.
어제 가게에 제가 있을때 일어난 일 입니다.
요청사항이 문앞에 두면 가져갈게요 (벨 X 노크 X)로 주문이 들어왔습니다.
버거집임에도 메뉴는 치킨너겟, 오징어링, 치즈스틱, 감자튀김, 버팔로윙봉, 그리고 피자버거 하나가 들어왔더라구요.
동네장사이고 아파트 상권에서 장사중이기에 사이드만 시켜 먹는 아이들과 부모님들이 많이 계셔서 당연하게도 주문을 받고 음식을 조리했습니다.
음식은 배민원으로 들어왔구요.
그리고 정상적으로 메뉴를 뺴고 웬일인지 배민원도 빨리 배차가 되더라고요.
오늘은 그래도 배민원도 나름 빠르고 나쁘지 않네 라는 생각을 하면서 음식을 조리하여 보냈습니다.
장소는 인천 서구 가정동근처에서 인천 부평구 청천동 입니다.
배민원 특성상 상세 주소는 나오지 않다보니 대강 바로 앞 주민들은 아니네 라고 생각 했습니다.
파란색으로 칠해져있는곳이 가게 위치이고 청천동은 저렇게 되어있으니 저 중간쯤 어디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튼, 조리를 빠르게 직접 하여 배민원 배차도 빨리 됬기에 음식을 기분좋게 보내드렸습니다.
하지만 메뉴 특성상 사이드 메뉴 전부가 튀겨지는 메뉴이기에 당연히 눅눅해 질 수 있고, 포장지를 한번 더 감싸는 포장지에 최대한 방지라도 조금이나마 해보자 구멍들도 뚫어놓고 보내드렸습니다
그리하여 주문 들어온 시간은 오후 14시 12분, 접수는 오후 14시 13분, 배달 완료는 14시 45분으로
고객이 주문한 시간으로 부터 33분 걸렸고, 제가 접수한 시간으로 부터는 32분이 걸렸습니다.
고객한테 안내된 도착 시간은 4시 55분인가 4시 57분이라고 하더라고요 (배민 상담사와 통화한 내용이고 녹음도 있습니다) 시간보다 빨리 도착한거죠.
고로 대강 35분 안에 음식이 전달이 된 것 이라, 평소에 배민원 느린걸 알고있던 저희는 그래도 이번엔 튀김인데
빨라서 다행이다 라고 이야기까지 나누고 계속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가게로 전화 한통이 오더라고요.
오후 4시 23분에 배민 상담센터에서 전화가 와서 받아보니 하는말이 정말 화가 나게 만들더라구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4시 23분에 전화와서 이야기 하는게,
배민원 14시 12분 주문하신 배민원 고객님이 오후 4시에(녹음있음) 채팅상담으로 온 메뉴가
눅눅하고 봉지안에 습기가 차서 봉투가 젖어있다고 그대로 회수해가라고 그리고 환불해달라고 연락이 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전화를 듣다가 이야기한게 상담원님 지금 죄송한데 그 말을 제가 다시 한번 복기하면
아직 메뉴를 안먹고 그대로 있다는건가요? 라고 하니 고객이 그렇다고 손도 안건들고 그대로 있으니 가지고 가고
환불해달라고 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화가나면 좀 이성적이게 됩니다) 상담원분께 화낸다고 나아질건 없지만 지금 제 소통의 창구가
상담원님이니 말씀 드릴게요.
14시12분에 주문이 들어왔고 배달 완료가 45분인데 총 걸린 시간이 대략 35분이다,
근데 지금 배민으로 채팅상담이 들어온시간이 4시라고 했는데 제가 제대로 들은게 맞냐 그러니 그렇다고 해서
자 상식적으로 정말 생각해보면
지금 고객이 주문한게 치킨너겟, 감자튀김, 치즈스틱, 버팔로윙, 오징어링 등 튀겨지는 사이드메뉴에 버거가 하나인데,
봉투에 담아 나가면 아무리 빨리가도 배달시간이 5분~10분은 걸린다고치면 어느정도 매장에서 먹는것과 다르게
제공은 될터인데, 지금 이걸 메뉴 받자마자 연락 온것도 아니고 배달 완료 받고 1시간 20분정도 있다가 전화와서
손도 안댔다고 그대로 있다고 회수해가라고 하면 상식적으로 지금 이게 말이 되는 부분이냐고 물었어요.
