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23일에 영동고속도로 4중추돌과 관련하여 블랙박스 영상 및 사진을 올린 K5차주입니다.
(사고영상관련글 :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accident&No=385848)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치료 열심히 받고 있습니다.
사고와 관련하여 경찰서에서는 조사중이며, 대략 16명의 인사사고가 발생한 부분으로 면허취소라는 이야기까지만 알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번 사고가 사람이 죽을뻔 한 사고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사고'라는 점... 또 가해자는 진술서 작성 시 졸음운전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하지 않았다는 점...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지만 트럭 기사는 잠시 졸다가 충돌과 함께 트럭이 올라탄 상황에 놀라서 급브레이크를 시전한 듯 보입니다(사고 후 지면과 닿아 있는 트럭 조수석 타이어는 눌러붙은 듯 한 모습이었습니다). 그리고 후방영상을 보았던 제 지인들 거의 다 하는 이야기가, 트럭의 브레이크 전개할 때 모습(트럭 앞부분이 브레이크를 잡을 때 보이는 꿀렁거림)이 전혀 보이지 않고 멀리서부터 바깥차선쪽으로 계속 붙으며 그냥 밀어부치는 모습이 졸음운전 같다고 이야기 합니다.
암튼 사고상황에 비해 몸이 덜 다쳐서 와이프와 저는 전치 3주의 진단을 받았습니다. 2주 기간 입원했고, 엊그제 목요일부터 출근했습니다. 편두통에 목, 어깨, 허리 등 아프지않은 곳이 없습니다.
예전부터 공제조합이란 지저분한 곳 이라는 인식이 있었는데, 제가 이번 사고를 겪으며 화물공제조합이 왜 쓰X기 소리를 듣는 것인지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정보도 알게 되었지요..)
□ 개요
1. 4월 15일(금요일)
- 사고 이틀 후 화물공제조합 대물담당자라며 연락이 옵니다. (화물공제조합 강원지부 원주출장소 차X석)
- 연락의 목적은 제 차량에 대한 배상을 위해 차량가액 산정.
- 이에 자동차 등록증을 사진찍어 문자메시지로 보냈습니다.
※ 전손처리 대상이 된 제 차량가액의 산정은 본인들이 할 수 없으며(가스차입니다), 서울시 중고차매매연합 등에서 산정하여 그 가격으로 피해자(저와 같이 전손처리 된 차량의 차주)와 합의한다고 합니다.
- 결과가 나오면 그 자료를 제게 사진 찍어 보내달라고 했습니다.
2. 4월 18일(월요일)
- 오후 4시 자동차 시세 평가서를 문자메시지로 받았습니다.
- 차량 조사평가 결과 '중', 가액은 '1,550만원'으로 나옵니다.
- 전혀 지식이 없는 저는 평가결과의 기준이 궁금했고, 평가를 했다는 한국자동차감정평가협회(이하 감정평가협회) 사무실로 전화를 했습니다.
- 담당자를 바꿔달라 했으나 부재중이라며 전화 받은 사람이 설명을 해주겠다고 합니다.
- 차량 조사 평가의 등급 기준에 대해 질문했더니, 등록일자를 기준으로 하며 각 연식의 월(月)을 3등분하여 등급을 구분한다고 하네요. (1,2,3,4월은 '하'등급, 5,6,7,8월은 '중'등급, 9,10,11,12월은 '상'등급)
- 이 설명대로 평가한다면 내 차는 '상'등급이 되어야 하는데 왜 '중'으로 평가했는지 질문했지만, 저와 통화를 한 사람은 '앞으로 이곳으로 전화하지 말고 대물담당자와 통화하라'는 이야기를 하고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었습니다. (저와 통화한 사람은 나중에 알고보니 이 협회의 본부장인지 지부장이라고 하더군요..)
- 이후 바로 화물공제 대물담당자 차X석에게 연락이 옵니다. 저는 마구 따졌습니다. 어찌 차량 등급, 옵션도 모르는 상태에서 의뢰를 요청했으며 또 요청했다고 차량가액을 기준과는 다르게 평가하여 버젓이 회신을 하는지에 대해.
- 제게 사과 후 재의뢰를 하겠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래서 시세 평가서 외에 산출내역서(또는 근거가 될 수 있는 내역)를 요청했습니다.
- 또한, 자동차에 작업했던 3개 업체의 작업내역서를 보내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 내역은 현재도 구매 가능 한 품목들이니 보상 시 참고해야 할 것"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3. 4월 25일(월)
- 오후 6시가 다 되어 문자메시지가 옵니다.
- 결과는 어이가 없어 헛웃음이 나오더라고요.
