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에 맞지않은점 이해부탁합니다.
그랜드스타렉스 12인승 13년식 스틱 입니다.
한 1주일 전쯤부터 rpm이 어느정도 올라가면
더이상 올라가지가 않네요.
1단은 빨리변속하기때문에 잘 못 느끼고
2.3.4단부터는 처음에는 2800언저리부터(지금은 2200부터 2500까지)
기름이 차단되는것처럼 더이상 올라가지않고
5.6단은 2500부터 차단되는것같네요.
처음에는 울컥울컥 거리다가 계속 밟고있으면 조금후에 넘어갔는데
현재는 아예 리밋걸린것처럼 더이상 안올라가네요.
주유소는 항상 지정된곳에서 넣구요.
어떤 증상일까요..?
가짜경유인지..
연료필터쪽이 말썽인지...
주행거리가 얼마인지를 안밝혀서 단정은 못짓겠는데
혹시 클러치 디스크가 수명이 다 돼서 그런것이 아닌지 몰겠습니다.
클러치 디스크랑 rpm이랑 상관이 있나요?
rpm은 잘 몰겠고요.
클러치 디스크가 수명이 다 되면 속도가 어느 정도 되면 안올라갑니다,
그러다가 최고속도가 점점 떨어지면서 결국 며칠후에 차가 퍼집니다.
기어단수에 상관없이 특정 rpm만 가면
더 오르지 않는다는거에요..
속도는 그다음 단수 넣으면 올라가요..
일단 스로틀바디가 하는 역할을 설명드리면
들어온 공기가 통과되는 곳이 스로틀밸브이고 이 밸브를 담고 있는 곳이 스로틀바디입니다.
액센트를 비롯한 현재의 전자제어식 차량들은 공기량을 측정해서 연료량을 결정합니다.
배기가스 규제에 따른 것으로 알맞은 혼합비를 최대한 맞춰줌으로써 배기가스를 최소화하려는 이유인데요.
스로틀바디가 막히면 일단 공기량이 측정한 양보다 적어지므로 배기가스의 양이 늘어납니다.
이것을 산소센서에서 계측하여 엔진ecu로 알려주는데요.
엔진ecu는 배기가스를 줄이기위해 연료량을 줄이고요 그럼 알피엠이 떨어지겠죠?
알피엠이 떨어지면 이것 역시 엔진ecu에 전달되기에 다시 알피엠을 올리기위해 연료량을 늘이고 <ㅡㅡ 이렇게 반복되니 알피엠에 불안전합니다.(심하면 시동꺼지죠)
상기 현상으로 당연히 연비도 떨어지며 승차감 역시 떨어집니다.
결론적으로 스로틀바디 (isa액츄에이터)를 청소해주시면 알피엠 안정과 함께 연비도 향상될 겁니다.
요즘차는 환경을 위해 블로바이가스를 egr밸브로 다시 재순환해요...(타고남은 찌꺼기를 재순환함) 해서 스로틀바디가 더러워지고 때가끼며 흡기밸브도 CRDI일테니 더러워질수잇죠..그래서 출력저하는 생길수 잇습니다....
2. 클런치디스크.
엔진자체의 출력이 떨어졋고 상관이 없는 거같습니다. 클런치 디스크가 다되면 슬립이일어나 엔진혼자 부아앙하고 차는 나가지안게되죠.. 압력판이나 오페라실린더문제가 생기면 변속이 안되거나 되더라도 뻑뻑할수잇어요. 약간 거리가 머네요 이번현상하고는..
3.에어필터
에어필터에 물이?거리가 멀어보입니다.
4.연료필터
경유차는 연료필터 주기적으로 갈아야하는 소모품인거 아시죠?
연료필터는 경유내 찌꺼기를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연료필터가 찌꺼기로 여료순환이 어려워졋다면 가능성은 충분히 있어보이고요 연료필터가 막혀버리면 시동이 안될수도 시동성이 불량해집니다.
5.연료펌프
이또한 원인중 하나일수라고 볼수잇는데요..연료펌프는 점검한번 받아보시기바래요.연료펌프에서 작동이 제대로 안되면 연료가 시원하게 올라가지 못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런글은 이런데 물어보는것보다 본인이 직접 차를 가지고 정비소가서 시운전을 동승해서 하시면서 증상 말씀해주시고 설명을 들은뒤 자문을 구한뒤 수리를 진행하시는게 더 수리비나 지식쪽으로도 도움이 되실것ㄱ같네요
저는 지금 생각하고있는게..
1.스로틀바디.
2.연료펌프
3.터보
같습니다..
터보차저도그렇고요 스로틀바디는가능성있음
모두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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