그냥 바로 받자마자 환불해달라고 해도 해줄까 말까 인데, 1시간 20분이 지나서
문앞에 놓고가고 벨과 노크 하지 말라고 하는거면, 정확한 오피셜은 아니지만 어느정도는
집에서 자고있었거나 다른짓을 하고 있었거나 외출했다고 들어와서
늦게 발견하고 당연히 습기가 차고 눅눅해질 수 밖에 없는 상태에서 환불 요청한것 같다고.
그게 아니면 왜 1시간 20분전에 음식을 받고 그대로 먹지도 않고 작정하고 4시까지 기다렸다가 상담센터에
환불요청을 하겠냐고 이게 말이 되냐고 환불 못해준다 솔직히 이건 상도덕도 아니고 말이 안된다 라고
이야기를 했죠.
그러니 상담원도 충분히 공감한다고 이해한다고 참 죄송하다고 일단 고객쪽에 연락하고 다시 연락 준다고 하더라고요.
너무 화가났지만 일단 알겠다고 하고 끊었어요.
그리고 32분 뒤에 전화가 와서 고객이 너무 완강하게 환불을 요구한다
그래서 배민이 환불 진행해주고 차주에 저희 금액을 다시 입금해줄수 있겠느냐 라고 해서
너무 화가나고 답답해서 돈을 떠나서 그런 사람한테 환불을 해줘야하는거냐고
내가 환불해주는거 아니고 나한테 돈 입금해준다고 하니 내가 그냥 그려러니 하고 지나갈 수도 있지만
저 사람은 잘한게 없는데 왜 혼자 피해자인것마냥 환불을 다 받는거냐고 답답하다고
한참 통화하다가 더 시간 끌어서 좋을건 없고 저도 장사를 하는 입장이니 일단 알겠다고 하면서
취소 해줘라 그럼 근데 취소하면 그 사람이 리뷰 못쓰냐고 물었더니 그렇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통화하면서 제가 포스로 리뷰창을 확인해보니 이미 리뷰가 써있습니다..
이러고 리뷰가 달려있습니다. 보자마자 너무 화가 나더라고요.
근데 상담원분이 잘못한건 아니니 최대한 이성적으로 조곤조곤하게
이야기 했습니다. 환불을 하는건 오케이 알겠다.
자영업자가 을이지 뭐겠냐 그럼 이 리뷰도 삭제 해달라
라고 하니 리뷰 삭제가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사장님들 다 아실테지만 고객이 리뷰를 직접 삭제하지 않으면 삭제가 안되고
배민 고객센터에서 삭제해달라고 이야기도 할 수 없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거기서 너무 폭발해서 이성을 잃었습니다.
누군가한텐 그냥 장난으로 주거나 자기 맘에 안든다고 주는 별점 1점일 수 있고
물론 이 1점 받았다고 점수가 미친듯이 내려가서 매출이 0원이 되는건 아니지만,
이런 말같지도 않은 상황에 그 사람은 환불 다 받고 저희는 제 시간에 맞춰 음식을 제공한 것 밖에 없는데
왜 이 리뷰는 아무런 조치가 안되는거냐. 화를 내면서 이야기를 해도 돌아오는 답변은 해줄 수 있는게 없다고
미안하다고만 합니다. 그러면서 자기들은 리뷰 부서가 아니다보니
직접 제가 배민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라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30분 후 다시 전화하겠다고 그때 환불 여부 결정해달라고 이야기해서 화가 났지만 일단 상담원에게 화내서 좋을거 없고 그분들도 중간에서 참 힘들겠다고 생각해서
리뷰 부서에 한참 전화하다가 연결되어 얘기했으니 돌아오는 답변은 역시 안된다고 리뷰 블라인드밖에 안된다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쭉 얘기하면서 나중에는 해탈하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 돈을 못받아서 억울해서가 아니고, 리뷰 1점이 억울해서도 아니고,
배민 수수료 오르는것떄문에 많이 감정 노동 심하시겠지만,
큰 프랜차이즈나 일부 장사 잘되는 자영업자들 말고 대다수의 자영업자들이 저처럼 하루하루 벌어서
하루하루 먹고살고 남들 쉴때 못쉬고 일한다. 물론 누군가는 그럼 장사를 하지마 할수있지만,
그것마저도 우리 선택이고 마음대로 장사를 접을수도 없다.