- 이번엔 모든 등급에 금액을 입력했습니다. '상' 등급은 1,700만원, '중' 등급은 1,650만원, '하' 등급은 1,600만원.
- 또한, 전 평가서와는 다르게 비고 란에 '튜닝금액포함' 이라는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좀 진상 같지만) 다시 한 번 협회에 전화를 했습니다. 이번엔 조사자라고 써 있는 이X원이란 사람이 받습니다.
- '튜닝포함금액' 이라는 내용에 대한 설명을 요청했더니, HID 구조변경에 대한 이야기를 해줍니다. 그러면 튜닝 작업내역서 3장은 받았는지에 대해 물었습니다. 못받았답니다. 그러면서 한다는 말이, 당신이 의뢰한 것도 아닌데 (우리가 평가하는 부분에 대하여) 왜 콩이냐 팥이냐 며 소리를 버럭지르고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습니다.
- 곧바로 대물담당자와 통화하여 산출내역서 보내달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한다는 말이 산출내역서는 없답니다.(?????)
- '무슨 개떡같은 소리냐?' 라고 소리를 버럭 지르니 대물담당자란 사람 하는 말이 앵무새마냥 '저희는 가액 평가를 할 수 없는 곳이고 협회에서 내려준 금액으로 합의를 할 뿐입니다. 이게 최대금액입니다.' 라는 소리만 합니다.
- 또 대물담당자는 저에게 이런 말을 했습니다. '통상적으로 협회에서 '중' 등급으로 평가결괴를 회신 받아 그 금액으로 차량가액을 산정한다'고...
※ 혹시 위 상황이 이해 되시나요?
- 첫째, 차량 시세 평가서에 조사를 하고 평가를 하여 금액 산출을 한다면, 그리고 비고 란에 '튜닝포함금액임' 이라고 입력했다면, 그 첨부내역이 있어야 하는 것인데. 그런 것이 없답니다. (세상에 근거 없는 결과가 어디 있다는 말인지..)
- 둘째, 협회에 '튜닝포함금액임' 이라는 부분에 대한 질문에 답변은 HID 구조변경이라는 답을 했습니다. 제 차량등록증은 한 번 재발급을 받았기 때문에, HID 구조변경(오토레빌링 포함) 내역은 인쇄글씨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첫 번 째 의뢰 시 등급과 옵션을 확인하지 않고 가액 산정한 것으로 보아 과연 협회가 산출하는 차량잔존가액이 믿을만한 것인지에 의문이 생깁니다.
- 셋째, 재의뢰 평가 결과, 차량 가액이 동일한 '중'등급을 기준으로 100만원이 껑충 뛰어버립니다.??????? 항의하면 그 사람들은 차량가격이 올라가고 항의가 없으면 위에서도 언급했듯, '통상적으로' 그냥 '중' 등급으로 차량가액을 산정하여 합의를 봤나봅니다.
@ 위 상황이 정말 어이가 없음을 느낍니다.
◎ 그리고 번외로 질문이 있습니다. '배상' 이라 함은, 위법한 행위로 인한 손해나 권리에 대해 물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죽어라 찾아보았는데, 차량을 수리할 수 있는 파손의 경우에는 튜닝품에 대한 보상으로 원상복구원칙이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 지인들도 마찬가지로 다 받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와 같이 전손처리가 되어 폐차를 하게 될 경우에는 튜닝품에 대한 보상은 전혀 받을 수 없는 것인지요...? 혹시 관련하여 알고 계시거나, 저와 같은 상황에 보상을 받으신 분 계시면(전액보상까지도 바라지 않습니다. 감가상각 충분히 받아드립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 아래 첨부 사진 두 장은 1차(4월 18일) 받은 시세 평가서와 2차(4월 25일) 받은 시세 평가서입니다.
담당자 왈, 배상관련으론 특별팀을 만들어 도로교통공단에 업무체결(말이 좋아 체결이지, 강제로 떠넘긴 것) 했다며 공단으로 이관시켜 버립니다.
감정사가 국토부 공인 자격증인데 관리 어디서 하냐니까 그런건 모르겠다는군요. 찾아봐야겠어요.
또한, 대물담당자 전화 왔는데 앵무새도 아니고, 했던 말 그대로 합니다. 자기네가 하는 일은 의뢰하여 회신대로 최대가액 측정한다고.
완전 뭐같은X들입니다.
관련 지식이 부족하기에 추천만 날려드립니다.
산출내역서를 대물담당자를 통해 달라고 했지만 없다네요.
왜 중이야 ㅋㅋㅋㅋㅋ얼탱이 없는 놈들이네
한글 모르는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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