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니뽕 산업도 잡아먹고 있음. 이것은 유전자의 힘임.
아래는 조선업 관련 토론인데 짱개 벌크선도 우리가 빼앗아 오자는 의견이 있음.
외노자 써서 임금을 낮추면 경쟁력이 생긴다는 것인데....한국인이 제조업에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고 외노자는 없어서 불가능하다는 반박글 달림.
이런
비슷한 게시물 많이 봄. 독일인 노동자가 멕시코 노동자보다 생산성 월등하듯이 우리나라 노동자의 생산성도 짱개가 쫒아올 수
없음. 다문화 혼혈화로 우리 유전자가 짱개처럼 니뽕처럼 동남아와 섞이면 우리나라 노동자 수준도 딱 짱개수준 될 듯...
대팔이
20-03-03 11:48
장기적으로 인건비 자재비때문에 벌크선 같은건 우리가 경쟁력이 없음......
때문에 인도 베트남 조선업을 전략적을 키워서(기술제휴, 생산시설 이전 등) 중국 조선산업을 압박해야함....
마치 일본이 한국 압박하려고 대만을 이용한것 처럼....
스크레치
20-03-03 11:51
인도, 베트남 조선업을 굳이 우리가 전략적으로 키워줘야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대두머리
20-03-03 12:03
2222222 벌크선도 돈이되는 배입니다..우리가 먹을수 있으면 먹어야죠..
바람노래방
20-03-03 13:26
벌크선도 돈 되요.
우리나라에 조선소가 현대나 대우 조선소만 있는건 아니니깐요.
그래서 그런것도 해외에 넘길 필요 없습니다.
해외로 가는건 유동적 물량 해소용이지 주력 공장으로 돌리지 않죠.
다크드라코
20-03-03 11:56
투트랙 전략으로 대형조선사는 기술중심으로
중소조선사는 기술과 노동을 병행하며 기술은 내국인, 노동력은 외노자로 하면 어떨까요?
frogdog
20-03-03 12:50
좋은생각이나
일딴 노동자들의 기술력 손재주 에서 외노자들은 못따라옵니다
수리조선소만 가도 외노자들은 잡일만 합니다
용접부분에서는 타에추종을 불허합니다 우리나라사람들이
몽키헌터
20-03-03 13:40
삼성은 베트남에..
RND 센터 건물만 지어줘야..
연구는 현지인들이 자력으로 하게 하고..
우리가 기술 하나를 얻기 위해
개고생한 과정을 생각하면..
그냥 막 퍼줘서는 안됨.
다크드라코
20-03-03 15:15
기술도 능력이 있어야 배우죠. 아무리 가르쳐도 능력없으면 못배우더라구요.
바람노래방
20-03-03 19:44
중국조선소도 벌크선에서 한국과 경쟁 상태에 들어갈겁니다.
일단 배후 산업, 특히 철강 물류비용이 막대하게 들어갑니다.
게다가 조선소들이 다 아주 멀리 떨어져 있어 물류에 있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도 힘듭니다.
이제까지는 오로지 인건비 따 먹기로 이겨왔지만 중국내 인건비도 급격하게 오르면서 이도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한국 대비 1.5배 인력을 투입해야 한국조선소와 비빌정도가 되는데 (인건비를 제외하면 가격경쟁력에 취약합니다.)
지금보다 더 오르면 가격경쟁력에서도 한국 조선소의 벌크선에 밀리게 됩니다.
한국의 조선소는 단지 기술만이 아니라 입지 자체가 가격경쟁력이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