음식이 잘못되서 욕먹는거 감수한다, 설사 음식이 잘 되어 나갔음에도 입맛에 안맞아 욕 해도 감수할수 있다.
근데 이렇게 형평성에 어긋난 일부 몰상식한 사람들 때문에 피해를 보는 자영업자들이 얼마나 많은데.
제가 대표도 아니고 대변할 수 있는 사람들도 아니지만 적어도 중개플랫폼이라면, 수수료를 받는 곳 이라면
소비자 편만이 아니라 자영업자 사장님들의 입장도 생각해주고 해줘야 하지 않겠냐.
적어도 공정하고 형평성에 맞는 평가를 받는걸 도와줘야 하지 않냐고
이야기하고 블라인드 처리했습니다.
근데 역시 고객은 삭제하는것에 대해서는 미동의를 해서
한달 뒤에 다시 리뷰는 달린다고 하네요.
?
너무나 속상하고 화도나고 억울하고 답답합니다.
제 말이 니가 뭔데 자영업자를 대표해 라고 하실 수 있고, 제가 어리석고 이상한 사람이라고 보일 수도 있지만,
제 생각과 판단은 틀리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술도 잘 먹지 않는데 어제는 술 한잔 하고 줄담배만 피우다가 잤습니다.
리뷰서비스 깜빡누락되면 전화해서 지랄하거나
리뷰 1점줌
저도 자영업하지만 이런분들 많아요
생각보다 너무많아서...
뭐 다는 아니겠지만 일단 저는 그렇습니다.^^ 새끼 아닐듯
우리 좌배형님들 중립박읍시다!!
무조건 저러는건 이상함
손놈 새끼 참 조까치산다
토로해도 다들 배민만 쓰니, 기업 입장에선 사실 고칠 이유도 없는거지..
하루빨리 국민 모두가 그놈의 배달의 노예에서 자유로워지길 바랄 뿐.
리뷰서비스 깜빡누락되면 전화해서 지랄하거나
리뷰 1점줌
저도 자영업하지만 이런분들 많아요
생각보다 너무많아서...
배달도 배민1이 받음
문제발생은 음식조리과정이 아닌 배달인데
절대 환불못한다하고 그냥 전화끊어버리시면 되는데
배째라 마인드도 필요합니다.
사장님이 배달하신게 아니잖아요
내 속만 타고 상담원들 죄송합니다 반복 밖에 안하죠.
빨리 끈고 다른일 하는게 좋습니다.
배민1 쿠팡 하다보면 진짜 말도 안돼는일이 엄청나죠
진짜 열받네요
절래절래.. 답없다
위치상으로는 아이즈빌 가기전인것같은데..
아무튼 점주님 어렵지만 털어버리시고 힘내세요~
첨부터 음식이 목적이 아니라 업체 괴롭히기? 심심해서? 아니면 주변 경쟁 업체에서 진상 부린 것 같은데....
공론화가 되어서 저 배달진상이 꼭 봤으면 좋겠네요. 반성은 안하겠지만
그냥 네네하고 다른 손님께 집중 하는게 좋습니다
고객센터는 벽에 이야기하는거고,
내 속만타지 그냥 빨리잊고 다른일하십숑
장사 저런거 하나하나 신경쓰면 속터집니다잉
더운데 사장님 힘내세요.
똥 밟았다고 생각하고 기분 푸시고 기운 내십시요 ! 아무튼 보험사들이나 배민 쪽은 우리 편이 아니네요
사장님 대응이 좋네요
화나도 감정적으로 댓글다신게 아니라
요목조목 잘 정리해서 댓글다신거 보니
다른 손님이 리뷰를 봐도 손놈이
문제라는걸 눈치챌거고 오히려
주문이 늘어날수도...ㅋㅋ 긍정적으로
생각하자고요ㅠㅠ
에라이 빌어먹을 손놈 배민
힘내세요!
같은경험으로
배민1 쿠팡이츠는 사장님께서
할수있는게 없어요.
1시간정도 걸린거
제 추측입니다.
사장님 말씀대로 잠을자거나?
오피입니다.
그래서 1시간 정도 걸리는거에요...
글고 메세지,카톡 확인좀하시지 ㅋㅋ
네 고객님 니가 쳐 자다가 한시간 늦게 배달받은걸 어쩌라고 이 인간쓰레기 말종님아 니같은 종자들은 평생 배달음식만 시켜먹다 죽어야됩니다 그 한시간 늦은것도 이미 다 쳐먹고 뒤늦게 환불요청하네 ㅎㅎㅎ 인간말종하나 잘못걸렸으니 박제합니다 이런 인간말종이 요즘도 있네요 ㅎㅎㅎ 이런식으로 선동하시고 배달기사 연락해서 주소 알아낸뒤에 가서 테러하세요 염산 황산 인산같은거 필요하시면 택배로 보내드림 ㅋㅋ 쪽지주세요
돈은 욕심나지만 책임은 니들이 알아서져라
이래도 배민 쓰는것들은 진짜 알아서해라
그리고 자영업자들도 반성하세요 물건을 팔아야지 본인을 팝니까? 답글에 뭐가 죄송합니다야 욕부터 박던가
전화×는 주문거부 해야겠네요
가능합니다.고소민사하셔서 참교육가능합니다.일단영업방해죄는 형사소송 고소하시면될것같고 그에따른처벌을 고지받은후 민사로 소액전자소송하면 이길수있구요.
모든자료 손해추정액등등하셔서 금액산정후 피해금과 소송비용까지 민사패소한쪽이부담하는걸로 진행해보세요.
이건은 너무 악의적이네요
참교육시전 실시~
악성리뷰 고소가능합니다.
사실.허위적시를하여 영업을 방해받고있는점 부각시키세요
주문나가고 배달완료뜨고 10.20분뒤 배민원에서 전화오면 그냥 묻지도 따지지도않고 그냥 네..
환불해주세요..하고 전화 끊습니다.
왜냐?
한두번해번게 아니거든요...상담원 100날 붙잡고 늘어져도 한번도 문제가 해결된적이없어요..
상담원들도 알아요..얼마나 어이가없는지..근데 상담원들도 뭘해줄 권한도 없어요..
몇년동안 장사하면서 지금도 제일 어이없는건 이정도로 덩치가 커진기업이 소통창구조차만들어놓지 않았다는겁니다..
소통창구 만들어놓고 배민이용하는 자영업자들끼리 의견교환하고 그런 사이트하나는 만들어놓을법한데 절대안만들죠...귀찮거든요..그리고 사장들끼리 연결되면 머리아프거든요...
여로모로 배민은 정말 쓰레기중에 쓰레기입니다.
별문제 없이 넘어가면 그다음은 식약처에서...하루하루 피곤해지더라구요..
더러워서 환불해줬습니다. 저는 그냥 양이 적다고 다처먹고 환불해달라고 그랬어요.
장사 11년째 치킨집 한우물만 파는중인데 양이 적대요... 매일 저울 중량확인하고 손질하는데 지금생각해보니 또 열받네
힘들겠지만 경쟁력을 키워야됩니다.
맛집으로 소문나고 실력도좋으면
이런상황에 하고싶은말 다할수있죠.
블랙리스트라는게 존재해야됩니다
못하게 해라 돈은 돈데로 받아
쳐먹으면서 할 수 있는게 없다고?
그럼 돈을 쳐받지마!
사소한거로 사람 이성의 한계를 뚫어버리게 만들면 선한사람도 눈알 뒤집어짐
거기서 임자 제대로 만나면 칼맞고 로그아웃 하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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